▲ 사진=KBS 뉴스 화면 캡처

[미디어파인=강동형의 시사 논평] 대선 일자가 확정됨에 따라 제3지대 빅텐트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원내 제1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3당이 개헌작업에 박차를 가하기로 한 것도 빅텐트의 신호탄이라 할 수 있다.

공통관심사인 개헌을 매개로 반문연대, 반 더불어민주당 연대를 이끌어 내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보인다. 김종인 전의원과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 등이 주도하는 모양새다. 빅텐트를 만들어 후보 단일화를 이뤄낸 뒤 대세인 문재인 후보에게 맞서겠다는 정치공학적 발상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빅텐트를 치기만 하면 1대 1구도를 만들어 역전극을 펼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듯하다.

▲ 사진=KBS 뉴스 화면 캡처

과연 그러한가. 한국갤럽 여론조사 흐름은 이들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대선뿐만 아니라 모든 선거에서 중도성향의 유권자들은 선거결과의 키맨 역할을 하고 있다. 묻지마 보수 성향이 30%라면 진보 성향도 마찬가지다. 결국 중도 성향 유권자들이 선거 결과를 결정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중도성향 유권자들의 흐름은 이미 진보 진영인 더불어민주당으로 기울었다.

중도성향 표심은 문재인 후보와 안희정 후보 사이를 오락가락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갤럽 2월 4주차(조사기간 2월 23일~25일) 조사에서 문 후보는 중도성향에서 32%, 안후보는 24%의 지지를 얻었다. 두 후보의 전체 지지율은 32%대 21%였다. 3월 1주차 조사에서는 문 후보 39%, 안후보 13%였다. 두 후보의 전체지지율은 34% 대 15%로 크게 벌어졌다. 가장 최근인 3월 2주차(조사기간 3월7일~9일) 조사에서 중도성향은 문 후보 32%, 안 후보 20%였다. 두 후보의 전체지지율은 32% 대 17%로 다시 좁혀졌다. 흥미로운 것은 이 기간 동안 안철수 후보(10%,11%)를 비롯한 다른 후보의 중도성향 지지율에 전혀 변화가 없었다. 이는 빅텐트를 쳐도 반전의 기회가 없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 준다.

빅텐트의 무용론을 입증하는 여론조사 결과도 흥미롭다.

한국갤럽은 2월 4주차(조사기간 2월 23일~25일) 조사에서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후보들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안희정, 이재명 후보를 제외한 모든 후보들의 비호감이 60%를 넘어 눈길을 끌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비호감은 60%, 유승민 후보는 63%에 이른다. 출마를 포기했지만 황교안 권한대행은 비호감이 70%나 됐다. 어느 후보로 단일화해도 비호감을 60% 이하로 떨어뜨리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보수층의 지지를 받는 더불어민주당 안희정 후보의 비호감이 37%로 가장 낮았고, 문 후보는 47%, 이재명 후보는 51%였다. 더불어민주당 3후보 가운데 대통령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제3지대가 시도하는 텐트가 빅텐트라면 더불어민주당에서 이미 펼쳐놓은 텐트는 슈퍼텐트에 비유할 수 있다. 제3지대에서 아무리 큰 텐트를 쳐도 슈퍼텐트 안에서 움직일 수 밖에 없다.

▲ 사진=KBS 뉴스 화면 캡처

빅텐트에 목말라하는 정당이나 후보들이 대통령 권한을 축소하는 분권형 개헌을 논의하는 것을 나무랄 이유는 없다. 국민 절대 다수도 개헌을 원하고 있다. 그러나 대통령이 탄핵된 마당에 더불어민주당의 도움 없이 물리적으로 제대로 된 개헌을 할 수 없다는 것은 알아야 한다. 주권재민의 뜻을 거스르는 헌법 개정을 졸속으로 처리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국회 의석분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차기 정부는 협치가 기본이다. 빅텐트니, 후보 단일화니 하는 정치공학적 이합집산보다는 각 당이 후보를 내 다자구도로 대선을 치르는 것이 순리다. 각 정당과 대선 후보들은 결과가 보이는 정치공학에 매몰될 게 아니라 정책으로 경쟁하는 것이 국민을 위한 길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대세를 굳혀가고 있는 문재인 후보는 경쟁 후보의 좋은 정책을 수용하는 포용력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 본 칼럼에 인용된 여론조사 및 그 밖의 상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