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수하의 헤어이야기] 친구들과 즐겁게 쇼핑를 마치고, 마음에 쏙 드는 옷을 구입했다. 집에 도착하자 마자 기대에 부풀어 입고 거울을 봤는데 ,,,,

두둥!!  이게 웬일인가 피부가 너무 어둡고… 거칠고….. 다크 서클이 더욱 선명해 보이는.. 이런 경험 한번쯤은 있으실꺼에요.

왜 그럴까 생각해보시면 십중 팔구 지금까지 한번도 입어보지 않은 컬러일 것입니다. 이렇듯 자신이 갖고 있는 피부색과 이목구비, 염색하지 않은 헤어와 조화를 이루는 나만의 컬러를 퍼스널컬러라 합니다.  

퍼스널컬러를 찾는 방법를 개략적으로 설명하면

개개인의 피부톤를 명도와 채도에 따라 분류하고 다시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로 비유하여 나만의 퍼스널 컬러를 찾습니다. 그리고 나서 스타일에 따라 또 분류를 하게 되지요.

동양인의 피부에 관한 연구와 멜라닌 색소비율, 그에 따른 눈동자의 색과의 상관 관계등을 따져 확률적으로 높은쪽으로 분류를 하게 되어 얼추 맞게 됩니다.

일단 피부톤를 크게 웜톤과 쿨톤으로 나누어 퍼스널 컬러를 찾아보겠습니다.

웜톤의 피부색에 어울리는 색상은 따뜻한 컬러, 즉 골드나 살구색 벽돌색 연두색 잔디색등이 있으며, 웜톤피부의 특징은 햇빛에 오래 노출 되었을 때 태닝이 잘되는 피부 타입입니다

액세서리는 골드 주얼리가 잘 어울리고, 상의는 아이보리, 베이지 티셔츠가 잘 어울리고요. 헤어는 검정보단 브라운의 색감을 띄는게 어울립니다.

웜톤은 봄,가을로 비유하여 다시 나눕니다.(여기서 사실 얼굴형 인상 눈매 눈썹의 위치 등 여러부분을 보고 나눠야하지만 너무 전문적으로 들어가게 되니... 쉬운 방법으로 눈동자로 구별하여 설명하겠습니다.)

▲ 봄톤 어울리는 색

웜톤(봄)의 이미지는 귀여운 느낌으로 봄 웜톤의 사람 눈동자는 투명한 느낌이고 연한 갈색으로 여린 느낌입니다. 헤어는 생동감 있는 내츄럴한 스타일이 잘 어울리고, 메이크업을 할땐 아이보리나 코랄, 골든 베이지, 라이트브라운 등 노란색이 베이스가 됩니다.

▲ 가을톤 어울리는 색

웜톤(가을)의 이미지는 엘레강스한 느낌으로 이 계열의 사람의 눈동자는 주로 짙은 황갈색으로 그윽한 눈매입니다. 어울리는 헤어는 웨이브헤어로 부드러운 곡선 풍성한 웨이브 스타일이 잘 어울립니다.

메이크업을 할땐 레드브라운, 마호가니, 다크그린, 카멜, 커피브라운등 황금색을 띄고 있는 컬러가 베이스가 됩니다.

쿨톤의 피부색에 어울리는 컬러는 차가운 느낌의 블루, 실버, 퍼플 ,꽃핑크, 진녹색등이며 쿨톤피부의 특징은 햇볕에 노출되었을 때 빨갛게 피부가 익습니다.

악세서리는 실버 쥬얼리가 잘 어울리고, 상의는 화이트계열의 티셔츠가 잘 어울리며 헤어컬러는 블랙에 가까운 색이 어울립니다. 쿨톤피부의 소유자는 주로 눈의 검은 동자와 흰 동자의 경계가 뚜렷합니다.

쿨톤도 역시 여름, 겨울에 비유하여 다시 나눕니다.

▲ 여름톤 어울리는 색

쿨톤(여름)의 이미지는 후레쉬한 느낌으로 쿨톤(여름)의 눈동자는 부드러운 갈색으로 여성스럽고 부드러운 느낌입니다. 헤어는 부드럽고 활동적이고 가벼운 짧은 머리가 잘 어울립니다.

메이크업을 할 때 살구빛 핑크, 핑크베이지, 체리, 블루 그레이, 민트 블루의 컬러가 좋고 여름 색상은 파스텔 톤 처럼 흰색이 섞여 있는 컬러가 잘 어울입니다.

▲ 겨울톤 어울리는 색

마지막으로 쿨톤(겨울)의 이미지는 시원하고 깔끔한 느낌으로 눈동자는 짙은 회갈색이나 검정색이 강하며 흰피부와 대조를 이룹니다. 헤어는 웨이브 보다 봅스타일과 같은 깔끔한 라인, 스트레이트 모발이 잘 어울립니다. 

메이크업을 할 때 다크네이비, 블랙, 다크그린, 다크퍼플의 컬러로 짙은 푸른색이나 검정색이 섞여있는 컬러가 잘 어울립니다.

정리하면

햇볕에 노출 되었을 때 태닝이 잘되는 피부이면 웜톤일 확률이 크고 빨갛게 익어버리는 타입이면 쿨톤일 확률이 큽니다.(멜라닌 색소 차이 때문에 그렇습니다.)

웜톤 이면서 눈동자가 연한갈색이고 투명한 느낌이라면 웜톤(봄)일 가능성이 높고 짙은 황갈색이라면 웜톤(가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쿨톤도 눈동자가 부드러운 갈색이면 쿨톤(여름) 눈동자가 짙은색이면 쿨톤(겨울)에 가깝습니다.

이런 분류는 사실 편의적 분류이기는 하지만 자신에게 어울리는 스타일과 컬러를 찾는데 큰 도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나에게 맞는 퍼스널 컬러를 찾아 더욱 매력 있고 장점을 부각 시키는 멋진 사람이 되어보세요!! 다음 칼럼에서는 자기진단으로 나에게 맞는 퍼스널 컬러 찾는 방법을 좀더 세부적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수하 부원장

[수하 부원장]
전)롯데백화점 펠리아 헤어살롱 부원장
영국 비달사순 아카데미 abc컷 마스터 및 디렉터
일본 모데주꾸 골격이론 컷 마스터
영국 하비야 컷 마스터
2013 펠리아 최고의 디자이너 선정
2013~2015 펠리아아카데미 컷 수석 강사
2015 F/W 서울 패션 위크 모델 헤어담당 디자이너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