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월2일 서울돈화문국악당 개관 1주년 기념 야외축제 <돈화문산대> 개최
- 야외공연, 문화예술투어, 플리마켓, 전통문화체험 등 통해 돈화문로가 축제의 장으로 변신
-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 진행, 프로그램 별로 온라인 사전예약을 받으며, 잔여 인원에 대해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참여가능

▲ 연희집단 The 광대

[미디어파인=오서윤 기자] 9월2일 토요일, 돈화문로 일대가 축제의 장으로 변신한다. 서울시는 서울돈화문국악당 개관 1주년을 맞아 오는 9월2일 토요일(11시~18시) 돈화문로 일대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돈화문로 야외축제 <돈화문산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돈화문국악당이 주관하는 돈화문로 야외축제<돈화문 산대>는 전통문화예술을 기반으로 지역과 협력하고 시민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거리축제로 9월 2일(토) 돈화문로와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 야외공연, 문화예술투어, 플리마켓, 전통문화체험 등 통해 돈화문로가 축제의 장으로 변신한다.

대한민국 연희 어벤져스로 일컬어지는 6개단체의 <젊은연희연대(청배연희단, The 광대, 연희컴퍼니 유희, 노리꽃, 유소, 놀 플러스)>의 개막 길놀이, 각 연희팀들의 15개의 레퍼토리 공연 “니나노 스테이지”, 2017년 서울시청년예술단의 활기 넘치는 음악, 그리고 돈화문로를 묵묵히 지켜온 국악협회 <노리노리>의 국악 동호인 공연이 서울돈화문국악당 마당과 돈화문 앞 야외무대, 돈화문로 뜨레비앙 아파트 앞 공터 등 돈화문로 곳곳에서 11시부터 18시까지 쉼 없이 진행된다.

폐막 퍼레이드 “기원”에 시민들이 참여하기 위해서는 퍼레이드에 앞서 체험부스에서 본인, 가족, 단체의 염원을 담은 ‘소원’깃발을 제작해서 전시 후 퍼레이드 시 참여자가 직접 들고 참여하면 된다.

퍼레이드의 하이라이트는 깃발로 퍼포먼스를 하는 “용기놀이”와 모두의 염원을 담아 함께 줄을 꼬는 “단심줄 놀이로”로 화합과 염원을 상징한다. 퍼레이드는 17시부터 묘동사거리에서 창덕궁 앞으로 진행 된다.

지역매거진 제작 등 함께하는 지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지역협의체 <창덕궁앞열하나동네>와 함께하는 돈화문로 문화예술 투어 “소리길”(11:30,13:30,15:30)은 문화예술적으로 중요한 공간을 해설사와 함께 투어하는 프로그램으로 특별히 국립국악고등학교 예술단 학생들이 그 공간에 어울리는 공연으로 투어를 풍성하게 한다.

▲ 놀플러스(창작그룹노니)

젊은연희연대 <놀-플러스>의 공간활용형 공연 “노닐며, 거닐다”(12:30, 14:30)는 돈화문로 라는 공간을 새롭게 인식하게 하는 의미 있는 프로그램 이다.

돈화문로 거리 곳곳에는 서울쥬얼리지원센터가 운영하고 쥬얼리 마켓<흠마>이 특색있는 상단으로 참여할 뿐 아니라, 시민이 참여하는 플리마켓, 핸드메이드 상품, 국악기, 음반 등 다양한 물품을 판매하는 거리마켓이 열린다.

이번 돈화문로 야외축제<돈화문산대>는 돈화문로에 켜켜이 쌓인 역사의 분진을 털어내고 다시 문화와 예술로 빛나는 장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돈화문로에 생기를 불어 넣을 것이다.

돈화문로 앞에 위치한 창덕궁은 조선시대 주궁인 경복궁보다도 많이 사용되며 많은 역사적 사건들이 돈화문을 지나 펼쳐졌으며, 돈화문로는 전통문화예술의 중심지로 국립국악원(현 삼환기업 자리)뿐 아니라 박록주(판소리) 명창 등 많은 예술가들이 살아온 공간이다.

강남개발 이후 에는 일부의 국악강습소와 국악기판매점, 한복집 등만 남아 그 영과의 빛이 많이 바랬지만 서울시의 서울돈화문국악당 건립 등을 통해 돈화문로가 그 역사의 기억들을 드러내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 정가앙상블 소울지기

서울시의 돈화문로에 대한 문화예술에 대한 재인식의 노력으로 작년(2016년) 9월 1일 서울돈화문국악당에 개관하였고, 올해(2017년) 부터는 민요박물관이 2019년 개관을 목표로 건립공사가 진행 중이다.

<돈화문산대>의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 진행되며, 시민 벼룩시장과 투어 프로그램, 퍼레이드 ‘기원’은 온라인 사전예약을 받으며, 잔여 인원에 대해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참여할 수 있다.

야외축제 <돈화문산대>에 앞선 서울돈화문국악당 개관 1주년 기념일인 9월 1일에는 공연장에서 축하공연 “가장 멋진 국악을 소개합니다”가 공연된다. 판소리, 가야금 명인 김일구의 춘향가와 강태홍류 가야금 산조와 정가앙상블 소울기지의 대표곡이 공연된다. 입장권은 8월 24일 09시부터 선착순 예약 할 수 있다.(공연 문의 및 예약 : 서울돈화문국악당 02-3210-7001~2)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