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치아교정 치료 기간 걱정에 치료 미룬다면 [강승구 원장 칼럼]

센트럴치과 강남점 강승구 원장l승인2018.02.07l수정2018.02.13 22:56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센트럴치과 강남점 강승구 원장

[미디어파인=강승구 원장의 치아교정 이야기] 보통 치아교정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 시절에 주로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성인들도 치열의 부정교합 정도에 따라 교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치료를 통해 가지런한 치아를 가질 수 있다. 원칙적으로 어린 나이에 시작할수록 치아 이동에 유리한 뼈의 대사율이 높고, 잘못된 치아 위치에 의해서 바람직하지 않은 증세가 더욱 악화하는 것을 방지하거나 턱관절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씹는 기능을 바로잡아 정상적인 악안면 성장이 일어나게 한다는 측면에서 조치치료가 유리한 것은 사실이다.

교정치료의 적정 시기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있지만,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자신감 회복, 타인과의 관계개선 등을 위해 심미성과 같은 사회적인 요소가 중요한 요즘, 성인 치아교정 치료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최근 중장년층의 돌출입, 덧니, 부정교합 등 치아건강에 대한 관심을 넘어 단정한 이미지를 갖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성인교정 사례가 늘고 있다. 성장이 완료된 성인이라 할지라도 교정치료를 통해 건강한 치열을 확보하고 이를 더욱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음을 인지하는 것이다.

중년 이후에 교정치료를 원하는 경우라면, 치료 기간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는 연령증가에 따라 골 대사율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능한 불필요한 치아 이동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돌출입과 같이 광범위한 치아의 후방이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치료 기간 및 잇몸 건강에 대한 걱정에 치료를 할지 말지 고민할 수 있다.

킬본 인비트랙터(KILBON INVITRACTOR) 는 기본적으로 인접하고 있는 치아를 단단히 고정하여 3개-전방부와 좌우 후방부-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강하면서도 확실히 조절된 힘을 가하는 교정장치로서 잇몸이나 치아 뿌리에 손상을 최소화하는 교정장치로서 성인교정에 있어 돌출입 수술이나 양악수술에 근접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방학기간을 활용할 수 있는 학생들과 달리 성인은 치아교정 시작 시점부터 주변 사람들에게 바로 교정장치 및 와이어 노출이 불가피하므로 이에 대한 솔루션이 필요하다.

센트럴치과에서 개발한 킬본 인비트랙터 장치는 치아 안쪽으로 부착되는 설측교정 방식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치료 기간 중 교정장치가 드러나거나, 장치 부착으로 인해 돌출입이 더 부각되어 보이는 단점을 보완하였다.

센트럴치과 강남점 강승구 원장  .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미학적 포토갤러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23길 47(당주동, 미도파광화문빌딩 601-23호)  |  대표전화 : 02-734-8802  |  팩스 : 02-6383-0311 ㅣ 발행일자 : 2015년 1월 1일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03542  |  등록일자 : 2015년 1월 20일 ㅣ제호 : 미디어파인 ㅣ 발행인 : 문수호  |  편집인 : 이창석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석
Copyright © 2018 미디어파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