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뉴스팀] 지난 6월3일 발생한 용산재개발 5구역의 상가 붕괴현장을 찾아봤다. 건물이 붕괴된 잔해는 치워져 있었고, 건물이 있었던 자리는 높은 펜스가 설치되어 있었다.

많은 토목전문가들은 아무리 오래된 건물이라도 발파나 지하 땅파기 등 외적인 영향 없이는 무너질 수 없다는 견해가 대다수였다. 물론 이러한 내용은 언론에서 이미 보도하여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조사결과가 아직 발표되지 않아 자세한 원인 규명이 되지 않은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장 바로 옆의 용산 재개발 4구역은 H건설사의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한 달여 전 세입자의 건물 이상 징후 및 붕괴위험의 신고에 대해서 서울시와 관할구청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한다. 붕괴사고가 터지고 난 후에야 관할구청이 H건설사에 공사중지 요청 협조공문을 발송했으나 현장과 인접한 용산재개발 4구역의 공사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생활근거를 잃어버린 세입자들의 피해보상 요구에 붕괴건물에 함께 살고 있던 건물주는 대응할 엄두도 못 내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개발제한에 묶여서 재산권행사를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생활의 터전을 잃어버린 세입자와 도시재개발의 미명 하에 재산권 행사를 못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물주의 고통을 해결해 줄 수 있는 행정당국의 발 빠른 대응조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