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강병완 원장 인터뷰] 유년시절부터 모든 것을 함께한 안경, 세상을 또렷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준 고마운 친구이긴 하지만 새해엔 안경과 작별하고 활짝 웃어보고 싶다. 안경의 도움 없이 내 눈으로 아름다운 세상을 보기 위해 시력교정술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다. 스마일, 라식이나 라섹 등의 시력교정술은 나빠진 시력을 되돌려주는 시술로 잘 알려져 있다. 이미 많은 이들이 선택한 대중화된 시술이다. 그러나 시술을 앞두고서는 시력교정술에 대한 오해나 막연한 두려움으로 수술을 망설이는 경우도 많다. 순천 더밝은안과 강병완 원장을 만나 시력교정술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는 기회를 마련했다.

Q1> 스마일, 라식, 라섹 등 자신에게 맞는 시력교정술은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하나?

시력교정수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현재 국내에 소개된 교정술도 10여 가지 이상인데 일반적으로 시력교정술을 원하는 환자들이 기본적인 정보를 위해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지만 너무나도 많은 정보들이 차고 넘치기 때문에 한 눈에 알아보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또한 각각의 수술방법과 특성들 또한 다양하여 선택의 폭이 훨씬 넓어졌고 과거의 기술보다 더 좋은 시력, 더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수술이 좋은 시력을 약속하지는 않습니다. 즉 개인의 유전적인 요소나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본인의 눈 상태에 맞게 시술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력교정수술의 경험이 풍부한 안과전문병원에서의 정밀한 검사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며 그 이후 환자 눈 상태에 맞는 시술을 선택하여 받는 것이 좋습니다.

Q2> 누구보다 대학 입학을 앞둔 예비 대학생들이 시력교정술에 관심이 많다고 한다. 시력교정술이 가능한 나이는 언제인가?

라식은 안전성이 최우선 입니다. 성장기 청소년이라면 좀 더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만18세 이상이면 라식을 권유하는데, 안전성을 생각한다면 만 19세 이상이 되어 수술받기를 권장합니다. 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청소년기에는 근시 또한 진행될 수 있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수술을 하게 되면 수술 후에 근시가 다시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자라고 있는 청소년이 신발을 고른다고 가정해보면, 지금 당장 맞는 신발을 산 이후 발 사이즈가 커지게 되면 다시 신발을 구입해야 합니다. 근시에 대한 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예외도 있습니다. 만19세 이하라도 근시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다는 것이 확인되면 수술이 가능합니다.

Q3> 시력교정술을 받기 전에 필수적으로 받아야 할 정밀검사가 있다면?

안경을 벗고자 하거나, 렌즈와 작별하고 싶다면 자신의 눈 상태를 아는 것이 우선입니다. 전문적인 의료시설을 갖춘 병원을 방문하여 시력과 안압을 비롯한 각막지형도 및 각막세포등의 각막을 자세히 보는 정밀검사 뿐 만 아니라, 전반적인 망막상태를 알 수 있는 정밀안저검사는 반드시 받아야하는 필수 검사입니다. 이러한 필수 정밀검사를 토대로 녹내장이 의심되는 소견이 보이면 시신경 정밀검사나 시야검사등이 필요할 수 있고, 망막에 이상소견이 의심되면 형광안저촬영(FAG)나 안구단층촬영(OCT)등의 정밀망막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 질환별 정밀검사가 필요한 경우 스마일이나 라식, 라섹수술이 가능한지 세부전문 안과전문의의 상담 및 판단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정밀검사를 토대로 안과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눈에 맞는 수술을 선택한다면 성공적인 수술과 확연하게 달라진 좋아진 시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Q4> 당일 검사, 당일 시술이 가능한 원데이 수술이 인기라고 한다. 검사부터 시술까지 하루 만에 가능한가?

당일 검사와 수술을 동시에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무산동 광각안저촬영기로 안저검사가 가능해야합니다. 시력교정수술을 받기위해서는 안저검사를 해야 하는데 약물을 눈에 넣어 검사를 하게 될 경우 2~3일간 수술이 되지 않기 때문에 눈에 약물을 넣지 않고 진행하는 무산동 광각안저촬영기를 보유한 병원에서만 당일 수술이 가능합니다. 또한 렌즈를 착용중이라면 렌즈 종류별로 안내해 드리는 미착용 일자를 잘 지켜주셔야 합니다. 하드렌즈는 3주 이상, 소프트렌즈는 5일 이상 착용하지 않아야 수술이 가능합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해당 검사 결과를 확인 후 환자 개인에 맞는 시술을 선택하여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Q5> 가장 많이 하는 수술방법이 있다면, 그 수술의 특징은 무엇인가?

시력교정술은 크게 스마일, 라식, 라섹 3가지로 구분되며 최근 가장 많이 하는 수술은 스마일 수술입니다. 스마일은 독일에서 개발돼 미국과 유럽 등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시력교정술로 각막표면을 투과해 각막실질에만 레이저를 조사할 수 있는 신기술을 이용하여 정확히 교정량 만큼만 분리해내는 선진 시력교정술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스마일수술의 특징은 라식 라섹의 단점을 보완한 수술로써 안구건조증최소화, 빠른 회복, 외부충격에 강함, 통증완화, 원추각막과 각막혼탁 방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스마일을 도입한 안과에서는 시력교정수술을 원하는 사람들이 90%이상 스마일을 선택해 수술 받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대단합니다.

Q6> 노안도 스마일과 라식으로 해결 된다는데 정말인가?

네 가능합니다. 크게 2가지 수술방법으로 해결을 하는데 스마일과 라식으로 하는 노안수술과 백내장이 있을 경우 백내장과 노안을 동시에 해결하는 노안백내장수술이 있습니다. 노안이 시작되어 수술을 원할 경우 백내장 유무를 확인해 백내장이 없으면 스마일과 라식으로, 백내장이 있으면 노안백내장으로 해결합니다.

스마일과 라식으로 노안을 해결할 경우 한쪽 눈은 먼 곳을 잘 보게, 다른 눈으로는 근시를 조금 남겨두어 가까운 곳을 볼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2~3개월의 적응기간을 통해 안경과 돋보기 없이 노안을 해결합니다. 노안백내장 수술은 백내장수술시 제거하는 수정체 대신 먼 곳과 가까운 곳을 잘 볼 수 있는 다초점 렌즈를 삽입하여 해결합니다.

Q7> 수술 후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수술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최근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스마일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면 스마일수술 후 몇 시간의 회복시간을 갖은 뒤 다음날 곧바로 일상생활이 가능 합니다. 세수와 운전은 다음날부터 가능하며 운동은 이틀 후부터, 기초화장은 가능하지만 아이라이너나 마스카라는 3일 후부터 가능합니다. 또 찜질방, 사우나, 수영은 1주일정도 피해주시고 모든 음식은 드셔도 좋으나 술도 1주일정도 참는 것이 좋습니다.

순천 더밝은안과 강병완 원장은 “과학기술이 첨단화 되면서 시력교정술이 더욱더 안전한 수술이 된 것은 분명하지만 여전히 수술의 원칙과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며 “안전한 수술의 첫걸음은 정확한 검사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에 현혹되기 보다는 의료진의 경험과 실력에 무게를 두고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 말했다.

한편 순천 더밝은안과는 밝은광주안과 출신 3인의 원장들이 진료를 하고 있으며 수년전부터 시력교정수술을 시행해 1만 여건의 수술 경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전남 최초로 스마일수술을 도입해 지역민들이 수술을 위해 장거리 이동을 하지 않고도 편안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지역의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