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강승구 원장의 치아교정 이야기] 각 분야마다 그 분야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되는 사람이나 업체 등이 있다. 실력이 우수해서, 저렴해서, 친절해서 등등 그 이유는 각양각색이다. 교정치과도 이런 다양한 이유를 통해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는데 최근 빠른 효과의 돌출입교정으로 유명해진 교정치과가 있다. ‘인비트랙터 킬본(INVITRACTOR KILBON)시스템’을 개발한 센트럴치과가 바로 그곳이다.

교정을 고려중인 사람들은 교정속도와 심미성에 무척 예민하다. 치아교정은 다른 치과치료에 비해 오랜 기간 공을 들여야 하는 만큼 교정치과를 선택하는 것부터가 매우 중요하다. 단순히 빠른 치료기간이나 이벤트 관련 파격적인 치료비만을 보고 섣부른 판단을 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다. 각각의 특정한 부정교합 치료를 위해 능동적으로 선택되는 교정장치나 의료진에 대한 신뢰, 실제 교정환자들의 만족도 등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 같은 관점에서 볼 때 센트럴치과에서 개발한 킬본(KILBON)교정은 신뢰도가 높은 교정이라 볼 수 있다. 킬본의 경우 국내특허는 물론 해외 각국에서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특허출원을 진행 중이기도 하다. 또한 미국 UCSF 대학과 Saint Louis 대학 교정과의 교수진과 논문 발표와 강연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있다. 센트럴치과 R&D센터인 ㈜메디센은 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에 킬본 기술을 제공하고 기술협약서를 체결하여 지속적으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특히 젊은 인구가 많아 교정분야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중국과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점점 더 알려지면서 선도적인 교정의들로부터 강연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환자 만족도의 경우 효율적인 치료 과정과 치아교정 결과 만족도를 보여주는 지표가 되기 때문에 교정치과 선택에 있어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는데, 킬본 돌출입 교정치료는 센트럴치과에서 진행한 킬본 치료만족도 조사 결과 87.2%의 환자가 ‘만족한다’고 답을 하였다. 이는 조사대상자가 단순 돌출입 환자 외에도 잇몸 노출이 많은 거미스마일, 무턱 등 골격성 부정교합환자들이 다수 포진해있어 더욱 의미 있는 조사결과라 볼 수 있다.

돌출입을 먼저 해소한 후 치아 배열로 진행하는 선돌출입교정 방식의 킬본교정은 빠른 돌출입 해소 시점뿐 아니라 3D CAD/CAM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맞춤형 설측교정으로도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준다.

킬본교정장치의 경우, 평균값으로 만들어진 기성 장치와 달리 실제 환자 치아 사이에 발생할 수밖에 없는 편차를 거의 없도록 하여 교정치료의 효과와 효율을 향상시킨다. 또한, 킬본의 맞춤형 설측교정 장치는 기성품으로 제작되는 설측교정 장치보다 모서리가 둥글며 부드러운 선으로 만들어져 치료 시 환자가 불가피하게 느끼는 혀의 이물감이나 부정확한 발음 등을 줄이고 있다.

센트럴치과 강승구 원장은 “최근 교정기술의 발달로 치료의 방향은 물론 치아교정 장치 선택의 폭이 넓어진 만큼, 다양한 온라인, 오프라인 상의 정보를 충분히 알아보고, 교정치과가 선택되면 정밀검사를 통해 교정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교정 장치인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하며, “교정장치선택은 물론 의료진의 경험과 실력, 환자 만족도, 치료 후 관리 시스템까지 다방면으로 확인한 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