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데아성형외과의원 국광식 원장

[미디어파인=국광식 원장 칼럼] 동안 외모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면서 동안성형을 찾는 이가 많아졌다. 팔자주름, 이마주름 등 얼굴의 주름을 제거하는 주름성형도 있지만 주름 개선과 함께 볼처짐도 개선할 수 있는 안면거상술, 눈밑주름과 처짐을 개선할 수 있는 하안검수술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늘고 있다. 하지만 안면거상술이나 하안검수술 후 흉터가 남지 않을지, 제대로 교정이 이루어질지 고민하는 경우도 많다.

먼저 안면거상술은 피부를 절개하여 스마스층 (SMAS)를 당겨주고 고정하고 있는 인대를 조정한 후 남은 피부를 제거하는 수술이다. 그러나 피부를 당기는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흉터가 많이 남을 수밖에 없다. 실제로 안면거상술을 받고 흉터 때문에 머리를 뒤로 넘기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한 경험이 부족하다면 필요 부위의 박리와 교정을 제대로 진행하지 않고 피부만 당겨놓을 수 있다. 교정 효과는 없으면서 피부절제만을 하는 눈속임 안면거상술로 인한 피해도 적지 않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안면거상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안면거상술은 안면신경이 지나가는 부위를 수술하는 수술이다. 자칫하다가 안면신경이 손상되면 안면 마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성형외과 수술 중 하나이다. 충분한 경험과 지식이 없다면 어려울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보이지 않는 곳부터 정확하게 수술하고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임상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안면거상술을 마친 후 흉터를 최소화하고 피부 조직을 회복하면서 빠르게 일상생활에 복귀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직접 성형외과 전문의가 경과를 지켜보면서 프락셀 레이저, 비후성반흔이나 켈로이드를 예방하는 흉주사 등 회복에 필요한 관리가 이루어지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하안검수술은 눈 아래 볼록하게 쌓인 지방을 편평하게 재배치 하면서 중안면 부위에 처져있는 부분과 인디언 주름, 팔자주름 등 중안면거상술의 리프팅 효과까지 볼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하안검수술시 단순히 튀어나온 지방만 제거하게 되면 재발의 가능성이 있어 주의 해야 한다. 그래서 하안검수술시 지방을 편평하게 재배치하고 지방주머니를 묶는 등 재발의 가능성을 막도록 수술을 진행하고 있는지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또 동안성형인만큼 눈가 처진 피부를 잘라 끌어 올려서 중안면거상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도록 집도하는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를 만나는 것이 좋다.

하안검수술시 흉터가 남지 않을까 고민이라면. 피부 절개의 경우는 속눈썹 바로 아랫부분을 절개하여 흉터가 잘 보이지 않으며, 결막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거의 흉터자국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 이므로 수술흔적에 대한 고민은 하지 않아도 좋다.

안면거상술과 하안검수술은 동안성형인만큼 본래의 인상을 해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동안으로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와 1:1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꼭 필요하다. 개인의 노화 정도, 주름의 종류, 피부 및 신체 상태를 고려하여 수술 계획을 세우고, 수슬, 경과 관리까지 제대로 이루어져야 안전한 안면거상술, 하안검수술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