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발생한 음악 ‘재즈(Jazz)’ [김권제 칼럼]

김권제 칼럼니스트l승인2019.04.17l수정2019.04.17 14:37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미디어파인=김권제의 생활어원 및 상식] 재즈(Jazz)는 19세기 말~20세기 초 뉴올리언스에서 서양음악에 서부 아프리카계 특유의 독특한 음악성이 가미되어 탄생한 미국 대중음악의 한 장르이다. 미국 전역의 많은 술집에서 연주되던 것이 그 시작으로 흑인과 백인의 인종을 초월한 미국인을 위한 음악이었다.

미국의 민속음악으로 보나 전 세계로 전파되고 각국 음악과 결합되면서 경계는 모호해졌다. 장르 자체가 복합적이고 연주시 즉흥적인 면이 강해 작곡자나 연주자에게 난이도가 높은 장르이다. 즉흥성은 연주가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으로 해석되고, 다른 음악 장르와 크게 대조되는 특징이다. 음악적인 특성으로는 유럽 클래식, 집시음악, 블루노트/ 블루스 등의 스탠다드곡과 블루스 스케일 기반의 즉흥성, 당김음, 스윙리듬 등의 음악적 여러요소가 합쳐져 있다. 재즈 음악에는 다양한 스타일이 존재하는데, 대표적인 스타일은 modern jazz, jazz rock, soul jazz, blues, latin jazz, funk jazz, swing jazz, rock and roll jazz 등이 있다.  주로 사용되는 악기는 색소폰, 트럼펫, 클라리넷, 피아노, 기타, 베이스, 플룻, 트롬본, 튜바, 드럼 등이다.

역사를 보면, 1890년대에 행진곡에서 형식 구조를 따온 당김음 음악인 래그타임이 발전했는데 이것이 재즈의 전신이라 추측한다. 최초의 재즈 밴드 양식은 오랜 문화적 전통과 여러 인종이 혼합되어 있던 남부 도시 뉴올리언스에서 발전했다. 그래서 재즈는 1900년 무렵에 미국 뉴올리언즈를 중심으로 처음 탄생되었다고 본다. 자세히 보면, 프랑스가 미국에 루이지애나 주의 매도 조건이 크레올의 평등대우여서 크레올들은 백인들과 동등한 지위를 가졌다. 그 결과 이들은 서양음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유럽 음악의 틀 안에서 흑인 음악과의 결합이 이뤄졌다. 일반 흑인 노예들은 일요일 교회에서 영가를 배웠는데 이 영가들은 흑인 본래의 서부 아프리카 음악의 특성과 결합되어 래그타임 등의 아프로-아메리칸 음악이 형성되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하지만 재즈와 서아프리카는 관계가 없다는 주장도 있다. 1910년대 1차 세계대전 후 군복무를 마친 흑인들은 뉴올리언스의 해군기지 주변의 윤락가와 술집에서 밴드 일을 했다. 이들이 연주하던 음악이 초창기 재즈이다. 또 다른 설로는 미국과 쿠바의 전쟁, 남북전쟁 후 군인들이 남긴 악기들이 뉴올리언스에는 쌓여 있었고 동네 사람들이 이 악기들을 갖고 놀면서 재즈 즉흥연주(Improvision)가 시작되었다는 말도 있다.

재즈의 기본 음계중에는 블루스 음계가 많은데, 흑인 차별이 심할 때 이들은 재즈의 요소중 하나인 '부르고 응답하기' 와 3개 소절로 이루어진 우울한 음악을 연주했는데 이게 블루스의 기원이다. 뉴올리언스에서 발생한 초기 재즈를 Early Jazz라 하는데 흑인들의 음악이다. 그러나 백인들까지 이 음악에 매료되어 재즈음악을 따라 만들기 시작했는데 이를 Dixieland 재즈라 한다.

뉴올리언스에서 1910~1920년 사이에 재즈라는 말이 알려졌는데, 이 때 재즈의 형식을 잡은 인물이 루이 암스트롱이다. 또한 자유분방하고 긴 연주들이 녹음 때문에 레코드의 길이에 맞추기 위해 짧아지고, 솔로 연주도 음반에 담으면서 재즈의 체계화와 보급이 시작되었다. 1920년대 재즈는 미시시피 강을 따라 캔자스 시티, 시카고 등으로 퍼졌다. 이 중 시카고 스타일은 초창기 재즈의 주요한 스타일이었다. 1930년대는 재즈의 중심이 뉴욕이었으며, 흥겹게 춤 출 수 있는 스타일의 빅 밴드 스윙재즈가 큰 인기를 얻었는데, 이 때 스윙재즈의 확립에 영향을 미친 인물은 베니 굿맨과 글렌 밀러이다. 스윙재즈는 미국과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며 재즈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1940년대는 연주자들을 중심으로 재즈를 댄스홀 음악이 아닌 음악 자체의 완성도를 높이는 실험이 시작된다. 이때 재즈의 스타일을 바꿔놓으며 우리가 오늘날 듣는 감상중심의 재즈로 만든 천재 찰리 파커가 등장해 비밥을 발명했다. 밥 재즈(Bop Jazz)라고도 하며 이 시기에 Swing 재즈가 끝이 나고 모던재즈의 시대가 시작된다, 그의 등장으로 재즈는 20세기 음악사에서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음악장르, 예술장르로 격상된다.

1950년대 서부해안을 중심으로 Cool style이 유행하며 재즈도 이 스타일을 따른다. 쿨은 '냉소적'이라는 의미로 마일스 데이비스의 걸작인 <Birth of Cool>에서 사용된 후 보편화되었다. 클래식의 영향으로 서정적이고 틀에 벗어난 즉흥연주를 지양하는 분위기의 재즈를 연주했는데, 이 시기의 재즈를 Cool Jazz 혹은 Westcoast Jazz라 한다. 쿨 재즈에 대한 반발로 동부 해안에서는 좀 더 격정적이고 즉흥연주를 중심으로 한 음악이 발생하는데, 이 재즈를 Eastcoast Jazz 혹은 Hard Bop이라 한다. 1960년대 세계적으로 전위 예술이 유행하며 재즈도 영향을 받는다. 이 시기 재즈가 전위 재즈 혹은 프리 재즈라 불린다. 1970년대에는 퓨전재즈가 대두되었으며 마일스 데이비스는 당시 크게 유행하던 락 음악에서 주로 사용하던 전자악기를 재즈에 도입하여 재즈록을 정립했다. 1980년대에는 너무 전위적이었던 프리재즈에 대한 반동으로 초기 모던재즈로의 회귀를 표방한 신고전주의 재즈가 나타났다. 트럼페터인 윈턴 마살리스는 그 첨병이었다.

미국에서 발생한 음악 ‘재즈(Jazz)’는 어디에서 유래된 말일까?

‘Jazz’는 ‘jas’와 ‘jaz’의 철자변환으로 정착했다. ‘jazz’는 1860년대 ‘pep, energy’란 의미의 슬랭어 ‘jasm/ jism’이 어원과 연관된 단어라고 믿어진다. 1912년 ‘Los Angeles Times’의 기사에서 마이너 리그 투수가 공이 흔들려서 타자를 꼼작할 수 없게 만드는 투수가 던진 공을 ‘jass ball’이라 언급한 것이 가장 일찍 기록된 ‘jass’ 단어이다. 음악적 의미로 사용은 1915년 ‘Chicago Daily Tribune’에 기록되어 있다. New Orleans에서 음악적 의미로 처음 사용은 1916년 11월 14일 ‘Times-Picayune’의 ‘jas bands‘에 대한 기사이다. The American Dialect Society는 ‘jazz’가 20세기 단어라 했다. Joachim-Ernst Berendt는 “Jazz에 있어서 유럽음악은 ‘swing’과 연관이 많다고 정의 되기에 유럽 음악에 맞서 미국의 흑인들 사이에서 자생한 예술음악 형태”로 Jazz를 정의했다.  

재즈의 어원과 관련된 설은 다양한데, '재스(Jass)', 발레의 한 동작인 '채즈(Chaz)' 그리고 어느 유명한 재즈 연주자의 이름이 변형되었다는 설 등이 있다. 재즈라는 단어가 초창기에 성적인 단어였음을 암시하는 당시의 신문기사들이 발견되기는 했으나 이 또한 추측에 불과하다.

[김권제 칼럼니스트]
고려대학교 영어교육학과 졸업

김권제 칼럼니스트  .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미학적 포토갤러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5가길 28, 10층 1016호(적선동, 광화문 플래티넘  |  대표전화 : 02-734-8802  |  팩스 : 02-6383-0311 ㅣ 발행일자 : 2015년 1월 1일
등록번호 : 서울 아03542  |  등록일자 : 2015년 1월 20일 ㅣ제호 : 미디어파인 ㅣ 발행인 : 문수호  |  대표이사 : 이창석   |  편집인·편집국장 : 김영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석
Copyright © 2019 미디어파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