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한국관광혁신대상 공모

- 한국관광혁신대상은 서울시·한국관광학회·PATA(태평양지역관광협회)가 공동주최하고, UNWTO(세계관광기구)가 협력하는 한국 최초 관광분야 국제어워드로 서비스, 마케팅, 인프라, 콘텐츠, 공로 등 5개 분야 14개 부문에 걸쳐 시상

- 지난 해에는 수원화성문화제에서 정조대왕 능행차를 재현한 수원시,서울시,화성시가 대상을 수상했고, 서비스 분야는 롯데관광, 마케팅 분야는 강진군문화관광재단, 인프라 분야는 동해시, 콘텐츠 분야는 고령군이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

- 시상식은 6월7일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가 열리는 코엑스 A홀 메인무대에서 개최 예정

■ 2019 하계 신규취항 스케줄

■ 타이완관광청, 대구에서 타이완 알리기

- 타이완관광청은 2019 대구국제마라톤대회 공식 후원사로 대구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내 마켓스트릿에 부스를 마련, 타이완의 관광지와 타이완에서 즐길 수 있는 마라톤 및 달리기 행사를 소개

- 대구국제마라톤대회는 2001년 사작돼, 2009년 국제육상연맹이 인증하는 국제마라톤대회를 승격되었고, 올해는 18개국의 200여명의 선수를 포함한 16,000여명이 참가

■ 몰타관광청, 한국-몰타 주3회 직항 청신호

- 방탄소년단의 인터넷 예능 <본 보야지> 시즌3와 올해 초 tvN <아모르파티>에서 몰타(이탈리아 남부에 위치한 독립국가)가 소개되었으며, 2017년 기준 한국인 유학생 1,031명이 몰타에서 유학 경험을 했고 그들의 부모님 및 친구들과 몰타를 재방문하는 등 꾸준한 인기

- 최근 20대 FIT들의 증가, <아모르파티>의 경우 중년의 여행 에피소드를 담고 있어 한국시장은 다른 국가들과 달리 유행에 민감한 편이라 미디어에 노출되면 반응이 즉각적으로 나타남

- 올해 하나투어 박람회 참가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한국시장에 몰타의 매력을 어필할 계획

■ 체코관광청X영국항공, 런던·프라하 팸투어 진행

- 3.25일~4.2일까지 여행사 관계자들은 영국항공의 비즈니스석인 클럽월드와 클럽유럽을 이용하고, 블루뱃지의 대영박물관 가이드 투어, 애프터눈 티 버스투어, 더 샤드 전망대 등을 체험했고, 체코에서는 모라비아의 올로모우츠를 시작으로 미스소피호텔 투숙, 지역 소규모 양조장 및 브르노지역의 체코 미식과 트렌디한 바 체험, 미쿨로프지역의 체코 와인 및 전통 모라비아식 식사, 홀레쇼비체 예술지구 투어, 프라하 동물원, 레고 전시인 체코 리퍼브릭을 경험

■ 필리핀항공, 칼리보공항-보라카이 다이렉트 연결 크루즈 서비스 도입

- 마부하이 보라카이 크루즈는 칼리보 공항 10분 거리에 위치한 크루즈 터미널에서 보라카이까지 직항 운항하며, 기존 차량 이동보다 시간절약과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는 쾌적한 여행을 즐기게 됨

- 또한 필리핀항공 탑승객은 크루즈 탑승시 별도의 수하물 체크인이 불필요하며, 초과 수하물 수수료도 면제됨 (총 410석 규모의 마부하이 보라카이 크루즈는 한국총판대리점 온필에서 구매가능함)

■ 에어아시아, 페북과 인스타에서 캠페인 실시

- 에어아시아의 디지털 캠페인 “King of LCC”의 모델로 인디밴드 “혁오”를 선정

- 4.8일 혁오가 등장하는 동영상 “월간 아시아”를 송출하고 프로모션과 항공권 추첨 이벤트를 진행. (월간 아시아는 에어아시아 페북을 통해 공개되며 혁오가 매월 여행지 한 곳을 소개하는 영상)

- 또한 4월 한달간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140개 노선을 최저 59,000원부터 판매하는 월간 프로모션도 진행하여 직항/환승 루트를 소개하고, 총 200명에게 항공권과 혁오 사인CD, 러기지택을 제공하는 페북 이벤트도 진행

■ 하나투어, 랜드사 핸들링하는 법인 운영

- 하나투어는 올해부터 독일에 설립한 “하나투어 EU GmbH”는 동유럽, 지중해, 북유럽 현지상품과 랜드사 관리를 통해 중간수수료 이익 증대(원가절감), 본사 여행상품가격에 대한 경쟁력 향상, 현지 비상상황에 대한 여행객들에게 빠른 대처를 진행중

- 랜드사를 직접 운영하면 책임의식을 가져 더욱 효율적이고 확실한 문제 처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

■ 모두투어, 테마사업부 내 골프팀과 허니문팀 해체

- “운영하기도 버릴수도 없는 아픈 손가락”인 허니문은 대부분의 여행사가 직접 운영못하고 외주 운영

- 모두투어는 해체한 팀을 각 지역별 부서로 귀속하기로 함

■ 에어비앤비, 국내 이색적인 건축·인테리어 디자인 숙소 소개

- 서울시 동대문 “지금”, 100년된 한옥을 현대적인 감성의 인테리어로 꾸민 한옥 게스트 하우스

- 서울시 상도동 “핸드픽트호텔”, 2018년 모노클이 선정한 세게 Top 100 호텔에 선정된 라이프스타일 로컬 호텔

- 경기도 광명시 “라까사호텔 광명”, 참나무 원목을 사용한 객실, 예술, 문화, 자연, 현대적인 디자인이 어우러진 숙소

- 강원도 양양, “스위트호텔 낙산”, 오션뷰 가능하며, 낙산사, 오색온천, 설악산, 용평스키장 등 인접

- 강원도 춘천 “호수로 가는집”, 춘천 호수 조망, 별쏟아지는 밤 풍경의 대한민국건축대상 수상

- 제주도 구좌읍 “한국 폴로컨트리클럽의 클럽하우스”, 이타미 준이 설계한 한국 유일의 국제폴로경기장으로 돌, 나무, 흑벽돌 등 자연 재료가 가진 아름다움을 최대한 강조한 숙소

■ 마케팅 단신

- 페루관광청, 한국인 여행객 3만명 돌파 : 2018 페루여행객 보고서에 따르면 페루방문 한국인 여행객은 32,000여명으로 아시아 3위 (1위 일본 47,000여명, 2위 중국 37,000여명)

- 페루관광청, 페루에서만 즐길수 있는 이색음료 5 소개 : 페루 국민 칵테일 “피스코샤워”, 잉카콜라, 페루식 옥수수차 “치차모라다”, 슈퍼푸드인 퀴노아로 만든 “퀴노아 맥주”, “페루커피” 등

- 필리핀관광부, 체험형 포토 스튜디오 “Feel the Phil” : 4.25일~5.6일까지 인사동 인사이트센터에서 진행되며, 필리핀 대표 관광지를 대표하는 12개 부스에서 다양한 소품을 활용해 여행 화보와 같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음 (바콜로드 가면축제/보라카이 해변/보홀 초콜릿힐/세부 바다 등)

- 주한외국인관광청협회(ANTOR Korea), 양무승 전 KATA회장에게 감사패 전달

   ※ 안토르는 국내 진출 주요 외국관광청 대표들이 정보교류와 친목, 공동 마케팅 활동을 목적으로 1992년 발족

- 2월 국내 인바운드 시장 현황

대학생 단체의 한국 방한 수요 증가. 지난 2월 한달 동안 국내공항으로 입국한 중동인(아랍에미레이트)은 지난해 대비 6.1% 증가, 이중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중동인은 4.9% 증가. 연령대별로는 20대 이상 전 연령층에서 증가, 특히 61세 이상 연령층은 20.4%, 30대가 16.9% 증가함

- 중국 항공사,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 제공 확대 추진 : 기내 와이파이 필요성 설문조사에서 92%가 필요하다고 응답. 현재 전체 중국항공기 중 약 10%(300대) 수준에서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 제공중으로 미국 70%, 유럽 50%에 비해 확대 잠재력 있음

- SQ(싱가포르항공), 트립어드바이저가 선정한 “세계 최고 항공사” 부문 2년 연속 1위 차지. 지난 1년간 항공사를 직접 이용한 글로벌 여행자들이 훌륭한 서비스와 품질, 가치 등 각 평가항목에 초점을 맞춰 작성한 리뷰와 평점을 종합하여 선정

- 제주항공, 인천공항 전용라운지 “JJ 라운지” 6월 개장 (인공 제1여객터미널 4층 면세지역 28번 게이트 부근에 위치 예정). 현재 JJ라운지를 9,9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 진행중

- 토마스쿡 인디아, 인도 여성 여행자에 집중 : 3.8일 국제여성의 날에 맞춰 여성전용 단체여행 패키지 “Ladies First”를 개발 또한 최근 블레저(비즈니스와 레저가 결합된 여행) 부문 해외여행, 국내여행 성장세에 맞춰 여성 투어 매니저가 동반하여 안전을 최우선하는 여성 전용 투어 개발

- 베트남 다낭 MICE 시장의 선두주자인 “아리야나 컨벤션 센터” 로드쇼, 5월중 한국에서 열릴 예정

※ 아리야나 컨벤션 센터는 2017년 오픈한 이래 APEC 21개국 정상회의 진행 등 50개가 넘는 대형 행사 진행

- 호텔스컴바인X테라로사, “여행자를 위한 커피 한잔의 소확행” 공동 프로모션 진행

- 내일투어, 에이전트 대상 “2019 하계 유럽 배낭여행 설명회” 개최

- 린투어,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 “아프리카 6개국 투어” 상품에 이은 “유럽 아트투어” 상품 출시. 모든 일정에는 코리아중앙데일리-뉴욕타임즈 문소영 문화예술기자의 해설이 더해짐

- 한진관광, 먼나라 이웃나라 이원복교수가 동행하는 코카서스 전세기 6.6일 단 1회 출발

- 내일투어, “2019 체코쿠폰북” 발행. 가족여행, 렌터카여행 등 신규 콘텐츠와 최대 20만원까지 실질적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쿠폰 20종 수록 (내일투어 본사 방문 혹은 내일스토어를 통해 무료 제공)

- 클룩(KLOOK), 시리즈 D+ 2,600억원 투자 유치

※ 클룩 : 2014년 창업 이후, 4년 만에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여행 액티비티 및 서비스 플랫폼

-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항일운동 역사투어단” 운영 :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 항일운동 유적지의 여행 콘텐츠화를 위해 역사투어단을 올 봄과 가을 3회 실시

- 한국관광공사, 인도 뭄바이, 일본 후쿠오카에서 “한국문화관광대전” 개최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