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승규의 Marine Tour news 114호

허승규 선임기자l승인2019.05.02l수정2019.05.02 12:49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마카오관광청, “아트 마카오” 개최

▲ 마카오

- “아트 마카오 : 국제미술전”은 주 전시장인 마카오 예술박물관을 중심으로 외국 영사관, 호텔, 복합 리조트 등 다양한 장소에서 펼쳐지며 일부 설치미술작품은 야외 공공장소에서도 전시돼 소셜 미디어에서 이슈가 될 만한 핫스팟이 될 전망

- 로고는 유명한 호안미로의 걸작 오마주 투 도로시아 태닝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푸른색과 검은색, 붉은색 그리고 노란색이 사용됨 (각각 자연의 원소를 대표하기도 하는 네 개의 색상은 푸른색(신용,지혜,평화), 붉은색(열정,원동력,용기), 노란색(생기,재치,기쁨), 검은색(명망,우아함,안정)으로 색깔마다 모두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이는 국경과 지역을 넘나들며 예술을 통한 교류와 통합, 상호존중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취지를 담음)

- 특히 그래픽으로 구현된 알파벳 A는 삼각형 모양을 강조하면서 예술세계의 동적인 것과 정적인 것 사이의 균형을 맞추며 무한한 창조를 거듭하는 예술의 특징을 상징하고 있으며, M은 예술의 교차로로서 공간적인 역할을 하는 마카오를 상징하고 있음

■ 싱가포르관광청, 알리바바와 MOU 체결

- 중국 관광객의 소비촉진을 위해 공동 마케팅과 콘텐츠 개발, 관광객 분석 등에 관한 MOU 체결

(금번 MOU는 2017.9월 싱가포르관광청과 알리페이가 체결한 초기 양해각서를 바탕으로 이뤄짐)

- 싱가포르관광청은 알리바바의 기술력과 플랫폼을 통해 중국 관광객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와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예정

■ 포시즌스호텔, 호텔형 항공기 “프라이빗 제트 투어” 리뉴얼로 더 럭셔리한 여행 경험 제공

▲ 포시즌호텔 홈페이지 화면캡처

- 포시즌스호텔은 호텔형 여객기를 타고 전 세계 포시즌스호텔에 투숙하며 세계여행을 즐길 수 있는 초호화 여행 패키지 프라이빗 제트 투어를 선보이고 있음 (항공료, 교통비, 관광, 식사, 숙박 비용 일체를 포함해 1인당 1억5,500만원 선에서 판매되고 있는 럭셔리 상품)

- 동승하는 셰프는 기항지, 프로그램, 여행 테마 등을 고려해 여행의 매 순간 감동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내식 메뉴를 개발

- 2021년 출발하는 2세대 프라이빗 제트 투어의 상세일정은 올해 말 공개될 예정

■ 에어비앤비, 트리하우스(숲속의 나무 위 숙소), 유르트(유목민 둥근 천막) 등 “친환경” 노력

- 발리 아궁산에 있는 친황경 대나무 안식처, 태국의 티크나무 숲에 있는 트리하우스, 선적 컨테이너를 재활용한 호주의 친환경 호화 숙소에 이르기까지 게스트에게 지구환경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제공

- 에어비앤비는 현지 전문가와 활동가가 진행하는 에어비앤비 트립 중 일부는 사회공헌 트립인 “착한 트립”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여행지에서 지역사회 청소활동을 조직하고 지속가능한 여행법을 알리는 친환경 여행자들의 네트워크인 “마이그린트립”과 제휴하고 있음

- 많은 여행지가 매스 투어리즘(대중관광)과 관광 인파로 몸살을 앓고 있는 요즘, 커뮤니티에 기반한 에어비앤비 모델은 친환경 숙소와 트립을 통해 게스트에게 현지를 제대로 경험할 수 있는 특색있는 대안을 제공

■ 제주항공, 항공여행 꿀팁 소개

- 탑승수속 대기시간 축소를 위한 모바일 및 키오스크 “자동탑승수속” 서비스, 자동 수하물 위탁서비스 “셀프 백 드롭” 서비스

- 국내선은 신분증 없이 지문 찍고 탑승 서비스, 호텔에서 미리 짐 보내고 빈 손 출국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홍대” 서비스 등을 제공

■ 마일리얼트립, 스카이스캐너와 제휴

- 전 세계 항공권 예약서비스 강화를 위해 항공검색엔진 스카이스캐너와 제휴

- 마이리얼트립은 스카이스캐너와 제휴를 통해 오사카, 도쿄, 방콕 등 주요도시의 최저가 항공권 프로모션을 시작으로 고객들에게 다양한 노선의 할인 항공권을 발권 수수료 없이 제공할 계획

■ 신한카드, 스카이스캐너와 제휴

- 신한페이판 내 “글로벌 플러스”에 스카이스캐너 전용 항공권 검색 엔진 장착 등 신한카드 고객들의 항공권 검색과 구매에 도움을 제공

- 또한 고객 맞춤형 공동 마케팅도 진행하기로 함에 따라 항공권 구매 이외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

■ 하나투어문화재단, CSR 활동 강화

- 대표 활동은 “희망여행”으로 저소득층 부부를 위한 “아주 특별한 허니문”, 소외 아동 청소년을 위한 “지구별 여행학교”, 사회복지사를 위한 “사랑하랑”,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 “K-Dream” 등이 있음

- 문화예술 CSR활동으로는 예술가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아트투어”, “Coa 프로젝트” 등이 있음

- 기존 CSR활동이 그룹투어, 패키지 형태로 진행되었다면, 창립 2주년 기념일인 5.2일 공개되는 “여행약국”은 FIT 형태로 준비한 프로젝트 (가족, 소그룹의 사연을 받아 여행을 보내주는 것으로 여행일정표를 처방전 형태로 만들고, “몸이 아플 땐 약국, 마음이 아플 땐 여행약국”이라는 슬로건까지 제작)

■ JTB(일본 최대 여행사), 여행상담 유료화 시범실시

▲ 일본

- 국내여행 상담은 30분을 기본으로 22천원을 징수하며, 이후 30분마다 22천원을 추가 부과. 해외여행 상담은 55천원 징수 (유료상담 서비스 고객이 10일 이내에 해당 상품을 계약하면 상담료는 여행상품비의 일부로 충당됨)

- JTB는 일본 내 매장 688개중 12곳에서 시범적으로 여행상담 유료화를 실시한 후 확대여부 결정 예정

- 여행상담요금 징수는 일본정부가 정한 “표준여행업약관” 조항에 근거함

※ 우리나라는 여행상담을 포함해 여행사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여행업무 전반에 대해 그에 상응하는 비용을 청구할 수 있다는 법제도적 근거가 없어 도입에 걸림돌

■ 씨지투어, 역대급 소비자 피해 발생 우려

- 상조회사와 연관돼 피해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되는 씨지투어는 보증보험 가입액이 터무니없이 적어 소비자가 피해보상을 받기 어려울 전망

- 기획여행보증도 미가입했으며, 4천만원짜리 보증보험 하나로 20억원짜리 사고를 일으킨 사례 (현재 보증보험제도는 소비자 피해보상도 제대로 되지 않고, 허니문114처럼 업체들의 악용사례까지 생겨나고 있음)

- 홈쇼핑 진행 등으로 대형 여행사의 모객 단위는 커지는데 보증보험으로만 대비를 하기에는 한계

■ 마케팅 단신

- 프랑스관광청, “기차여행 무료 가이드북” 출간

- 에어타히티누이, 타이티~이스타섬 전세기 운항 : 2년간 얼리버드 특가 및 인센티브 캠페인 개최

- 몽키트래블, 내달 9일 태국호텔 로드쇼 개최: 지난 해에 이어 올해 2회째 단독으로 태국 호텔 매니저 초정 로드쇼를 5.9일 개최. 현지에서 총 28개 호텔이 참가하여 한국 여행사 담당자들과 네트워킹 진행 예정

- 서울시, “서울형 여행바우처 지원사업” 실시: 비정규직 노동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대상 2,000명에게 국내여행 지원 (6.7일까지 접수·심사하며, 지원자 본인이 15만원을 입금하면 서울시가 25만원을 추가 입금해 총 40만원 상당의 포인트로 제공)

- 100주년 맞은 힐튼 월드와이드, 밀레니엄 서울 힐튼에서 “2019 트래블 마트” 개최

- 3월 출입국 현황, 방한중국인 49만명 사드 이래 최고치 경신

허승규 선임기자  love24hours@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미학적 포토갤러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5가길 28, 10층 1016호(적선동, 광화문 플래티넘  |  대표전화 : 02-734-8802  |  팩스 : 02-6383-0311 ㅣ 발행일자 : 2015년 1월 1일
등록번호 : 서울 아03542  |  등록일자 : 2015년 1월 20일 ㅣ제호 : 미디어파인 ㅣ 발행인 : 문수호  |  대표이사 : 이창석   |  편집인·편집국장 : 김영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석
Copyright © 2019 미디어파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