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아나톨 프랑스(Anatole France)는 ‘여행은 장소를 바꾸는 게 아니라 우리의 생각과 편견을 바꾸어주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퇴근버스에서 들은 그룹 버즈의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은 각자가 원하는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우리에게 작은 위로가 되어 줍니다,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은 사막을 걷는 여정과 같습니다. 사막을 걸어가면서 아름다운 밤하늘의 별도 만나고, 갈증을 풀어줄 오아시스도 만나고, 자신만의 생각과 편견을 만나게 됩니다. 그 밤하늘의 별이 "가족"이고, 오아시스가 "동료"이고, 정리된 생각과 편견이 "일상"이라는 여행인 것 같습니다.

▲ [방콕 137 Pillars]

스위스관광청, “기차 패키지” 론칭

- 패키지 이용자들이 고령이거나 가족단위, 여행초보자인 점을 고려해 패키지 여행의 장점은 살리고 관광버스 대신 기차를 활용하여 자유여행 느낌이 나는 기차 이동 구간을 적절히 융합하는 기차 패키지

- 호텔간 수하물 배송서비스로 짐 걱정도 덜고, 기차역과 인접한 호텔을 사용해서 숙소 근처에서 더 오랜 시간 다양한 경험을 즐길 수 있는 장점

싱가포르관광청X넥슨, 게임 프로모션 진행

- 프로모션은 넥슨의 온라인 게임 크레이지아케이드(4월)와 카트라이더(8월)에서 차례로 진행

- 이미 크레이지아케이드에 싱가포르의 다양한 여행지를 배경으로 한 히든캐치 테마맵과 마리나베이센즈 등 랜드마크를 이용한 게임 아이템이 출시됨

- 싱가포르 항공권 및 숙박권을 경품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이벤트도 진행

마리아나관광청, 5월 한달간 “국제 음식 & 맥주 축제” 개최

- 제 21회째 맞는 축제로 올해 축제 이름은 “테이스트 오브 마리아나”라고 명명

- 마리아나 지역 최대 음식 축제로 입장료는 무료이며 축제기간 동안 사이판에 있는 23곳의 주요 호텔 및 레스토랑의 일품요리와 차모로의 전통음식까지 합리적인 가격에 미식 할 수 있음

- 일반인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 및 요리경연, 전통공연 등이 마련

마리아나관광청, “휠라X정희” 제주 사진전 개최

- 본 전시회는 “제주에서 만나는 또 다른 섬 이야기”를 컨셉으로 가수 “이정”이 사이판, 티니안, 로타 3개섬(마리아나 제도)에서 직접 촬영한 다양한 사진 작품을 선보임 (휠라 고유의 헤리티지에 아티스트의 개성을 더하는 아트 프로젝트인 <FILAXArtist 콜라보 프로젝트>의 일환)

- 오프닝 행사는 밴드 네덜란드 튤립농장의 공연, 전시 작품 해설, 미니 토크쇼 등으로 진행되며, 전시는 제주 애월 팜파네 카페에서 5.4~19일까지 진행

타이완관광청, “슬로우 시티의 해” 슬로건으로 “2019 타이완 관광설명회” 개최

- 40개 소도시 여행을 테마로 하는 이색적인 현지 여행 캠페인을 추진중 (국제 슬로우시티연맹의 공식인증을 받은 마오리 싼이, 화롄 펑린, 핑동 헝춘, 펑후 등을 비롯해 하카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신주 베이푸 등 40개 소도시를 선정해 자연경관, 역사/문화, 스포츠/레저 등의 체험 여행을 공유)

- 6월말 경주에서 개최되는 한-타이완 관광교류회의 일환으로 대구와 부산 두 도시를 방문해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

타이완관광청, “타이완 로드쇼-슬로우시티 슬슬오숑 서울” 진행

- 타이완 관광홍보단은 타이완 각 지역의 관광지에 대한 볼거리와 체험거리(타이완 객가문화의 하나인 종이우산 그리기, 타이완 꽃 타일 뱃지 만들기, 타이완 대표차 동방미인차 시음 등)를 홍대거리에서 제공

- 특히 지도를 비추면 귀여운 캐릭터가 등장하는 “타이완 가이드맵 AR”은 타이완 여행 전 필수품으로 등장 (행사장에서 핸드폰에 맵을 저장하면 타이완 관광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었고, 여행 파우치도 증정함)

■ 호주관광청, 프리미어 호주스페셜리스트(PAS: Premier Aussie Specialist) 20명 선발

- PAS들에게는 개인별/여행사별 다양한 혜택과 지원을 제공하면서 호주 상품을 적극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전문가로 양성하겠다는 취지로, 패키지 여행사, FIT 전문여행사, 랜드사 등에서 다양하게 선발

- 오는 6월 팸투어를 통해 호주의 다양한 매력과 여행상품을 경험하고 다양한 채널로 공유할 예정

일본정부관광국, “나의 감성 라이브러리 일본” SNS 이벤트 진행

- 이벤트는 매주 한 명을 선정해 소정의 선물을 증정하며 일본정부관광국 공식 SNS채널과 캠페인 사이트에 게시물을 업로드하며, 인스타그램 게시물에서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참가자를 월 1회 선정하여 일본 소도시 항공권을 증정

- 참여방법은 개인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시태그와 일본 여행의 추억이 담긴 사진과 영상을 공유하면 됨

NHN여행박사, 삼대가 함께 가기 좋은 여행지 선정

- “필리핀 세부”, 특히 세부 솔레아 막탄 리조트는 어린이 편의시설이 뛰어나고 호핑투어, 해양 액티비티, 디스커버리 투어, 시내투어, 스톤 마사지 등 가성비 우수 (여행박사는 항공, 호텔, 공항픽업 서비스가 포함된 세부 “자유여행”, 일일투어가 포함된 “반자유 패키지”, 일정 고민이 불필요한 “풀패키지” 판매중)

- “태국 방콕”, 도심 휴양지로 합리적 가격의 럭셔리 호텔부터 대가족에 유용한 레지던스 호텔도 많고, 낮에는 여유로운 호캉스와 마사지를 즐기고, 저녁이면 야경과 음식을 즐김. 해변 휴양을 원하면 방콕 근교 파타야에서 다양한 해양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음 (여행박사는 코끼리트래킹 체험, 알카자쇼(세계 3대 쇼 중 하나), 파타야 산호섬을 즐기는 아시아나항공 방콕/파타야 5일 패키지 상품을 추천)

-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반딧불 투어, 키나발루산 국립공원 투어, 툰구압둘라만 해양공원 호핑투어 등의 가족 여행 인기

웹투어, 일본 자유여행 기획전 개최

- 일본 자유여행객들을 위한 지역별 교통패스, 인기 입장권, 일일투어를 할인 판매

- 삿포로 여행, 할인가격이 적용된 “JR홋카이도패스 3일권”과 비에이&후라노 일일투어 상품 판매

- 도쿄 여행, 도쿄 디즈니랜드 입장권과 나리타공항에서 도쿄 도심까지의 스카이라이너 승차권을 판매

- 오키나와 여행, 츄라우미 수족관 등 인기관광지 3곳 입장가능한 58패스와 북부 일일투어 상품을 판매

- 후쿠오카 여행, 후쿠오카타워 입장권, 산큐패스, JR큐슈레일패스 등의 구입이 가능

서울관광재단, 실시간 영상서비스 플랫폼 유튜브를 활용한 온라인 방송국 “비짓서울 TV” 채널 개국

- 특히 비짓서울 TV의 “설렘주의보” 코너에서는 서울의 주간날씨, 기후에 맞는 옷차림 제안, 서울의 숨겨진 명소, 서울에서 개최되는 계절별/테마별 다양한 주제의 이벤트 정보를 제공

- 여행 인플루언서이자 크리에이터 라라랜드(스페인에서 온 라라)가 진행하는 코너에서는 한류 콘텐츠와 외국인 시선으로 바라본 다양한 서울의 문화를 소개 (현재는 주간방송이나 10월부터 매일 방송 예정)

제주항공, 유료 멤버십 “J Pass” 출시

- 에어서울의 연간 항공 이용권 “민트패스”와 상이한 부가서비스에 특화된 멤버십으로 A구역 현장좌석 ww지, 수하물 우선 처리, 인천공항 우선 체크인, 우선 탑승, 연 1~2회 찜특가 사전구매 혜택을 제공

- 연회비는 16만원으로 현재 오픈 특가 89천원 행사 중(리프레시 포인트 3만점과 3만원 할인쿠폰이 포함되어 있어 실제 29천원에 혜택을 누릴 수 있음)

트립닷컴, 새로운 보상 프로그램 “트립 플러스” 출시

- 항공/호텔 예약 및 호텔 리뷰시 “트립 코인”이라는 로열티 포인트를 적립(항공예약에 100달러를 쓸 때마다 25코인, 호텔예약에 100달러를 쓸 때마다 80코인, 호텔 리뷰를 게시할 때마다 최대 120코인 적립)

- 트립 플러스는 실버, 골드, 플래티넘 등으로 나위는 트립닷컴의 등급 멤버십 시스템과 동시에 적용

에어비앤비 호텔 인수, 메리어트 호텔은 숙박공유

- 세계 최대 호텔그룹인 메리어트가 미국,유럽,남미 100여개 도시에서 아파트와 단독주택 등 고급숙소 2,000개 확보를 통해 숙박공유 사업 시작

- 에어비앤비 역시 인도의 호텔예약업체에 투자하고, 또 다른 호텔예약업체를 인수하는 절차를 밟고 있음 (뉴욕시 등 일부 도시에서 숙박공유를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확산되면서 비즈모델 다변화 전략 추진)

마케팅 단신

- 내일투어, 서울과 부산의 에이전트 대상 “2019 배낭여행 설명회” 성료

- KRT, “오!”월에 추천하는 근거리 여행 추천 : 블라디보스톡, 청도, 삿포르

- 윌더월드(베리어 프리 전문여행사), 특수제작된 접이식 휠체어를 이용해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마추픽추 투어 론칭. 투어는 숙박, 식사, 교통, 장비가 모두 포함되며 가격은 1,490달러부터.

- 필리핀 시아르가오 서핑 플레이스 : 계절에 무관하게 서핑 가능한 파도 때문에 서퍼들에게 최고의 목적지

- 에어마카오X트립닷컴, 총 500명에게 마카오행 항공권 예약/발권시 일렉크론 쇼 입장권 선착순 증정 이벤트 진행

- 한진관광, 압구정동 극동스포츠센터 VVIP회원을 대상으로 최근 여행 트렌드, 회사의 주력 상품인 전세기,크루즈, KALPAK 상품 설명회 진행

- 글로벌 OTA, 셀럽 마케팅 강화

- 레스케이프(신세계조선호텔의 부티크 호텔 브랜드) 호텔,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브랜드 에어글과의 협업 일환으로 공기청정 시스템 도입

- 국내 모바일 앱 다운로드 수, 실제 모객과 판매에 미치는 영향(4~10%)은 별개. 단, 글로벌 OTA 앱을 통한 예약률은 전체의 50%에 달함

- 국내 홈쇼핑 콜 수, 예약 및 판매 전환율과 별개

- 서울관광재단, 올해 4회째 맞은 국제영화제 “런던아시아국제영화제”와 함께 한국영화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런던에서 “서울이야기 특별전” 개최 : 금번 영화제 참여는 서울의 과거와 현재를 오갈 수 있는 서울로의 영화 여행을 기획해 유럽 관객들에게 서울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을 유발해 참가자들이 자연스럽게 서울을 느낄 수 있도록 영화제 홍보와 연계한 사업

- 차, 소리, 해양, 휴양이 만나는 웰니스 “보성” 페스티벌 성료 : 보성다향대축제, 서편제 보성소리축제, 율포 해변 활어잡기 페스티벌 등 진행

- 강릉 “세인트존스” 호텔, 반려견 동반 가능, 인피니티 풀 구비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