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uam

■ 괌정부관광청, 2019 호남국제관광박람회 참여
- 올해로 2회째를 맞는 호남국제관광박람회는 ①국내관광홍보관, ②해외관광홍보관, ③여행상품특별관, ④관광기업관, ⑤지역특산품관 등 5개 분야로 구성되어 50여개국의 대사관, 관광청 등이 참가
- 괌정부관광청 홍보관은 한국관광객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괌의 숨겨진 명소, 관광지, 축제, 역사ㅡ 음식 및 액티비트 등을 소개

■ LCC, 고급화 전략을 통한 시장 확대
- FSC의 고급 서비스 격차를 줄이고, 리피터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고급화 전략 실행
- 특히 제주항공은 올해 국내 LCC 최초로 “유료 멤버십”과 인천공항 1터미널내 “JJ라운지” 도입했고, 7월에는 부산~싱가포르 노선에 비즈니스 클래스에 해당되는 “뉴클래스” 좌석 도입 예정. 뉴클래스 좌석 구매고객에게는 무료수화물, 기내식, 사전 좌석지정, 포인트 추가적립, 기내 이벤트 등 혜택 제공
- 또한 국적 LCC 6곳(제주항공/진에어/티웨이항공/이스타항공/에어부산/에어서울)이 중국 유니온페이를 통해 “통합 마일리지”를 제공할 예정

■ 마이리얼트립, 월거래 300억원 돌파
- 2012년 서비스를 시작한 마이리얼트립은 거래액과 매출액 기준 매년 300% 이상 성장중으로 2018년 5월 항공권 서비스를 선보이고, 209년 초 스카이스캐너와 입점 제휴로 가파른 상승세
- 마이리얼트립은 이러한 성장세에 발맞춰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 연말까지 개발, 전략기획, 사업개발, 운영, 항공,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대규모 인력 충원 예정
- 현재 여행객들에게 타사 대비 최대 7%까지 할인된 항공권 가격과 무료발권수수료 서비스를 제공중

■ 카약, tvN “현지에서 먹힐까? 미국편” 제작 지원
- 본 방송은 현지 입맛을 잡기 위해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푸드트럭을 운영하는 고군분투기를 담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출연진이 카약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LA에서 샌프란시스코로 이동하는 항공편을 찾고 예약하는 모습 등장
- 카약은 항공권·호텔·렌터가 등 여행상품정보를 제공하는 메타검색엔진으로 여행지별 최적의 항공권 및 구매최적시기, 가격알리미, 가격예측 및 트립스, 익스플로어 등 다양한 여행 서비스와 팁 제공

■ 트립닷컴, 세계 환경의 날 맞아 “업사이클링 호텔” 소개
- 업사이클링 호텔은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폐건물에 지역 문화양식을 담아 호텔로 재탄생시킨 곳
- 도쿄 하나레 호텔, 좁은 복도, 대들보, 나무결 등 옛것은 살리고, 호텔 서비스를 더해 새로운 감각으로 일본 전통 건축양식과 문화를 조합
- 미스 클라라 바이 노비스 호텔, 스톡홀름의 한 여학교의 기숙사였던 건물을 디자인 호텔로 재탄생시켜 오래된 건물도 심플하면서 감각적 공간으로 변모할 수 있음을 보여줌
- 디트로이트 파운데이션 호텔, 디트로이트 도시 전체가 업사이클링 프로젝트로 인해 모터 시티에서 업사이클링 시티로 탈바꿈중이며, 파운데이션 호텔은 수십년 방치된 소방서를 리모델링

▲ The Peninsula, Bangkok

■ 하나투어, 올해 “고토치” 셔틀버스 운영
- 고토치 셔틀버스는 방한 일본인 관광객들의 지방 여행을 돕고, 수도권 편중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관광공사가 도입했으며, 올해 사업 운영사로 하나투어가 선정됨
- 고토치는 일본어로 “현지”를 뜻하며, 셔틀은 현재 서울~철원, 서울~강화, 서울~부여, 서울~서천, 부산~합천 등 5개 코스로 운영중이며, 이용요금은 8,000엔 내외로 코스별로 상이

■ 문관부-복지부-지자체, 불법 숙박업소 집중단속
- 숙박업 신고여부, 등록업소 등록기준 준수여부, 변질/확장 영업여부, 소방안전/위생 기준 준수여부 등을 점검 (사안에 따라 1년 이하 징역형 또는 1,000만원 이하 벌금형, 행정처분과 형사처벌됨)
- 특히 오피스텔을 활용한 숙박영업은 모두 불법으로 적발대상이며, 네이버와 에어비앤비 등 주요 포털/숙박 중개사이트 등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통해 위반사례를 수집해 1차 필수점검업소 약 1,000곳과 언론과 민원 등을 통해 제보된 곳에 대한 현장 확인 예정
- 본격 단속에 앞서 6.14일까지 자진 등록·신고 기간을 운영할 예정이며, 합법적 숙박업 목록은 한국관광공사 안전민박사이트에서 확인가능

■ 마케팅 단신
- 바이에른주 관광청, 독일 특유의 전통을 가장 잘 보존해온 바이에른 주의 “Traditional Different” 슬로건을 설명하며, 잘 조명되지 않았던 숨겨진 관광자원 홍보를 위한 여행 미디어 대상 세션 개최
- 아제르바이잔관광청, 10월 한국사무소 개설 예정으로 현재 GSA 선정 중
- 슬로베이나관광청, 제 22회 슬로베니아관광전 개최
- 스페인관광청X아시아나항공X올림푸스한국X이매스유럽, “스페인의 태양과 시간, 느림의 미학을 렌즈에 담다”를 테마로 한 스페인 원정대 성료
- 타이완관광청, 2019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에서 최우수 부스 운영상 수상 : 타이완관광청이 주력하고 있는 소도시여행과 타이완 전 지역으로 손쉽게 여행갈 수 있는 필수 관광정보 제공과 홍보에 주력
- 캐세이퍼시픽항공, 진취성, 세심함, 캔투정신을 지향하는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 “무브 비욘드” 실행
- 아시아나항공, 중국·일본·동남아 노선별 퀴즈 이벤트 6.30일까지 진행
- 자유투어, 인기여행지 설문조사 : 유네스코 선정 세계 생물권 보존 청정지역 “푸꾸옥” 선정
- 하나투어, 2019 FIBA 남자농구월드컵 원정 응원단 상품 출시
- NHN여행박사, 여름 성수기를 맞아 해외항공권, 현지 일일투어, 패스/티켓을 할인하는 “우주 최저가” 프로모션 진행
- NHN여행박사, 코타키나발루 샹그릴라 탄중아루 부대시설만 이용가능한 “스타투어” 서비스 출시 : 숙박하지 않고 워터파크, 샤워실, 레스토랑, 카페, 섬투어, 선셋 바 등을 이용하는 서비스
- 에어부산XNHN여행박사, 후쿠오카 노선 이용객 대상 후쿠오카 공항 및 호텔로 여행객의 수화물을 배송해주는 “두고가 서비스” 실시
- 문광부, 문화관광축제 평가제도 도입을 통한 인증제 실시 예정
- 신간 추천 : 집을 여행하다 [저자 전연재]. 끝.

▲ King Power Mahanakhon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