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루 (Peru)

■ 페루관광청, “즐거운 리마의 여름” 숨은 명소 3곳 추천
- 액티비티 도시 “미라플로레스”, 해안 절벽에 위치한 신시가지로 현대적인 빌딩, 쇼핑시설, 공원 등과 맞닿아 있으며, 세계 최고 서핑 해변 중 한 곳으로 해안 절벽에서 패러글라이딩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음
- 예술과 낭만의 거리 “바랑코”, 예술가, 사진작가, 문인들이 거주하고 있는 곳으로 스페인 지배 시절의 건축물과 색채감 넘치는 인생샷 벽화를 볼 수 있음
- 세계 최대 규모 “리마 분수 공원”, 기네스북에 등재된 세계 최대 규모의 분수로 무지갯빛 분수, 터널 분수, 피라미드 분수 등 13개의 다양한 분수[쇼]가 있음
 

■ 오스트리아관광청, “마이 버킷리스트!” 캠페인 론칭
- 오스트리아를 즐기는 77가지 방법을 버킷리스트 형태로 소개한 캠페인 마이크로사이트 오픈
- 캠페인 마이크로사이트는 문화/자연/음식/쇼핑/건축 등 13가지 테마로 본인 취향에 맞게 여행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새로운 니즈 충족 콘텐츠로 구성
- 버킷리스트 액티비티 5가지 이상을 선택해 제작할 수 있는 본인만의 오스트리아 버킷리스트를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오픈 이벤트 진행중

■ 마리아나관광청, 업계 최초 다이빙 전문 가이드 모바일 앱 “다이브 맵” 출시
- 다이브 맵에는 마리아나 지역의 풍향과 조류, 다이빙 포인트 및 상세 지도, 다이빙 숍, 다이빙 준비물 체크리스트, SNS 다이빙 후기 등 다이빙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취합
- 앱 출시를 기념해 다이브 맵 출시 축하 인스타그램 메시지 업로드 이벤트를 진행

■ 네바다관광청 한국사무소, “당신의 다름 여행지, 네바다” 프로모션 진행
- 가족·아웃도어·로맨스 여행객을 주고객으로 삼고 샌프란시스코 및 시애틀 등 주요 관문도시와 연계하여 네바다를 방문하는 “듀얼 시티 프로모션” 등 색다른 투어 프로그램 론칭
- 현재 네바다관광청 한국사무소는 아비아렙스 코리아를 GSA로 선정하고 7월부터 본격 활동중

■ 남아공관광청, “2019 남아공 관광 워크숍” 개최
- 금번 워크숍은 지난 해보다 9개 많아진 32곳이 참여해 역대 최대 규모로 열렸으며, 남아프리카항공, 카타르항공 등 5곳의 항공사와 현지 투어 오퍼레이터 9곳 등이 참여
- 남아공 관광 시장은 올해 8%의 성장을 기대

■ 체코관광청, 프라하&브르노 관광지 소개
- 프라하 : 홀레쇼비체, 쿠힌 레스토랑, 마니페스토 마켓, 더 이터리, 마마쉘터
- 브르노 : 존재하지 않는 바, 슈퍼 판다 서커스, 4개의 방, 아틀리에 칵테일 바 & 비스트로, 양배추 광장의 아이스크림 트럭&햄버거 등

▲ 뉴칼레도니아 (New Caledonia)

■ 에어칼린, “뉴칼레도니아 원데이 클래스” 개최
-금번 클래스는 요즘 여행객들 사이 인기를 끌고 있는 “한달살기 체험”, “크루즈 여행” 등 트렌드가 반영된 Q&A 시간과 최신 정보가 담긴 2019 개정판 뉴칼 가이드북을 제공
- 하반기에도 뉴칼 원데이 클래스 개최 예정으로 에어칼린 SNS 페이지 등을 주기적 확인

■ 에콰도르대사관X아에로멕시코항공, 에콰도르 관광 세미나 개최
- 에콰도르는 7~10일 정도의 기간 내 남미를 경험할 수 있는 최적의 여행지이며, 아마존 정글, 침버라소 산(해발 6,000m), 화산, 안데스 지형, 갈라파고스 제도에서 다양한 생물과 희귀 생명체를 만나는 경험 가능
- 관광 세미나는 산악트레킹, 역사문화탐방 관광지에 대한 브리핑과 Q&A시간으로 진행

■ 글로벌 OTA, 예약 취소에 따른 환불 불가 정책 고수
- 아고다(싱가포르), 부킹닷컴(네덜란드) 등 글로벌 OTA의 숙박·항공 서비스 불만 접수 내용 중 취소·환불 관련 민원 70% 넘어서고 있으며, 환불 정책에 대하여 공정위를 상대로 행정소송 제기
- 트립닷컴(중국), 익스피디아(미국), 호텔스닷컴(미국)은 국내에 소비자 상담센터 운영중

■ 여행사, 저가마케팅 경쟁
- 모두투어 메가세일, 여행박사 우주최저가, 노랑풍선 미친특가 등 저가마케팅 진행
- 하드블록에 따른 페널티 등의 리스크 발생과 수익을 만들기는 거의 어렵지만, 홈페이지 유입이 증가만큼 모객도 자연스레 증가하므로 저가마케팅이 유효하다는 의견
- 패키지 상품 품질 하락, 미수금 발생 가능성 등 랜드사의 부담이 가중되는 건강치 못한 관광 상품 유통 우려

■ 항공사, 항공권 직판 및 특가 전쟁으로 여행사 이중고
- 최근 에어서울 사이다 특가, 진에어 진마켓 예고, 에어부산 1+1 특가, 이스타항공 썸머 페스티벌 등 0원, 600원, 1,000원 등 항공권 특가 출시
- 잦은 특가 출시로 소비자의 구매 시점도 점점 출발일에 임박해져 최소한의 판매기한이 요구되는 여행사에게는 골머리

■ 카드사, 항공권 중개 플랫폼 진출
- 하나카드는 알이탈리아항공, 아메리칸항공, 로열부르나이항공, 하와이안항공, 말레이시아항공, 캐세이퍼시픽, 영국항공 등 10개 항공사에 대한 항공권 구매 앱 및 웹사이트 “직항” 오픈
- 항공사는 “직항”에 입점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며 직항을 통한 예약시 수수료도 내지 않음
- 카드사는 고객에게 가격 혜택을 제공하고, 항공사는 카드사의 고객DB를 활용할 수 있어 윈윈 비즈니스 가능

■ 위메프, 여행 플랫폼 진출 이어 단품 서비스 출시
- 7월 1일 론칭한 여행 플랫폼 “위메프투어”는 항공권, 호텔, 패키지 등 상품 검색과 예약 그리고 여행 전문 매거진으로 구성
- 기존 서비스인 원더투어와 여행·레저 카테고리를 하나의 플릿폼 안에 구축했으며, 현재 주요 단품 서비스 업체와 제휴를 논의중

▲ 코사무이 (Intercontinental Hotel in Koh Samui)

■ 두짓 인터내셔널, 마케팅 강화
- 전 세계 13개국 269개 호텔&리조트를 운영중인 두짓 인터내셔널(호텔&리조트)은 숙박일수 기준 한국이 지난 해부터 태국을 넘어 점유율 1위 국가로 성장했으며 올해 일본, 한국, 서유럽 등에 신규 호텔 오픈 예정
- 또한 지난 해 전 세계 부호들이 가지고 있는 럭셔리 빌라에 대한 예약 플랫폼 “엘리트 헤븐”을 인수해 고급 숙소를 판매중이며, 전용 버틀러, 차량, 쉐프, 트레이닝 액티비티 등 취향에 맞게 여행을 디자인해주는 서비스 제공중
- 두짓은 향후 젊은 세대들의 라이프스타일이 양질의 서비스와 독특한 경험을 중요하게 여길 것으로 전망하고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할 예정

■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 럭스” 론칭
- 프리미엄 소재와 마감재, 독특한 기능, 단체인원 수용도 등 300개 이상의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고급숙소 2,000여개를 선정해 “에어비앤비 럭스” 브랜드 론칭
- 숙소는 고성이나 별장, 런던 켄싱턴 오아시스와 슬로언 광장 펜트하우스, LA의 벨라지오 그랜드 등과 같은 도심 속 고급숙소가 럭스에 포함
- 단순 숙소 예약 뿐 아니라 소비자의 개별요구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담 “여행 디자이너”가 배정. 또한 간편한 체크인과 현지 체험, 액티비티 등을 코디해주고 아이 돌봄 서비스, 쉐프, 마사지 테라피스트, 트레이닝 프로그램 등도 누릴 수 있게 됨

■ 에어비앤비, “어드벤처” 여행상품 론칭
- 현재 에어비앤비는 기존 “트립”을 통해 전 세계 1,000개 이상의 시장에서 호스트들이 운영하는 3만개 이상의 독창적 활동을 이용자들에게 제공중
- 금번 신규 론칭되는 “어드벤처”는 수일에 걸쳐 진행되는 에어비앤비의 새로운 컬렉션으로, 현지 전문가와 소규모 그룹이 숙소, 식사, 액티비티, 음식, 농장체험, 캠핑, 음악, 동물 등 독특한 현지문화를 경험하는 200개 이상의 어드벤처를 론칭 오픈
- 어드벤처 론칭을 기념해 아프리카 부족 전사들과 사자 추적하기 및 신성한 산 오르기, 오만 협곡 캠핑, 갈라파고스 슬로푸드 사파리, 미국 애리조나의 호스트 네이단과 함께 UFO 찾기 등의 모험을 할 수 있는 “80일간의 세계일주”라는 상품을 기획

■ 진에어X클룩, 신규 전용 사이트를 통한 액티비티 서비스 오픈
- 신규 사이트에서는 클룩이 서비스 중인 270개 이상 도시의 10만개 상품을 예약, 결제가능
- 본인의 여행 스타일에 따라 액티비티, 교통 등을 미리 예약하는 자유여행객들이 늘어나는 추세에 맞춰 고객 편의를 높이고,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고자 서비스 도입

■ 샹그릴라 몰디브X제이슨, 샹그릴라 몰디브 설명회 진행
- 몰디브 남쪽에 위치한 유일한 리조트인 샹그릴라 몰디브는 몰디브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긴 해변을 끼고 있어 허니문 및 가족 여행객에게 최적화
- 투숙객은 매주 화요일과 토요일마다 선착순으로 골프장에서 골프를 즐길 수 있음

■ 인터파크투어, 스위스 전문가 “서찬수”와 동행하는 “인생샷&힐링여행” 테마상품 출시
- 서찬수씨는 7만명 회원을 보유한 네이버 스위스 대표 카페 “스위스 프렌즈” 운영자로 스위스에 거주하면서 카페·블로그·유튜브 등을 통해 스위스 여행정보를 안내하는 것으로 유명
- 여기에 사진작가 조현민씨가 함께하며 일대일로 사진촬영법을 알려주고 스냅사진 촬영도 진행
- 패키지처럼 버스로 이동하는 게 아니라 기차로 이용, 스위스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는 골든패스 라인이 포함된 기차로 여행하고 융프라우를 하이킹으로 체험하는 일정으로 구성

▲ 보라카이 (Paradise Garden Hotel in Boracay)

■ 온필, B2B 파트너사 모집
- 파트너사 모집 이벤트에서는 보홀 아모리따 상품(2인 기준) 판매시 5만원 상품권을 지급하고, 신규 가입 파트너사에게는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증정
- 이외에도 상품 7% 커미션 지급, 첫 상품거래시 10만원 상품권 지원, 매월 파트너사 OP 대상 프로모션 진행, 우수 파트너사 필리핀 인스펙션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할 예정
※ 온필은 필리핀항공 한국 총판대리점 락소의 직영여행사로 필리핀 내 대형 여행사 중 하나인 락소트래블과 협업 관계사

■ 마케팅 단신
- 터키문화관광부, 3대 음식 추천 : 케밥, 터키식 커피와 딜라이트, 요구르트와 아이스크림
- 타이완관광청, 제34차 한-타이완 관광교류회의 일환으로 대구·부산 관광설명회 개최 : 타이완 소도시 소개와 문화 체험 제공
- 라스베이거스관광청, 라스베이거스 호텔 OTA 팸투어 진행
- 크로아티아관광청, 9월 한국지사 정식 개소 예정
- 사이판관광청, 로컬맛집 추천 : 더쉑, 에어스트림카페, 서프클럽, 베어풋 바비큐, 레더레스토랑
- 가파르게 증가하는 베트남 아웃바운드 시장, 작년 미국을 제치고 3위를 차지했고 올해는 중국을 제치고 2위로 올라설 전망
- 인천공항, 무료로 운영하던 여행사 공용카운터 유료로 전환
- 한진관광, “그곳이 알고싶다” 퀴즈 이벤트 진행 : “2019 가을·겨울에 출발하는 한진관광 직항 전세기 목적지 2곳은 어디일까요” 퀴즈를 풀어 정답을 맞추면 대한항공 직항 전세기 항공권, 브뤼오슈도레 베이커리 쿠폰, 커피마마 쿠폰 등을 제공  ※올해 진행한 한진관광 유럽 전세기 지역 : 이집트 카이로, 그릿 아테네, 남프랑스 마르세유, 발크리가, 코카서스 조지아, 북유럽 오슬로, 스위스 제네바 등
- 네이버, 네이버 패키지 여행 메타 서치 플랫폼 오픈 : 롯데관광, 모두투어, 인터파크투어, 참좋은여행, 한진관광, KRT 등 입점
- 두짓 인터내셔널, 미디어 간담회 개최 : 두짓 호텔 브랜드 두짓 타니/D2/프린세스/데바라나 등 총 4개의 브랜드 매력과 새로운 호텔 및 프로젝트를 소개
- 한국관광공사X문화체육관광부, 관광기업 지원 확대와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관광기업지원센터(서울센터 7층)”를 통한 원스톱 컨설팅 서비스 제공
-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일주일 살아보기(시즌2)” 이벤트 참가자 모집 : 7.29일부터 9.1일 사이 6박7일간 국내 5개 도시 여행계획을 세워 제출하며 최종 10개 팀 선정. 또한 스테이폴리오 및 시골하루에서 추천하는 지역문화를 담은 독특한 숙소들을 참가자에게 제공
- 신설되는 “관광안내업”, 국내를 여행하는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관광안내를 제공하는 여행업으로 영업일 1일을 초과하거나 운송·숙박시설을 포함하는 경우는 제외됨
- KATA(한국여행업협회), 7.2일 광화문 텅댄스에서 “여행업계 소통한 DAY” 개최: 회원간 교류와 단합, 우수여행상품 선정 수여식, 경품추첨행사 등으로 진행
- 스냅픽, 전 세계 포토그래퍼와 전 세계 이용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포토그래퍼가 작업가능한 촬영 스케줄을 등록해 놓으면 여행지 촬영, 스포츠 동호회, 행사, 모임을 위한 이용자는 포토그래퍼의 스케줄을 선택해 현지에서 포토그래퍼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