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ne Tour News 125호

미디어파인 허승규 선임기자l승인2019.08.01l수정2019.08.01 11:47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FIJI island

■ 남태평양, 커플여행과 가치여행으로 재조명되는 신이 주신 선물의 땅
- 태평양은 지구 표면의 1/3을 차지하며, 약 25,000여개 섬이 있어 해양 및 관광 자원의 보고 (특히 미국과 중국, 일본의 태평양 도서국에 대한 전략적 야심은 관세 면제, 관광 진흥 프로그램 가동, 인적 물적 교류 확대로 진행되고 있음 (아프리카에 이은 전략적·문화적 식민지화 같기도 함))
- 관광·여행 측면의 태평양은 은퇴준비, 군제대후, 이직 등 인생의 전환점에 새로운 영감과 깨달음을 줄 수 있는 곳으로, 잊고 지낸 가치 발견 혹은 새로운 자극의 지혜를 구하거나 차별화된 힐링이 필요한 이들에게 해답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곳
※남태평양의 쿡 제도, 피지, 마셜제도, 솔로몬제도, 마이크로네시아 연방, 파푸아뉴기니, 팔라우, 사모아, 통가, 바누아투 등 14개 도서국(섬나라)은 유엔 총회 등 국제기구에서 거의 한 목소리로 14표를 행사하고 있어, 우리나라도 작년부터 실질적인 태평양 챙기기에 본격 나섬

■ 2019 월드 트래블 어워드, 남미 최고의 미식 여행지로 “페루” 선정
- 페루의 미식 부문 수상은 올해로 8번째이며, 페루의 대표 요리로는 페루식 회무침 요리 “세비체(Ceviche)”, 소염통 꼬치구이 “안티쿠초(Anticucho)”, 페루의 전통 브랜디 “피스코(Pisco)” 등이 있음
- 페루는 해안, 정글, 고산지대 등 다양한 지형과 기후에서 비롯된 식재료와 이민자가 정착해 만든 다국적 요리문화가 융합돼 페루만의 독특한 음식문화를 선보이고 있음
- 또한 페루는 “2019 월드 트래블 어워드”에서 “남미 최고 미식 여행지” 부문 외 “남미 최고의 문화 여행지”로 2년 연속 선정됨

■ 항공업계, 신유통채널 NDC(New Distribution Capability) 관심
- 항공사의 GDS비용절감과 직판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NDC은 기존 글로벌 유통 시스템(GDS)의 EDIFACT(전자문서교환표준) 메시징 표준을 대체하기 위해 제시한 방안
- 기존 항공사-GDS-여행사의 유통체계를 항공사-여행사의 직거래 구조로 바꿔 항공사의 GDS비용 부담을 경감하는 형태이며, 국내에서는 현재 대한항공과 티웨이항공이 NDC 인증 획득
- 토파스(1레벨), 세이버, 트패블포트, 아마데우스(3레벨)가 NDC 인증 레벨을 받아 활발하게 활동중

■ 차스투어, 현지에서 자유로이 조인하는 중국 여행상품 출시
- 자유여행 증가 추세에 맞춘 차스투어의 “박카스 투어(숙박·교통편·스스로 만드는 투어 줄임말)” 상품은 숙박 및 공항 픽업 센딩을 포함해 개별적으로 항공권을 발권, 중국 현지에서 합류하는 상품
- 공항 픽업 센딩, 교통편 제공, 노쇼·노옵션·노팁을 통해 고객만족 증대를 꾀하고, 단품 상품과 데이투어 상품도 판매중 (패키지 상품을 이용하면서도 원하는 날에 자유일정을 즐길 수 있음)

▲ Nai Yang Beach Sunset

■ “낯설지만 새로운 소도시 여행” 인기
- 라오스 방비엥과 비엔티안, 대만 지우펀, 태국 치앙라이, 베트남 호이안, 호치민 인근의 무이네, 하노이 인근의 사파 등 대도시에서 조금 멀고 작지만, 독특한 현지 감성과 매력을 경험할 수 있는 소도시 여행 트렌드 급부상

■ 온라인투어, 나 홀로 떠나는 여행 “혼행시대” 출시
- 1인 전용 상품이기 때문에 싱글룸 추가요금없이 원하는 일정에 맞춰 일정 조율 가능
- 혼행 입문자에게는 중국 상해, 이국적인 문화와 풍경 속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갖는 체코 프라하 등

■ 우일항운, 베트남 쩡띤그룹 한국 GSA로 활동
- 베트남 광빈성 동호이 지역 쩡띤그룹 계열회사인 선스파 리조트와 천국동굴에 대한 홍보와 판매 관련 한국 GSA(총판대리점) 계약
- 선스파 리조트는 이 지역 최대 규모의 리조트이며, 2020년부터 36홀 규모의 골프리조트와 온천리조트가 들어설 예정이며, 길이 31.4km의 천국동굴은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지하궁전이라 불림
- 우일항운은 향후 베트남 차기 여행지인 동호이 홍보 및 판촉, 개발을 진행할 예정

■ 여행사, 분명 출국자는 느는데 실적은 전년보다 낮은 수준
- 지방공항을 통해 출국하는 여행객 증가 예) 지방지역(로컬 컨텐츠) 연계상품 개발
- 여행사 핵심역량인 패키지 수요 감소 예) 패키지여행→테마여행, 컨셉투어로 워딩 변경, 데이투어와 같은 자유여행 상품, 특이한 제휴기관 발굴
- 여행사를 통하지 않는 고객층 증가 예)사진 등 사소하더라도 시각 자료 비중 높임, 오늘의 추천 여행과 같은 가이드 제시(인적역량 중시영역의 변화 필요), OTA와 경쟁 지양, 토종 OTA(유니언 플랫폼) 구축, 유통구조 개선, 페이 등 신기술 도입
- 신수익원과 비용절감방안 마련 예) 인바운드 허니문 상품, NDC, 고정비용 및 수수료 비용 최소화
▶ 신기술 활용과 데이터 기반의 전략적 판단 중요. 피상적일지 모르지만 더 많은 방안들은 기회되면..

■ 인플루언서 마케팅, 효과는?
- 최근 급격하게 늘어난 인플루언서 업로드 콘텐츠(영상·사진)가 노출효과는 크지만, 통찰력·영감 공유와 같은 콘텐츠의 질적인 측면의 기대효과는 미흡
- 단순히 팔로워가 많은 인플루언서보다 분야별 전문적인 통찰력을 가진 인플루언서 콘텐츠 발굴 필요

▲ Lobby in Slate Hotel

■ 마케팅 단신
- 에어칼린, 에어버스 차세대 항공기 A330-900 도입 : 신기종 A330은 탑승객들은 비행하는 동안 클래스별로 다양한 색깔과 조명 등을 달리해 독특하고 새로운 분위기의 비행 경험을 제공
- 케세이퍼시픽항공, 자사 뉴스레터 구독회원에게 항공권 10% 할인코드 증정 프로모션 “더 스페셜” 실행
- 제주항공(7C), 여름 성수기(7~8월)에 총 15회 대구·무안~몽골 울란바토르 전세기 운항. 태국 치앙마이, 타이완 가오슝,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등에 전세기 운항중
- 훈누항공(몽골 제2민항), 9월까지 총 14회 무안~몽골 울란바토르 전세기 운항
- 베트남항공(VN), 하노이, 호치민에 이어 부산서 베트남 다낭을 잊는 직항 신설
- 일본 취소고객 확보전, 하나모두 100만원대 유럽상품과 타이완·홍콩·푸꾸옥·다낭 대안상품 봇물
- 트립스토어와 투어캐빈(패키지 가격비교 플랫폼), 유사한 기능의 네이버 패키지 오픈 이후 수요 이탈 등 직접적 영향은 아직 없으나 경쟁력 강화 필요
- 체코관관청, 인플루언서와 자녀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라하·비엔나 인플루언서 가족여행 팸투어 성료
- 호텔스컴바인, 여름철 평균 기온 20도 이하의 시원한 여행지 3곳 추천: 남아공 케이프타운, 영국 에든버러, 호수 퍼스. 끝.

미디어파인 허승규 선임기자  love24hours@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아미 에우제니는 우리나라 저소득 가정의 소외
어린이들을 돕기 위해 주얼리 판매 수익금의
20%를 사단법인 위스타트에 후원하고 있다.
여백
미학적 포토갤러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5가길 28, 10층 1016호(적선동, 광화문 플래티넘  |  대표전화 : 02-734-8802  |  팩스 : 02-6383-0311 ㅣ 발행일자 : 2015년 1월 1일
등록번호 : 서울 아03542  |  등록일자 : 2015년 1월 20일 ㅣ제호 : 미디어파인 ㅣ 대표이사 : 신동재  |  전무이사 : 이창석   |  편집국장 : 김영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석
Copyright © 2019 미디어파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