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IJI island

■ 남태평양, 커플여행과 가치여행으로 재조명되는 신이 주신 선물의 땅
- 태평양은 지구 표면의 1/3을 차지하며, 약 25,000여개 섬이 있어 해양 및 관광 자원의 보고 (특히 미국과 중국, 일본의 태평양 도서국에 대한 전략적 야심은 관세 면제, 관광 진흥 프로그램 가동, 인적 물적 교류 확대로 진행되고 있음 (아프리카에 이은 전략적·문화적 식민지화 같기도 함))
- 관광·여행 측면의 태평양은 은퇴준비, 군제대후, 이직 등 인생의 전환점에 새로운 영감과 깨달음을 줄 수 있는 곳으로, 잊고 지낸 가치 발견 혹은 새로운 자극의 지혜를 구하거나 차별화된 힐링이 필요한 이들에게 해답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곳
※남태평양의 쿡 제도, 피지, 마셜제도, 솔로몬제도, 마이크로네시아 연방, 파푸아뉴기니, 팔라우, 사모아, 통가, 바누아투 등 14개 도서국(섬나라)은 유엔 총회 등 국제기구에서 거의 한 목소리로 14표를 행사하고 있어, 우리나라도 작년부터 실질적인 태평양 챙기기에 본격 나섬

■ 2019 월드 트래블 어워드, 남미 최고의 미식 여행지로 “페루” 선정
- 페루의 미식 부문 수상은 올해로 8번째이며, 페루의 대표 요리로는 페루식 회무침 요리 “세비체(Ceviche)”, 소염통 꼬치구이 “안티쿠초(Anticucho)”, 페루의 전통 브랜디 “피스코(Pisco)” 등이 있음
- 페루는 해안, 정글, 고산지대 등 다양한 지형과 기후에서 비롯된 식재료와 이민자가 정착해 만든 다국적 요리문화가 융합돼 페루만의 독특한 음식문화를 선보이고 있음
- 또한 페루는 “2019 월드 트래블 어워드”에서 “남미 최고 미식 여행지” 부문 외 “남미 최고의 문화 여행지”로 2년 연속 선정됨

■ 항공업계, 신유통채널 NDC(New Distribution Capability) 관심
- 항공사의 GDS비용절감과 직판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NDC은 기존 글로벌 유통 시스템(GDS)의 EDIFACT(전자문서교환표준) 메시징 표준을 대체하기 위해 제시한 방안
- 기존 항공사-GDS-여행사의 유통체계를 항공사-여행사의 직거래 구조로 바꿔 항공사의 GDS비용 부담을 경감하는 형태이며, 국내에서는 현재 대한항공과 티웨이항공이 NDC 인증 획득
- 토파스(1레벨), 세이버, 트패블포트, 아마데우스(3레벨)가 NDC 인증 레벨을 받아 활발하게 활동중

■ 차스투어, 현지에서 자유로이 조인하는 중국 여행상품 출시
- 자유여행 증가 추세에 맞춘 차스투어의 “박카스 투어(숙박·교통편·스스로 만드는 투어 줄임말)” 상품은 숙박 및 공항 픽업 센딩을 포함해 개별적으로 항공권을 발권, 중국 현지에서 합류하는 상품
- 공항 픽업 센딩, 교통편 제공, 노쇼·노옵션·노팁을 통해 고객만족 증대를 꾀하고, 단품 상품과 데이투어 상품도 판매중 (패키지 상품을 이용하면서도 원하는 날에 자유일정을 즐길 수 있음)

▲ Nai Yang Beach Sunset

■ “낯설지만 새로운 소도시 여행” 인기
- 라오스 방비엥과 비엔티안, 대만 지우펀, 태국 치앙라이, 베트남 호이안, 호치민 인근의 무이네, 하노이 인근의 사파 등 대도시에서 조금 멀고 작지만, 독특한 현지 감성과 매력을 경험할 수 있는 소도시 여행 트렌드 급부상

■ 온라인투어, 나 홀로 떠나는 여행 “혼행시대” 출시
- 1인 전용 상품이기 때문에 싱글룸 추가요금없이 원하는 일정에 맞춰 일정 조율 가능
- 혼행 입문자에게는 중국 상해, 이국적인 문화와 풍경 속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갖는 체코 프라하 등

■ 우일항운, 베트남 쩡띤그룹 한국 GSA로 활동
- 베트남 광빈성 동호이 지역 쩡띤그룹 계열회사인 선스파 리조트와 천국동굴에 대한 홍보와 판매 관련 한국 GSA(총판대리점) 계약
- 선스파 리조트는 이 지역 최대 규모의 리조트이며, 2020년부터 36홀 규모의 골프리조트와 온천리조트가 들어설 예정이며, 길이 31.4km의 천국동굴은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지하궁전이라 불림
- 우일항운은 향후 베트남 차기 여행지인 동호이 홍보 및 판촉, 개발을 진행할 예정

■ 여행사, 분명 출국자는 느는데 실적은 전년보다 낮은 수준
- 지방공항을 통해 출국하는 여행객 증가 예) 지방지역(로컬 컨텐츠) 연계상품 개발
- 여행사 핵심역량인 패키지 수요 감소 예) 패키지여행→테마여행, 컨셉투어로 워딩 변경, 데이투어와 같은 자유여행 상품, 특이한 제휴기관 발굴
- 여행사를 통하지 않는 고객층 증가 예)사진 등 사소하더라도 시각 자료 비중 높임, 오늘의 추천 여행과 같은 가이드 제시(인적역량 중시영역의 변화 필요), OTA와 경쟁 지양, 토종 OTA(유니언 플랫폼) 구축, 유통구조 개선, 페이 등 신기술 도입
- 신수익원과 비용절감방안 마련 예) 인바운드 허니문 상품, NDC, 고정비용 및 수수료 비용 최소화
▶ 신기술 활용과 데이터 기반의 전략적 판단 중요. 피상적일지 모르지만 더 많은 방안들은 기회되면..

■ 인플루언서 마케팅, 효과는?
- 최근 급격하게 늘어난 인플루언서 업로드 콘텐츠(영상·사진)가 노출효과는 크지만, 통찰력·영감 공유와 같은 콘텐츠의 질적인 측면의 기대효과는 미흡
- 단순히 팔로워가 많은 인플루언서보다 분야별 전문적인 통찰력을 가진 인플루언서 콘텐츠 발굴 필요

▲ Lobby in Slate Hotel

■ 마케팅 단신
- 에어칼린, 에어버스 차세대 항공기 A330-900 도입 : 신기종 A330은 탑승객들은 비행하는 동안 클래스별로 다양한 색깔과 조명 등을 달리해 독특하고 새로운 분위기의 비행 경험을 제공
- 케세이퍼시픽항공, 자사 뉴스레터 구독회원에게 항공권 10% 할인코드 증정 프로모션 “더 스페셜” 실행
- 제주항공(7C), 여름 성수기(7~8월)에 총 15회 대구·무안~몽골 울란바토르 전세기 운항. 태국 치앙마이, 타이완 가오슝,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등에 전세기 운항중
- 훈누항공(몽골 제2민항), 9월까지 총 14회 무안~몽골 울란바토르 전세기 운항
- 베트남항공(VN), 하노이, 호치민에 이어 부산서 베트남 다낭을 잊는 직항 신설
- 일본 취소고객 확보전, 하나모두 100만원대 유럽상품과 타이완·홍콩·푸꾸옥·다낭 대안상품 봇물
- 트립스토어와 투어캐빈(패키지 가격비교 플랫폼), 유사한 기능의 네이버 패키지 오픈 이후 수요 이탈 등 직접적 영향은 아직 없으나 경쟁력 강화 필요
- 체코관관청, 인플루언서와 자녀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라하·비엔나 인플루언서 가족여행 팸투어 성료
- 호텔스컴바인, 여름철 평균 기온 20도 이하의 시원한 여행지 3곳 추천: 남아공 케이프타운, 영국 에든버러, 호수 퍼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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