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국 방콕 거리에서 이발하기

■ 태국관광청, “2019 타일랜드 로드쇼” 개최
- 2019 타일랜드 로드쇼는 오는 9.26일에 개최되며, 15개 여행사만을 선정해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30분까지 오전, 오후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 예정

■ 마카오정부관광청, 마카오 20주년 기념 특별전 개최
- 금번 특별전은 마카오특별행정부가 설립된 1999년부터 2019년에 이르기까지 20년간 세계적인 관광레저 중심지로 발전하는 모습을 관광정책, 관광통계, 관광산업 및 도시개발, 관광경험, 관광서비스 시스템, 관광진흥, 국제 및 지역 협력까지 총 7개의 주제전시로 선보임
- 또한 리츠 빌딩 전시장 내로 마카오특별행정구 설립 20주년 기념관을 옮겨서 특별전 분위기를 더할 예정

■ “미스마카오”, 10년만에 재개최로 관광자원 연계
- 미스마카오는 마카오만의 독특한 색깔을 담아내 문화도시로써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축제로 재개막
- 미스마카오는 마카오를 대표하여 세계와 교류하며 마카오의 관광 활성화와 문화 홍보를 담당할 지성과 미모, 재능을 겸비한 인재상을 선발할 예정

■ 진에어, 필리핀 클락 인근 바기오 지역에서 자원봉사활동
- 해당 봉사활동은 “꿈과 사람 속으로” 청소년 해외자원봉사단과 의료진, 진에어 크루가 함께 진행
- 진에어는 전체 자원봉사단의 수하물 수송 등 해외봉사활동에 필요한 항공서비스를 지원하고, 봉사활동에도 참여해 현지에서 진행되는 보수공사와 문화교류 등을 실행
- 특히 진에어 크루들은 바기오 아동 보육시설에서 외부 계단 및 지붕 설치, 주방 및 화장실 보수, 건물 도색 등 환경 개선 작업을 실시했으며, 아이들을 위한 구연동화, 클레이 체험 등을 진행. 또한 마을 주민들을 위해 바자회를 운영하고, 인근 고등학교를 찾아 문화교류를 위한 사진전, 공연 등을 선보임

■ 항공사, “클락” 노선 공격적 확대
- 골프 수요 뿐만 아니라 어학연수 및 가족여행지로도 각광을 받고 있는 클락
- 대한항공(KE)은 10월말 인천~클락 주7회로 노선 확장 발표
- 필리핀항공(PR) 11.24일부터 클락 오전편 신규 취향을 통해 클락 오전편 주7회 및 저녁편 주4회를 운항해 주11회로 노선 확장 발표

■ 진에어XKEB하나은행, 모바일 환전지갑 서비스 실시
- 환전지갑은 진에어 모바일 채널을 이용해 간편하게 환전 신청을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인천국제공항을 비롯해 전국 KEB하나은행 영업점을 통해 출국 당일에도 자유롭게 실물 통화로 수령 가능
- 취급통화는 미국달러, 유로화 등 총 12종 외화이며, 달러 등의 주요통화는 최대 90% 환율 우대 혜택

■ 디지털 트래블(빅데이터·블록체인·클라우드·인공지능·IOT(BBCAI)) 동향
- 트립어드바이저의 블랙체인 “쿨커즌”, 마카오정부관광청의 “스마트투어리즘 서비스” 등
- BBCII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경험이고, 장점은 효율적인 경영과 다양한 소통

▲ 태국 안다만 해변

■ 마케팅 키워드 이해와 트래블 비즈
- “실감세대”, Y(밀레니얼)세대와 Z세대는 눈과 귀 중심보다 오감을 자극하는 ASMR(자율감각쾌락반응. 뇌를 자극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는 영상) 콘텐츠, 실감나는 경험에 만족하며 이에 대한 소비에 반응하는 세대 ※ X세대(60년 후반~70년대) 밀레니얼 세대(Y세대. 80년대~90년대 중반), Z세대(90년대 중반~2000년대 중반)
- “눈바디”, 눈과 체성분 분석기 브랜드 “인바디”의 합성어. 눈으로 확인하는 몸(바디)를 뜻하며, 요즘 다이어터들은 무게(수치)보다는 거울을 보면서 눈을 통해 다이어트 결과를 확인하고 SNS에 촬영한 자신의 눈바디를 기록하는 것이 트렌드. 이런 문화확산은 여성과 남성의 애슬레저룩 판매에 영향
- “꾸안꾸”, 꾸민듯 안꾸민듯 패션 및 뷰티 업계 약어. 자신을 과하게 꾸미기보다 적당한 선에서 멋을 연출하는 것이 더욱 인정을 받고 있으며, 쌩얼 같은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추구하는 소비자층이 늘면서 “톤업크림, MLBB(My Lips But Better) 립제품” 등이 유행
- “횰로가”, 홀로와 욜로와 집(家)의 합성어. 욜로 생활을 즐기는 나홀로족으로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몰세권, 편세권, 스세권 선호 현상도 강화될 것이며, 집의 인테리어를 본인이 좋아하는 것으로만 채우는 카페 같은 집, 책방 같은 거실, PC방 같은 방을 꾸밈
- “팔로인”, 팔로우와 사람(人)의 합성어로 나보다 좀 더 아는 누군가의 말을 신뢰함. 따라서 검색이나 광고에 영향을 받기보다는 자신의 취향과 관심사가 같은 인물을 따르고 그 인플루언서가 제공하는 경험을 통해 정보를 획득하고 구매하는 경향
- “인스타그래머블”, 인스타그램에 올리기 위해 일부러 특정 장소를 찾아가는 젊은 층의 여행객이 늘어남. 여행, 호텔, 외식 업계에서 인스타 스팟을 설치하는 등의 다양한 노력
- “스라밸”, 직장인에게 워라밸이고 학생들에게는 스라밸(Study and Life Balance). 교육업계에서는 학습능률을 높이기 위해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휴식을 위한 교육활동과 교육공간을 늘리는 추세
▶ 몸이 익힌 것은 절대 잊혀지지 않습니다. 한편 고객과의 교감에 이뤄진 마음으로 이어지는 것도 절대 잊혀지지 않습니다. 그런 여행상품들은 쉽게 복사되지 않습니다. 나아가 그런 태도만으로도 창의적이고 독보적인 상품들은 지속적으로 개발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미방항운, 미얀마국제항공(MAI) 한국 총판(GSA)으로 선정
- 미얀마국제항공을 이용하면 미얀마 인기 여행지인 양곤, 바간, 만달레이, 혜호 등 미얀마 국내선 이용가능

■ 핀에어, 승객과 함께하는 이산화탄소 감축 환경보호 캠페인 “푸시 포 체인지(Push for Change) 진행
- 승객들은 핀에어샵을 통해 10유로, 20유로, 65유로 바이오 연료를 구매하여 항공편 운항을 위해 기부하는 형태로 진행
- 핀에는 지난 8.5일과 7일 샌프란시스코~헬싱키 노선에 승객들의 기부금으로 바이오 연료를 구매하여 두 차례 항공편을 운항했으며, 약 12%의 바이오 연료를 혼합한 항공연료 사용으로 비행중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약 32톤 가량 감축함

■ 에어비앤비트립, “나 혼자 떠나는 맛있는 싱가포르 여행” 소개
- 호스트 다니엘과 함께 하는 싱가포르 가정식 요리 문화 워크숍(월~금요일까지 매일 다른 코스의 3가지 요리의 조리법을 배울 수 있으며, 하이난 치킨 라이스, 춘권, 락사, 홈메이드 땅콩소스와 치킨사테 등 싱가포르 대표음식을 가정식 레시피로 만날 수 있음
- 스트리트 푸드 도보여행(싱가포르 푸드 트립 중에서 최고점수인 별 다섯 개의 게스트 후기를 100개 이상 받은 트립)으로 호스트 PS와 함께 스트리트 아트를 둘러보며 싱가포르 전통 허브와 향신료에 대한 지식 공유와 오감만족의 싱가포르를 만날 수 있음

■ 라스베이거스 대표축제 “Life Is Beautiful” 개최
- 올해로 7회를 맞이하는 금번 축제는 음악과 예술을 주제로 하는 문화행사로 9월20일~22일까지 3일간 다양한 장르의 라이브 공연을 선보임
- 올해는 세계적인 아티스트 포스트 말론부터 그래미 어워드 신인상 수상 챈스 더 래퍼, 빌보드 뮤직 어워드 톱 댄스 일렉트로닉 송을 수상한 제드까지 세계적인 유명 뮤지션 라인업 예정
- 2018년 축제 기간 동안 약 175천명의 관객이 방문하며 라이베이거스 최고의 페스티벌로 자리 잡음

▲ 산티아고길 걷기

■ CJ ONE,김남철 여행작가 설명회 개최
- 김남철 여행작가는 산티아고 순례길 가이드북 저자이며, 아프리카 지역 전문 랜드사 린투어 대표이자 랜드공감 회장을 역임중인 여행업계 베테랑으로 2008년 산티아고 순례길 800km를 국내 최초로 기획하였고, 25년간 트레킹,아트,건축,문학,레포츠,라이프스타일 관련 테마여행상품 개발하였음
- “함께 걷는 산티아고 순례길,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을 주제로 8.30일 인사동 센터마크호텔에서 개최

■ 에어비앤비X삼척시, 온오프라인 다채널 활용한 명소 홍보로 관광 활성화
- 커플여행을 기록한 브이로그, 삼척의 자연을 배경으로 연주하는 뮤지션 영상, 두 자매가 삼척의 명소를 여행하는 영상 등 총 3가지 버전으로 구성
- 트래비에서 제작했으며, 영상은 삼척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채널 및 트래비 유튜브, 네이버 TV 로 공개 예정
- 이는 지난 3월 삼척시와 에어비앤비 사이에 체결된 “마을민박 인프라를 바탕으로 글로벌 관광 콘텐츠를 선점하기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

▲ 코사무이 섬놀이

■ 목포, “제1회 섬의 날” 개최
-
지난 해 3월 도서개발촉진법을 개정해 매년 8월8일을 “섬의 날”로 정한 후 열린 첫 행사(“만남이 있는 섬, 미래를 여는 섬” 주제로 “휴가철 찾아가고 싶은 33섬”을 선정하여 홍보)
- 국내 여행자의 취향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걷기 좋은 섬, 풍경 좋은 섬, 이야기가 있는 섬, 신비의 섬, 체험의 섬 등 33개의 섬을 다섯가지 테마로 나눠 전시
- 각 섬의 전통놀이를 선보이는 민속경연대회가 열리고, 여러 섬의 특산품과 토속음식들을 소개~판매하는 “너섬나섬 페스티벌”, 오세득 셰프가 진행하는 섬 특산품 활용 요리법을 개발하는 “스타셰프 푸드쇼”, K팝콘서트 등 다양한 행사 마련
▶ 우리나라 섬은 3,240여개(유인도 470여개, 무인도2,770여개)로 무인도 부동산 가치는 지속 상승중이며, 대한민국 최고의 무인도 섬여행 전문가는 “윤승철”

 

■ 마케팅 단신
- 태국정부관광청, “타일랜드 골프트래블마트 2019” 개최 : 세계 24개국, 116명의 바이어가 참가하여 골프장 인스펙션, 비즈니스 미팅, 라운딩 체험
- 컨슈머인사이트, SNS 영향력 뜨고, TV여행예능 영향력은 지고..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 발표
- 미디컴, 에어비앤비 통합홍보 전담회사로 선정
- 마리아나관광청, 아비아렙스마케팅가든의 한국시장 마케팅 성과 불만족으로 새로운 한국사무소 서칭
- 티웨이항공, 부산~가오슝 신규 취항 : 티웨이항공은 타이완의 수도인 타이베이와 타이중, 가오슝까지 모두 취항하고 있는 유일한 국내 항공사이고 국내 출발지도 서울,대구,부산으로 다양
- 필리핀항공X온필, 연중 최저가 프로모션 “PAL LOW” 오픈
- 하나투어, 다이내믹 패키지 플랫폼 개발중(내년 상반기 오픈 예정) : 기존 풀 팩키지와 달리 여행상품 속성을 하나하나 분리해 소비자가 직접 구성   ※ 하나투어 투어텔은 다이내믹 패키지를 지향하는 일종의 세미패키지 상품. 또한 쿠오니의 글로벌 다이내믹 팩키지는 여러 국가에서 손님을 받아 현지 진행하며, 1인 출발시 싱글 차지는 미정
- 노랑풍선, 기존 홈페이지와 별개로 항공,호텔,교통,액티비티 등을 한곳에 모아 여행 종합 예약 서비스 플랫폼 구축중 (내년 상반기 오픈 예정). 끝.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