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연제구 연산동 소재 척척의원한의원 한유식 원장

[미디어파인 칼럼] 3대 척추질환으로 꼽힐 만큼 현대인들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인 허리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에서 몸의 중력 및 충격을 흡수해 완충 역할을 해주는 추간판(디스크)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밖으로 밀려나와 신경을 압박하면서 허리부위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추간판탈출증이라고도 불린다.

허리디스크는 그동안 노화에 따른 퇴행성 변화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아 노인들의 전유물로 여겨졌지만 최근 들어 잘못된 자세나 외부의 물리적 충격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며 20~30대의 비교적 젊은 허리디스크 환자들이 적지 않다.

허리디스크 증상으로는 허리통증은 물론, 다리까지 찌릿한 느낌이 전해지며 당기는 듯한 증상이 있는 방사통이 동반되기도 한다. 하지만 초기에는 허리 부위에 통증을 일시적인 근육통으로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고, 찜질이나 파스 등으로 고통을 견디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이로 인해 허리디스크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의 극심한 통증과 함께 오히려 치료가 더욱 까다로워지는 불상사를 초래할 수 있다. 때문에 허리가 평소보다 뻐근하고, 다리까지 저릿한 느낌이 들 경우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하다.

흔히 허리디스크라는 진단을 받게 되면 큰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전체 환자 중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사실상 5% 내외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허리디스크는 주사요법과 같은 비수술요법으로도 충분히 증상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허리디스크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주사요법 중에서도 요즘에는 프롤로 주사나 핌스(FIMS)치료를 고려하는 이들이 많다. 프롤로 주사는 허리디스크 외에도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는 비수술 재생주사요법으로 인체에 무해한 고삼투압의 주사액을 인대나 힘줄에 주입하여 통증을 완화한다.

흔히 ‘뼈주사’리고 불리는 스테로이드 주사의 경우 염증세포를 바로 죽여 조직의 약화를 일으킬 수 있는 반면, 프롤로 주사치료는 손상된 인대, 연골, 연골판 등에 주사하면 염증이 생긴 부위가 자극을 받아 세포를 증식하고 이로 인해 손상된 부위를 재생하고 강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핌스치료의 경우 통증이 발생한 신경 주변에 주사바늘을 위치시킨 후 경직된 근육 및 인대, 힘줄 등의 연부조직을 자극하여 면역반응을 유도해 상태를 회복하고 문제가 생긴 염증 조직을 제거하는 치료 방법이다.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통증의 원인이 되는 병변을 자극해 몸이 가지고 있는 자연치유력을 이용하는 원리로 신체에 무리를 주지 않고 위험 부담에 대한 걱정을 덜어줄 수 있다.

비수술요법은 다년간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의료진에게 받아야 부작용 우려를 낮출 수 있고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양한방 통합진료가 가능한 곳에서 체계적인 검사와 현재의 건강상태를 정밀하게 분석한 후에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더욱 큰 도움을 줄 수 있다.(척척의원한의원 한유식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