굽은 어깨 방치하면 어깨뼈 변형... 도수치료 도움 [이광은 대표원장 칼럼]

다나라의원한의원 이광은 대표원장l승인2019.10.23l수정2019.10.23 10:08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관악구 다나라의원한의원 이광은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칼럼=다나라의원한의원 이광은 대표원장]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근골격계 불균형은 현대인의 고질병이 됐다. 장시간 작은 스마트폰 화면을 들여다 보면 목은 점점 앞으로 숙여지고 어깨는 안으로 굽게 된다. 이런 자세를 지속적으로 취하면 등이 말리면서 어깨 라인은 둥글게 변하고 어깨는 굽어지는 이른바 라운드 숄더(round shoulder)가 된다.

어깨는 관절 중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하고 어깨뼈(견갑골), 빗장뼈(쇄골), 위팔뼈(상완골) 등 뼈 3개와 관절 4개, 회전근개(4개 어깨 근육과 힘줄)로 이뤄져 있어 몸통과 팔을 잇는 부위다. 잘못된 자세로 인해 굽은 어깨가 되면 견갑골을 잡고 지탱해주는 다른 근육들도 함께 전신의 변형을 초래한다. 사람의 신체는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기 때문에 어느 한 곳이라도 균형이 틀어지면 몸 전체가 망가지게 되는 것.

굽은 어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스마트폰이나 PC 등을 사용할 때 곧은 자세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틈틈이 스트레칭을 통해 수축된 어깨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미 눈에 보일 만큼 어깨가 굽었다면 도수치료와 같은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빠르게 호전될 수 있다.

도수치료는 척추 및 각 관절 등의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수술적인 요법과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오직 도수치료사의 손으로만 수축된 인대 및 근육과 관절을 바로 잡아주는 비침습적 치료방법이다.

수술이나 약물로 인한 부작용 우려가 없어 만성질환자, 당뇨병을 앓고 있는 이들에게도 적용 가능하다. 굽은 어깨뿐만 아니라 다리, 골반 불균형이 있는 경우 허리디스크나 척추측만증 및 척추후만증, 목디스크, 거북목증후군 등으로 인한 통증이 있는 경우 도수치료로 교정할 수 있다.

다만, 도수치료는 치료사의 손으로만 시행하는 방법인 만큼 이들의 전문성에 따라 예후가 달라진다.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거쳐 다양한 지식을 보유하고 다양한 임상 경험을 통해 노하우를 축적한 의료진들 선택해야 한다.

굽은 어깨를 방치하면 어깨 앞쪽에 있는 근육들이 점점 수축해 짧아지고 등쪽에서 견갑골을 잡아주는 주변 근육들은 이완돼 점점 늘어나게 된다. 뼈와 근육의 불균형이 고착화되면서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뼈 자체가 변형될 수 있다. 지난해부터 도수치료도 실비보험을 적용받게 되면서 비용적인 부담을 덜 수 있게 된 만큼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현명하다.

근골격계 질환은 증상마다 치료법을 다르게 적용해야 하므로 도수치료와 같은 현대 의학과 침, 약침, 뜸, 추나요법과 같은 한의학적 치료를 통합해 양한방협진을 할 수 있는 의료기관인지도 확인해야 한다. (관악구 다나라의원한의원 이광은 대표원장)

다나라의원한의원 이광은 대표원장  .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아미 에우제니는 우리나라 저소득 가정의 소외
어린이들을 돕기 위해 주얼리 판매 수익금의
20%를 사단법인 위스타트에 후원하고 있다.
여백
미학적 포토갤러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5가길 28, 10층 1016호(적선동, 광화문 플래티넘  |  대표전화 : 02-734-8802  |  팩스 : 02-6383-0311 ㅣ 발행일자 : 2015년 1월 1일
등록번호 : 서울 아03542  |  등록일자 : 2015년 1월 20일 ㅣ제호 : 미디어파인 ㅣ 대표이사 : 문수호  |  전무이사 : 이창석   |  주필 : 김주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석
Copyright © 2019 미디어파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