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국민한의원프롤로의원 경산점

[미디어파인 칼럼] 가을도 어느덧 끝자락을 향해가고 있다. 가을의 마지막 절기이자 서리가 내리는 시기를 뜻하는 ‘상강’이 지났다. 아침과 낮의 기온차는 점점 더 벌어지며 하루가 다르게 날씨가 추워지면서 건강 관리에 적신호가 켜졌다.

기온이 떨어지면 근육과 혈관을 수축시켜 근육의 유연성을 떨어트리고, 혈액순환을 저하시킨다. 평소 목, 허리, 어깨 부위에 통증이나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라면 관절이 더욱 굳어지기 마련이고, 이는 곧 체형의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서늘해진 날씨로 활동량이 급격히 줄어들고, 근육량 감소 및 관절에 대한 지지력 약화가 발생하기 시작하면 앉았다 일어나는 것조차 힘들어지는 관절 통증이 동반된다.

무릎 관절의 경우 뼈를 둘러싸고 있는 피부가 얇고, 뼈 뒤 숨겨진 연골도 손상 받기 쉬워 언제나 외부 환경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해 기온이 떨어지면 연골이 쉽게 굳어지고, 작은 충격에도 큰 부상으로 이어져 일상이 불가능할 정도의 통증과 함께 전체적인 체형이 틀어지는 불상사가 발생하므로 요즘 같은 날씨에 더욱 각별한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몸이 움츠러들고 뻣뻣해지기 쉬운 계절일수록 일상생활에서 틈틈이 척추 스트레칭을 해주는 등의 생활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칭은 척추 주변의 혈액순환을 돕고, 뭉쳐진 근육 속의 피로 물질을 제거하여 근육 경직을 완화해줄 수 있다. 평소 취하는 자세 역시 목을 내밀고 어깨와 허리를 굽히는 자세 대신, 의식해서라도 몸을 꼿꼿이 세우는 등의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미 척추의 변형이 찾아와 전신에 이르는 부위에 극심한 통증이 느껴질 경우에는 통증치료와 자세 및 체형교정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도수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도수치료는 시술자의 손을 이용해 척추 및 관절의 균형과 통증을 본래의 상태로 회복시켜주는 치료법이다.

직접 손을 사용해 통증 부위를 정확히 짚어내어 그 부위를 집중적으로 지압하면서 근본적인 통증 원인을 개선해주는 부드러운 치료 방법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받아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통증을 치료하는데 목적으로 두고 있는 도수치료는 다리나 어깨, 골반 등 균형이 맞지 않은 환자의 어깨 및 허리 통증을 완화해주고, 심한 만성통증이나 이유 없이 나타나는 두통에도 적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수술적인 요법이나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진행하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병을 앓고 있는 노령의 환자도 걱정 없이 받을 수 있다.

도수치료는 치료방법 및 과정이 비교적 간단해 보이지만, 관절부의 신경위치, 근육상태, 틀어진 정도 등 환자의 상태를 다각도로 분석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맞춤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선 담당 의료진이 다양한 시술 경험 및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지 여부를 잘 살펴봐야 한다.(국민한의원프롤로의원 경산점 박도윤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