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천 으뜸한의원 박지영 원장

[미디어파인 칼럼] 평소 잦은 소화불량 증상과 위장장애로 고민하고 있다면 반드시 간과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 특히 가슴통증과 속이 답답한 느낌이 드는 역류성식도염이나 복통과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동반되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가져오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의심된다면 내시경 검사를 통해 정밀 검진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주로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며, 목이물감, 명치통증, 속쓰림, 가슴통증 등을 동반하게 된다. 과민성대장증후군(‘과민대장증후군’으로 개칭)은 스트레스로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혹은 식사를 마친 후 금세 화장실을 찾게 된다면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

내시경 검사 후 처방약을 통해서도 증상이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한의원을 찾아 검진을 받아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한방에서는 역류성식도염과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이 반복적인 위장장애가 나타나는 근본적인 이유를 담적병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한의학에서 이야기하는 담적병(痰積病,담적증) 또는 담적증후군(痰積症候群)이란, 음식을 많이 먹거나 급하게 섭취해 체하는 '식적(食積)’의 단계를 넘어, 소화되지 않은 음식 찌꺼기에서 발생한 독소가 위장 외벽에 단단히 굳어져 생성된 담적(痰積)이 유발하는 각종 증상을 말한다.

담적병(담적증후군)이 나타나면 단단해진 위 외벽으로 인해 운동능력이 저하되고, 소화불량 등 위장 기능에 이상이 나타나면서, 목이물감, 복부팽만감, 복부가스, 위산역류와 속쓰림, 명치통증, 변비, 설사 등의 다양한 소화기 증상을 유발한다. 또한 담적 독소가 혈액과 림프액을 타고 전신으로 퍼져 나가면서 두통, 어지러움증, 불면증, 우울증, 수족냉증, 입냄새, 심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의 여성질환까지 다양한 전신증상이 유발될 수 있다.

특히 담적병(담적증후군)은 위장의 내부점막이 아닌 외벽 근육층에 문제가 생기는 기능적 질환으로 내시경이나 초음파 등의 영상검사로도 쉽게 발견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다.

다음은 부천 으뜸한의원 박지영원장(한의학박사)이 전하는 담적병(담적 증후군) 자가진단법이다.

첫째 소화기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명치와 배꼽 사이가 더부룩하고 덩어리처럼 딱딱한 것이 만져진다 ▲속이 자주 메슥거리고 울렁거리며 차만 타면 멀미를 한다 ▲잦은트림과 함께 복부가스가 잘 찬다 ▲설사와 변비 등이 반복된다 ▲명치통증이나 명치위, 명치아래통증이 있다.

둘째 신경계 증상은 ▲머리가 무겁고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이 잦다 ▲어지러움증 증상을 자주 느낀다 ▲가슴이 답답하면서 심장이 두근거리고 이유 없이 불안하다 ▲불면증 증상이 나타난다.

셋째 순환계 증상으로는 ▲신장기능은 정상인데 얼굴이나 손발이 잘 붓는다 ▲등이나 어깨, 옆구리가 자주 결리고 뻐근하다 ▲항상 몸이 무겁고 피곤한 만성피로 증상이 있다 ▲오른쪽옆구리통증, 왼쪽옆구리통증이 있다 ▲손발이 시리고 찬 수족냉증 증상이 있다.

넷째 비뇨생식기계에서는 ▲소변양은 적은데 자주 마렵다 ▲남성의 경우 성욕이 감소하고 성기능이 떨어진다 ▲여성의 경우 냉대하가 많고 방광염, 질염에 자주 걸린다.

상기 증상 중5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한번쯤 담적병(담적 증후군)을 의심해보고 담적 한의원을 찾아 진찰 받아볼 것을 권장한다.

단순한 위염인 줄 알고 지냈지만, 담적병으로 진단 시에는, 반드시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담적 독소를 제거해주고 위장의 움직임을 회복해줄 수 있는 한약 복용 및 약침과 침, 온열요법 등의 치료를 종합적으로 적용하면서 환자 스스로 생활습관을 개선하려는 노력도 해야 한다. 담적병(담적증)은 증상이 이미 오랜 기간 지속된 상태가 되어서야 한의원에 내원하는 경우가 많아 치료에 보통 6개월 이상의 장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담적병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담적병(담적증) 치료 후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 빨리 먹거나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습관을 버리고, 과도한 음주 및 흡연도 삼가야 한다. 치료가 까다롭고 오래 걸리는 만큼, 전신 건강의 회복을 위해 마음을 편안히 갖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부천 으뜸한의원 박지영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