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소비 트렌드가 가성비에서 ‘시테크(時tech)’로 바뀌고 있다. 시테크(時tech)란 재테크의 한 형태로 시간을 돈으로 인식해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라면 비용과 노력을 더 투자하고자 하는 최근 소비 심리가 반영된 키워드이다.

취업, 자기계발, 직장으로 바쁜 요즘 20대를 포함한 청년층의 경우 시간 절약을 위해 어플로 음료를 주문 후 대기시간 없이 찾아가기도 하며, 추가비용을 내고 빠르게 배달 받는 서비스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처럼 소비형태가 시간을 절약하고 더 편리한 생활을 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이는 의료 분야도 마찬가지다. 시력교정술의 경우 의료기술과 장비의 진화로 기존 라섹, 라식의 한계점을 극복했으며, 회복기간을 줄여주는 스마일라식이 현대인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가장 먼저 시행된 라섹수술은 1세대 시력 교정술로 각막 상피를 제거한 다음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해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회복이 느린 편이며, 통증을 야기한다. 2세대 시력교정술인 라식수술은 회복기간이 느리고, 통증이 있는 라섹의 단점을 보완하였지만 각막 절편을 만드는 과정으로 인해 부작용 발생의 염려가 있다.

때문에 빠른 회복으로 시간을 절약하면서, 통증이나 부작용의 염려 없는 시력교정술을 찾는 사람들의 경우 스마일라식을 대안으로 삼을 수 있다.

스마일라식은 2-3mm의 국소 절개창을 통해 각막 실질부를 교정하는 수술법으로 각막 두께가 얇은 환자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다.

또 수술 시 각막손상이 최소화되어 안구건조증, 빛 번짐, 각막확장증 등의 부작용 우려가 적으며, 기존의 라섹과 라식 수술과는 달리 당일 회복이 가능해 다음날 바로 간단한 세수나 샤워가 가능하다는 것이 스마일라식의 특화된 장점으로 꼽힌다.

이처럼 스마일라식이 통증이 적고 빠른 회복이 가능한 시력교정술로 알려지면서 사람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지만, 반드시 수술 전 철저한 검안을 통해 내게 적합한 수술인지를 확인한 후 진행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아울러 병원 선택에 있어서 비용을 우선시하기 보다는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있는지, 스마일라식이 가능한 안과로 공식 인증을 받았는지 등을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다.(SNU서울안과 윤삼영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