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임하은 기자의 직격인터뷰] 사람의 체형을 보면 건강이 보인다는 말처럼 틀어진 몸은 그 사람의 건강의 불균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다. 신체의 모든 기관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한곳에 문제가 있으면 밖으로 표출되기 때문이다. 몸의 틀어짐, 척추의 틀어짐이 발생하면 허리디스크, 척추측만증, 일자목, 거북목증후군, 어깨통증, 안면비대칭, 두통 등 다양한 질환으로 발전될 가능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장시간 앉아있는 현대인에게 바른 자세와 바른 체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요즘, 건강의 가장 기본이 되는 올바른 자세와 체형에 대해 알아보자.

Q . 내가 소개하는 ‘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올바른 근막 김재형 원장입니다. 저는 인체의 신비에 푹 빠져 공부하고 연구하는 행복한 외길 인생을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웃음) 어릴 적부터 사람의 몸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이 일을 시작하게 된 결정적 계기는 제가 92년도에 몸이 안 좋아지면서부터였습니다. 교정시술을 접한 뒤부터는 점점 더 빠져드는 호기심과 궁금증을 참을 수 없어 카이로프랙틱, 운동치료 운동처방, 올바른 근막 운동 등을 공부하다 급기야 중국과 외국의 건강 관련 분야들까지 배우고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꾸준히 연구하고 있지만 이제는 저만의 관점과 방법으로 올바른 자세와 체형에 대한 다양한 임상경험과 문제의 질환들이 좋아지는 것을 보면서 강의를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도 알 수 있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Q . 올바른 근막운동은 무엇인가요?

올바른 근막 운동이란 저희 올바른 근막의 4가지 관리 방식으로 근막 이완 스트레칭, 근막 강화 운동, 올바른 자세 지도, 근막관리 이 네 가지를 통해 체형과 기능을 개선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처음부터 이런 관리법이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 오랜 임상 경험을 하다 보니 각 테크닉마다 다른 분석방법을 쓰는데 운동치료나 대체의학을 하는 분들 만이 아니라 엑스레이를 보며 도수치료를 하는 분까지도 정확한 분석을 하지 못해서 천차만별의 효과를 내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연구 끝에 인체의 틀어짐에 대해 정확하게 분석하는 방법을 개발하게 되었고 또 틀어짐의 개선 방법으로 동양의학과 서양의학의 접점인 근막을 통해 문제에 대한 이론과 보여지는 모순들을 설명할 수 있게 되어 통증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누구나 배우려는 의지만 있다면 꾸준한 관리를 통해 개선할 수 있는 올바른 근막 운동법을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Q . 어떤 분들이 주로 이런 근막운동 프로그램을 받으시나요?

가벼운 통증으로 생각해 대수롭게 여기지 않아 파스나 소염제 치료를 하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의 빈도나 강도가 심해져서 병원을 갔는데 정확한 진단이 나오지 않아 답답한 마음에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몸의 불균형을 장기적으로 방치하면 수술까지 해야 하는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문제 되는 부분을 바로잡아 자세 교정과 운동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프로그램은 개개인마다 통증이 발병된 원인이나 통증이 발생된 부분 등이 다르기 때문에 방문하시는 분들에 대한 체형 분석을 가장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문제가 있는 근막을 이완시키고 근력 강화를 통해 개선해 드리고 있습니다.

Q .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가 있으신가요?

정말 많은 분들이 기억에 남지만 지금 가장 떠오르는 분은 교통사고로 양쪽 팔 모두 문제가 있던 남성분이 가장 생각나네요. 오토바이를 타고 가다가 승용차와 사고가 나서 정말 심하게 오토바이에서 떨어졌는데 당시 119구급 대원 말로는 그 정도 상황이면 사망하는 경우가 많은데 정말 하늘이 도운 거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더라고요. 다행히 병원 검사 결과 엑스레이 검사에서 뼈에 금조차 없었고 근력도 다 정상이고 통증도 심하지 않아서 집으로 돌아갔는데 사고 나고 두 달 후부터 양쪽 팔뚝 쪽 부위가 점점 말라가면서 살이 빠지기 시작해 젓가락 숟가락질도 할 수 없고 수전증 환자처럼 손이 덜덜 떨릴 정도로 심했다고 했어요. 처음 오셨을 때 정말 건강한 성인 남성 체형에 팔뚝만 미이라처럼 말라있었거든요. 살펴보니 사고 때 등으로 떨어지면서 충격으로 척추와 견갑골 쪽 근막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팔뚝 부분이랑 연결되다 보니 그런 증상이 발생한 거였어요. 전국에 유명하다는 병원 한의원 등을 3년 넘게 다녀도 원인도 알 수 없고 증상도 호전될 기미를 보이지 않았는데 지금은 저희 근막 관리로 건강하게 일상생활을 하고 계십니다. 저 또한 점점 좋아지는 그분을 보면서 정말 보람을 느꼈습니다.

Q . 재능기부도 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허리 골반 문제로 요통 관리를 받았던 분이 있었는데 5년 만에 아이와 함께 찾아오셨어요. 아이가 척수수막류라는 선천성 질병인데 병원치료와 재활운동으로 발 변형을 개선하지 못해 걷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는 말을 듣고 박사님이라면 방법이 있을 것 같아 저를 찾아왔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아이의 상태를 찬찬히 살펴보니 호전될 가능성이 있겠다 싶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같은 증상으로 힘들어하는 또 다른 아이들을 계속 만나다 보니 이렇게 오랜 기간 동안 재능기부를 하게 되었네요.

척수수막류 친구들을 관리하면서 알게 된 사실이 병원의 치료나 재활에는 열심히 다니지만 부모님들이 자녀의 증상에 대한 디테일한 문제점에 대해 아무래도 잘 모르다 보니 집에서는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 좀 아쉽게 느껴졌어요.

재활이란 것은 신경을 자극하는 것인데 재활을 해야 신경기능 이상의 진행을 막고 나아가 회복을 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비용 부분도 큰 부담이 되는 분들도 있을 거예요. 그런데 비용이 들지 않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매일 정확한 부분의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 부분을 놓치고 있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으셨어요.  

일반인도 오랫동안 매일 운동해야 근력이 향상되는데 신경기능이 약화된 상태인 친구들은 더 열심히 더 꾸준히 운동을 해야지만 근력의 약화를 막고 나아가 근력이 향상되어 발 변형을 예방함과 동시에 활발한 신체활동을 할 수 있을 텐데 본인이나 부모님들은 근력운동을 왜 해야 하는지, 어디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재능기부를 통해 어느 근육을 어떻게 운동을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고 희망과 목표를 가지게 해서 조금이라도 신경기능 이상의 진행을 줄이게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노력을 해서 단 한명이라도 나중에 휠체어를 타지 않게 된다면 좋겠다는 마음이었어요.

Q . 누구나 올바른 근막 운동을 배울 수 있다고 하셨는데 직접 지도하고 있으신 건가요?

물론 사람의 몸을 다루는 중요한 일인 만큼 아무나 할 수는 없지만 누구나 배움에 뜻이 있다면 공부하고 노력해서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은 원광디지털대학에서 한방건강, 한방미용 관련 전공자 대상으로 교육을 하고 있는데요. 다가오는 2020년 봄에는 전문 교재 출간과 더불어 평생교육원을 개설할 예정입니다. 그렇게 되면 관심이 있는 일반분들에게도 배움의 기회가 좀 더 열리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 앞으로의 계획

거창한 계획보다는 앞으로 보다 많은 분들을 만나서 문제를 해결해드리고 싶습니다. 의학적인 진단이 나오지 않거나 치료의 효과가 없는 분들이 대부분 어디로 가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또 이유를 알 수 없는 통증에 시달리는 분들이 우리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이럴 땐 ‘올바른 근막’ 이 있었지라고 머릿속에 바로 떠오를 수 있도록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 올바른 근막 김재형 대표원장

요녕성중의약대학교 국제교류대학원 의학박사(Ph.D)

용인대학교 체육과학대학원 체육학석사(운동처방전공)

(現) 올바른 근막 대표 원장

세계 중의미용학회 정회원 이사

중국 중의약선학회 정회원

대한 파샤폄석협회 회장

대한 보상근막협회 부회장

원광대학교 보건보완의학대학원 겸임교수

원광디지털대학교 웰빙건강문화대학원 겸임교수

(前) 용인대학교 평생교육원 카이로프락틱, 중국추나요법 과정 강사

(前) 올바른 릴렉스센터 센터장

(前) LG세이커스 프로농구단 트레이너

(前) 한솔의원 도수치료 부원장

(前) 요녕중의대학 제1부속병원 임상의 과정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