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탄 골드만비뇨기과 서주완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전립선비대증은 방광 하단에 위치한 전립선의 크기가 확대되어 나타나는 증상이다. 어떠한 원인에 의해 전립선 세포 조직의 대사 균형이 무너져 비정상적으로 증식해 발생하는 것이 주요 기전이다.

전립선 조직이 비대해지면 소변 줄기인 요도를 압박해 배뇨 장애 증상을 야기한다. 실제로 전립선비대증 발병 시 소변을 보는 횟수가 늘어나는 빈뇨, 소변을 본 후에도 개운하지 않은 잔뇨감, 소변 줄기가 끊어져 다시 시작하는 단절뇨, 참기 어려워 화장실에 가기 전 소변이 나오는 절박뇨, 수면 중 소변을 보기 위해 1회 이상 일어나는 야간뇨, 한참 있어야 소변이 나오기 시작하는 배뇨 지연 등을 경험한다.

전립선비대증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환자 대부분이 중장년층에 몰려있기 때문에 노화와 관련 있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이외에 가족력, 남성호르몬 분비 등도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문제는 많은 이들이 비뇨기과 정밀 검사 이후 전립선비대증 발병 사실을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받길 꺼린다는 것이다. 이른 바 외과적 수술에 대한 부담감 때문이다. 전립선비대증 치료 핵심은 비대해진 전립선 조직의 정상화다. 이때 적출을 해야 한다는 두려움이 크게 다가와 치료를 망설이는 환자 사례가 많다.

전립선비대증 치료 계획은 문진 및 정밀 검사 이후 수립된다. 전립선비대증의 병기 파악을 위한 정밀 검사 방법으로 신체검사, 요속검사, 콩팥기능검사, 경직장 전립선 초음파 검사, 전립선특이항원(PSA) 측정 등이 있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 금주, 규칙적 배뇨 습관 등의 대기요법을 시행한다. 환자가 전립선비대증으로 어느 정도 고통을 받고 있다면 약물요법을 고려해야 한다. 약물 종류 및 용량은 환자의 증상, 연령, 경제적 여건, 다른 질환과의 합병 유무 등을 파악하여 결정한다.

약물치료를 시행해도 별다른 호전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수술적 치료를 강구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홀뮴 레이저 홀렙 수술, 플라즈마 투리스, 유로리프트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홀뮴 레이저를 이용한 홀렙(HoLEP)수술은 미세 절개, 출혈 최소화 등이 강점으로 환자의 외과적 수술 부담을 낮추는 것이 특징이다. 내시경적 수술로 조직의 침투 깊이가 0.44mm 이하로 작아 미세 절개가 가능해 흉터 걱정 없이 계획한 만큼 전립선 조직을 제거할 수 있다.

홀렙 수술은 2100nm 파장의 홀뮴 야그 레이저(Holmium-YAG Laser)를 이용해 출혈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특히 80g 이상 거대 전립선비대증도 수술이 가능하다. 요도를 통해 절제경을 삽입한 후 레이저로 전립선 비대 조직을 전립선 피막과 분리하여 완전히 적출함에 따라 재발 우려가 없다.(동탄 골드만비뇨기과 서주완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