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산 제일치과의원 백승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사람의 치아는 기능적, 심미적 역할을 모두 수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음식을 씹고 잘게 부수는 저작 기능, 정확한 발음을 돕고 밝은 인상을 나타내는 심미적인 역할이 바로 그 것이다. 특히 치아는 한 번 손상되거나 상실되면 자연 회복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평상 시 위생적인 관리를 통해 자연 치아를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노화로 인한 치아의 상실 문제를 피할 수는 없는 노릇. 실제로 노년층에 이르러 다수의 치아를 상실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다행히 노화로 인해 치아가 상실되면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 자연 치아 기능을 대체할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은 비어 있는 잇몸뼈에 일정 크기의 구멍을 낸 뒤 인공치근을 식립한 후 스크류로 인공치관을 연결하는 원리다. 이때 중요한 것이 바로 인공치근의 골유착이다.

식립한 임플란트 뿌리가 잇몸뼈에 완벽하게 융합되는 것을 골유착이라고 부른다. 즉, 본연의 저작 기능이 완벽하게 수행될 만큼 안정적으로 고정됐는지 여부가 임플란트 시술 성공을 좌우하는 것이다.

임플란트 골유착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경우 빈 공간에 염증이 발생할 우려가 높다. 게다가 출혈마저 나타나 임플란트의 불안정성이 가중된다. 이때 임플란트의 인공 금속 표면 친수성을 높이는 UV임플란트를 고려할 수 있다.

UV 임플란트는 인공치근을 식립하기 전에 UV광촉매 자외선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자외선 조사 과정을 통해 임플란트 표면에 부착된 유기물을 제거하여 친수성을 높이는 것이다. 덕분에 염증 발생 우려를 최소화하고 성공적인 골유착을 도모하는데 기여한다.

특히 UV 임플란트 시술은 균일한 산화층을 형성해 골세포 형성도 촉진시킨다는 장점을 갖췄다. 따라서 빠른 임플란트 시술 효과를 원하는 경우, 잇몸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고령층 환자인 경우, 고혈압 및 당뇨 등의 만성질환자인 경우 적합하다.

또한 임플란트 잘하는곳 기술이 진화를 거듭하며 초기 고정률이 뛰어난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UV임플란트는 안정적인 식립이 가능하도록 골유착을 향상시키는 것이 포인트이다. 다만 성공적인 UV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3D CT 및 구강스캐너 등 첨단 장비 시스템이 구축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이다.(마산 제일치과의원 백승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