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엘치과 이동현 구강악안면외과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상실된 치아를 대신해 잇몸에 식립하는 치료를 ‘임플란트’라고 한다. 임플란트는 기존치아의 보철물과 비교해 근접한 자연치아와 모양과 색상을 비슷하게 구현할 뿐만 아니라 저작기능까지 유사해 제3의 치아로 불린다.

임플란트 치료는 치료기간이 다른 치과치료에 비해 길고, 치료 과정 역시 잇몸을 절개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이로 인해 통증 및 부기가 자주 발생할 수 있어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하거나 부작용에 대한 우려 때문에 치료를 망설이는 이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로 인해 치아가 상실되거나 손실된 상태임에도 임플란트와 같은 치과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여러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상실된 공간 사이로 다른 치아가 밀고 들어와 치열이 비뚤어져 저작기능에 이상이 생기거나 발음이 어눌해지는 것은 물론, 다른 건강한 치아까지 악영향을 주어 합병증과 감염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

최근에는 임플란트 수술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보다 다양한 임플란트 치료가 등장하고 있는 추세다. 그중 치료기간과 통증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고안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치료 전 환자의 골조직과 신경의 위치 등의 구강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시술 경로와 식립 위치를 모의 수술로 결정할 수 있는 임플란트 치료법이다.

첨단 CT장비와 3D구강스캐너 등의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3차원 치아 이미지를 만들고, 육안으로는 식별하기 어려운 치조골 및 연조직 등의 정보를 수집해준다. 마치 네비게이션이 경로를 알려주듯이 컴퓨터가 모의시술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식립 위치와 깊이를 보다 정밀하게 알 수 있어 시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한다.

기존의 임플란트가 잇몸을 칼로 절개해 뼈를 노출시키기 방식으로 진행되어 출혈과 통증이 발생했다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모의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절개 또는 최소 절개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 덕분에 통증이나 부기가 거의 없고, 회복시간도 단축할 수 있어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가 가능하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비교적 안전하고 효율적인 치료라고 해도 지나치게 디지털 기술에만 의존하는 등 해당 치료에 대한 임상경험이 부족한 의료진에게 받을 경우 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개인마다 다른 치골과 신경의 위치를 고려할 수 있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를 선택해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디엘치과 이동현 구강악안면외과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