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 퍼스트안과 정윤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3세대 시력교정술로 각광 받고 있는 스마일수술은 기존 라식이나 라섹 수술과 달리 각막 손상 면적이 최대 90% 감소해 각막 손상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빠른 것이 장점이다. 이는 2mm의 미세 절개창을 통해 레이저로 시력을 교정하기 때문이다.

스마일수술은 기존 라식, 라섹에 비해 부작용 발생 가능성을 현저히 줄였지만 모두 다른 개인의 눈 상태로 인해 수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스마일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수술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다.

첫 번째, 수술 전 정확한 검사는 필수적이다. 사람마다 모습이 다르듯이 눈 상태 역시 다르다. 그러므로 철저한 검사를 통해 시력교정술 적합 여부를 체크해야 하며 난시나 그 밖에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수술 전 검사는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두 번째, 수술 의료진의 임상 경험과 의료 장비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수술 후 결과를 예측해 부작용을 예방하면서 만족스러운 시력이 나올 수 있을 정도로 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수술 병원 내 검사 장비 및 수술 집도 의료진의 수술 경력, 후기 등을 체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수술 후 환자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가능한 곳인지 확인해야 한다. 스마일수술 과정뿐만 아니라 수술 후 각막이 안정될 때까지 사후관리 부분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곳인지 따져보는 것이 좋다. 

스마일수술은 라식과 라섹에 비해 각막 손상이 낮아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환자 눈 상태나 의료진의 실력 등에 의해서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환자 스스로 안전을 위해 꼼꼼히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많다. (강남 퍼스트안과 정윤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