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 상무스타치과 최용선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오복 중 가장 중요한 하나인 치아의 중요성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치아는 음식물 섭취와 소화에 기본적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외모나 인상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정교합으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가 있는 사람이나 이에 기능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은 치아교정을 생각해볼 수 있다.

치료 또는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치아교정은 치아를 반듯하게 배열해주는 치료법이다. 치아교정은 환자의 구강구조와 치아 상태에 따라 증상별 치아교정과 장치별 치아교정으로 나뉜다.

증상별 치아교정으로는 돌출 입교정, 앞니 교정, 덧니교정, 등이 있다. 돌출입은 앞니와 잇몸이 정상 범위에 비해 앞으로 나와 있는 형태를 말한다. 돌출입이 고민인 사람은 심미적 요인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데, 한국인의 표준골격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를 바로 잡는 치료가 가능하다.

앞니교정은 발치 없이 짧은 기간 안에 원하는 치아만 선택적으로 교정할 수 있어 전체교정보다 합리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덧니, 주걱턱, 개방교합, 과개교합 교정은 방치 시 치아뿐만 아니라 턱관절 및 근육에도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전문적인 의료진의 치료가 필요한 교정술이다. 이 증상들은 메탈교정, 세라믹교정, 투명교정 등의 장치로 교정할 수 있다. 심미성, 편의성, 비용, 기간 등은 물론 개인의 치아 형태, 구강구조 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치과 치료 시 충치, 교정, 임플란트, 라미네이트, 이갈이, 코골이 등 각 진료에 맞는 전담주치의가 있는 곳이 안전하다.

치아교정 등 치과 치료를 고려하고 있다면, 협진 시스템과 정밀장비로 빠른 진단이 가능한지, 상담부터 사후 관리까지 의료인의 지속적 관리가 가능한지를 고려해야 한다. 치아교정은 치료 과정이 길고 개인 맞춤 진료가 중요한 만큼, 담당 의료진이 중간에 교체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만족도 높은 결과를 위해선 의료진과 환자의 신뢰가 밑바탕이 되는 신뢰할 수 있는 교정치과를 추천한다. (광주 상무스타치과 최용선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