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리서울안과 구오섭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인터뷰=글로리서울안과 구오섭 원장] 노안과 백내장은 뚜렷한 시야를 방해해 일상생활 속 어려움을 부추기는 부정적 요소다.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중장년층, 노년층의 삶이 달라지고 있다. 유튜브, 밴드 등과 같은 SNS 활동을 활발히 하기도 하며 동호회와 같은 야외 활동이 많아지며 제 2의 전성기를 누리는 액티브 시니어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글로리서울안과 구오섭 원장을 만나 노안, 백내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Q 노안, 백내장이 나타나는 원인은 어떤 것이 있나요?

노안은 노화로 인해 수정체 탄력이 저하되면서 생기게 되는 대표적 질환이다. 나이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생기는 현상이나 최근에는 스마트 폰과 같은 전자기기 사용이 많아지면서 젊은 노안이 증가하고 있다.

백내장 원인은 선천성 원인과 후천성 원인으로 나눠볼 수 있다. 선천성 원인은 유전, 염색체이상, 산모의 약물복용 등이 있다. 태어날 때부터 수정체에 혼탁함을 가지고 태어나게 되는데 만약 아이가 백내장을 가지고 태어났다면 심각성을 체크 후 수술 여부를 결정짓는 것이 중요하다.

후천성 원인으로는 노화, 눈의 외상, 안내질환 등이 있다. 백내장은 노화로 인해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것이 대표적인 원인이나 교통사고와 같은 외부 충격에도 나이와 상관없이 백내장이 올 가능성이 있다. 눈이 침침하거나 시력이 떨어지고 뿌옇게 보인다면 안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Q 노안, 백내장 수술 시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되는데 어떤 것이 있나요?

노안만 있을 경우 노안교정술로 교정이 가능하나 백내장이 같이 온 경우에는 다초점인공수정체 삽입술을 통해 동시교정을 하는 것이 좋다. 혼탁 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함으로써 백내장 제거와 동시에 시력교정까지 가능하다.

인공수정체 종류는 크게 단초점과 다초점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단초점은 먼거리와 가까운 거리중 하나의 초점을 맞추는 것이고 다초점은 근거리, 중간거리, 먼거리의 초점을 다 맞출 수 있다. 다초점 종류의 하나인 연속초점 인공수정체는 연속적인 시력을 제공하여 안경 의존도를 낮추고 활동성이 많은 분들에게 적합하다.

그러나 무조건 좋은 인공수정체가 나에게 맞으리란 법은 없다. 나의 생활 패턴과 눈 상태에 따라서 인공수정체는 선택해야 한다. 이는 의료진의 숙련도와 연결되며, 다양한 검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1:1 맞춤 수술을 진행한다.

Q 백내장 수술 시 중요한 점이 있다요?

백내장 수술의 성패는 각막내피세포의 수를 얼만큼 보존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각막내피세포는 태어난 이후 재생되지 않으며 꾸준히 감소하게 되고, 한번 손상되면 되살릴 수 없다. 조직이 손상되면 각막부종, 혼탁 등이 유발할 수 있어 좋은 시력을 오랫동안 유지하기가 어려워 진다. 각막내피세포 손상을 최소화하여 10년 이후의 시력을 장담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