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GN밝은눈안과 강남 교보타워점 천현철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눈은 노화가 진행될수록 더욱 예민하게 신경 써야 하는 부위인 만큼 평소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 특히 50세 이상의 중년층부터는 노안이 흔하게 나타날 수 있고 이와 동반하여 백내장이 발병할 수 있다. 하지만 백내장을 노안으로 오인하여 방치할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백내장은 노안과 발병 시기와 초기 증상이 유사한 탓에 초기에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백내장은 가까운 사물이 잘 보이지 않게 되는 노안과 달리,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질환으로 시야 전체가 흐릿해지고 시력이 점차 감소하는 것이 특징이다. 만약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는 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미 백내장이 진행됐을 가능성이 높다.

백내장이 더 진행되거나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색 구분이 모호해지거나 실명을 일으키는 녹내장이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적기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투명한 수정체로 바꿔주는 인공수정체 삽입술로 진행된다. 최근에는 노안까지도 교정이 가능한 다초점 인공수정체 종류가 늘어 더욱 선명한 시력 회복이 가능하다. 단, 수술 전 정밀 검사가 필요하며 안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백내장은 환자 스스로 증상을 자각하기 어려운 만큼, 이상 증세가 나타나면 반드시 안과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노안 백내장 수술은 다수의 경험과 충분한 기술력이 갖춰진 의료진, 최신 의료 장비를 보유한 의료기관에서 진행하면 더 높은 질의 시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BGN밝은눈안과 강남 교보타워점 천현철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