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미주 섬(simizu_island) in 필리핀 엘니도(El Nido)

■ 필리핀관광부, 2019년 필리핀 관광 현황 발표
- 2019년 필리핀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820만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으며, 총 지출액은 2018년 대비 약 20% 성장한 연간 93억달러(약 11조 2천억원)였고, 한국 관광객이 26억달러(약 3조 1,300억원)로 가장 많은 지출을 했다고 발표
- 이는 2016~2022 국가관광개발계획의 주요 목표인 지속가능한 국가 관광 프로그램 개발 목표 달성을 위해 정부, 관광산업 종사자, 지방도시 관계자의 적극적 협조에 의한 결과라고 발표

■ 필리핀관광부, 외국인 관광객 무사 귀환 프로젝트 추진
- 코로나19 확산으로 발이 묶인 1만300여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본국으로 무사 귀환할 수 있도록 임시 항공편과 공항 운영
- 해당 고객들을 위한 셔틀 서비스와 호텔 숙박이 제공되며, 마닐라 니노이 아키노 국제공항에선 위생용품과 도시락이 담긴 말라사키트를 무료로 제공

 

▲ 매끌렁 시장 in 태국 방콕

■ 태국 TTM 2020, 올해의 키워드 “공정여행”
- 태국 최대 B2B 관광박람회 TTM(Thailand Travel Mart) Plus가 6.1일부터 3일까지 푸켓에서 진행
- “공정여행의 새로운 면(New Shades of Responsible Travel)”을 테마로 자연을 지켜나가는 책임있는 에코투어리즘에 대한 논의가 펼쳐지고, 여행업 관계자들의 네트워킹 및 협업 진행 예정
- 태국관광청은 여행콘텐츠라운지 늘(NEUL)에서 2월부터 “NEUL in 도시여행 프로그램”이라는 방콕의 일상을 주제로 하는 테마 전시를 진행하고, 방콕 사진전과 감성 포토존, 태국의 뷰티 브랜드 탄(THANN)과 사바이 아롬(Sabai-arom)과의 콜라보 팝업 스토어에서 뷰티클래스, 아로마 테라피 요가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 베르니나 산(piz-bernina mountain) in 스위스

■ 스위스관광청, 관광청 홈페이지에서 직접 단품 플랫폼 운영
- 관광청 홈페이지가 단순 정보 전달을 넘어 현지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해 현지에서 즐길 수 있는 액티비티를 관광청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운영한 첫 사례
- 여름, 겨울, 현지투어, 하이킹, 어드벤처, 도시, 예술 애호가, 가족 등을 주제로 여행할 수 있으며, 숙박 역시 스위스 전통호텔, 자전거 호텔, 역사 호텔, 디자인&라이프스타일 호텔, 딜럭스 호텔 등을 주제로 숙박할 수 있는 상품도 판매
- 스위스관광청은 한국인 여행자를 위한 특별한 체험 5가지 추천 : ①루체른 500년 역사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호텔 빌덴 만, ②자동차를 직접 운전하며 스위스 전역을 여행할 수 있는 스위스 그랜드 투어 9일(4,500프랑 할인쿠폰 제공), ③체르마트 스키여행(다양한 할인쿠폰 제공), ④가족 스키여행을 위한 엥겔베르고, ⑤로맨틱한 취리히의 겨울

■ 예술의전당X예스24, “책읽는 풍경” 강연회 “벨기에 디자인 여행”
- 국토면적은 경상도, 인구는 서울 시민과 비슷하고, 수 많은 맥주와 와플, 초콜렛, 플란더스의 개(플란더스는 벨기에 플랑드르 지방을 가르키는 말), 스머프의 고향으로 기억되는 벨기에
- 프랑스의 화려함, 독일의 미니멀리즘, 네덜란드의 실용주의, 북유럽의 담백함 등 동시대 스타일의 장점만을 모아놓은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바탕으로 각 시대와 공간의 다양성, 형태들의 상이함에서 균형을 이루는 벨기에 디자인

■ 에어캐나다, 한국지사 체제로 전환
- 1988년부터 GSA였던 동보항공과의 GSA영업 체계를 마감하고, 2020.7월부터 영업, 마케팅, 예약센터, 회계, 온라인 등 모든 업무를 자체 지사에서 운영
- 지사체제는 비용절감, 기밀유지, 직원들의 소속감과 사기 증대의 장점

■ 핀에어(AY),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해 817억원 투자
- 핀에어는 2025년까지 탄소배출량을 2019년 수준의 50%로 감축하고, 2045년까지 탄소중립성을 달성하겠다는 계획과 올해부터 817억원을 관련 사업에 투자하기로 발표
- 먼저 지속가능한 항공연료와 대체연료 사용을 증대하고, 기내 일회용 플라스틱과 음식물 쓰레기를 대폭 줄인다는 방침
- 항공기 분야에도 2025년까지 약 5조원을 투자해 연비 효율이 높은 신규 항공기를 도입하고, 노후 항공기를 점진적으로 교체하기로 함

■ 마리트, 여행정보 콘텐츠 “마이리얼매거진” 출시
- 현업 전문 가이드가 직접 현지여행의 상세한 정보를 소개하는 매거진 (여행지 정보제공, 여행준비 및 상품 검색/구매까지 현장에서 활동중인 여행가이드들의 노하우와 경험을 담음)
- 블로그 형태로 시작해, 추후 동영상 콘텐츠로 확장하고 콘텐츠와 연계한 혜택도 제공할 계획
- 다낭·방콕·대만 등 여행지 20개 콘텐츠를 시작으로 상반기에 괌·하노이·마카오·코타키나발루· 세부·블라디보스톡 등 인기 관광지에 우선순위를 두고 단계적 콘텐츠 오픈 예정
- 현지여행 서비스 전문여행사 마이리얼트립은 현재 240개 도시, 940여개 현지 여행상품을 판매중

■ 응답하라 홍콩 1997 소개
- 동서양의 교차점, 올드타운 센트럴 : 할리우드 로드와 미드 레벨 지구 사이, 노호와 소호 지역을 아우르는 올드타운 센트럴을 한번에 둘러보는 방법은 <중경삼림> <천장지구> 촬영지였던 바로 미드 레벨 에스컬레이터를 타는 것
- 타이퀀(Tai Kwun) : 과거 경찰서였던 건물을 컨템퍼러리 아트 갤러리와 공연장으로 리모델링
- 로컬 미식의 향연, 삼수이포 : 홍콩 최초의 공공임대주택이었고 서민들의 주거지 겸 공업단지였던 삼수이포는 현재 아티스트 레지던시와 로컬 맛집, 스트리트 푸드의 성지
- 푸디 투어, 전문 가이드와 함께 삼수이포 일대 6개 식당 음식을 맛보는 투어로 단순히 음식을 맛보는데 그치지 않고 홍콩 음식의 역사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기있는 투어인 만큼, 온라인 예약은 필수이며 예약이 완료되면 이메일로 투어 시작 장소와 시간 정보가 전송
- 살아 있는 박물관, 완차이 : 홍콩에서 가장 오래된 상업지구인 완차이에는 20세기 초중반 옛 홍콩 건물들이 고즈넉 남아있고, 특히 느릿느릿 움직이고 종을 2번 울린다고 해 이름 붙은 “딩딩 트램”은 1904년부터 지금까지 운행해 온 홍콩에서 가장 저렴한 교통수단으로 인기
- 힙스터의 아지트, 웡척항 : 공업 빌딩과 서민 거주지가 모여 있던 웡척항에 20여개의 로컬 갤러리들이 들어서 새로운 아트 허브로 자리잡고, 홍콩 크래프트 맥주의 붐을 이끈 영마스터 브루어리와 같은 수제맥주 양조장 등 트렌디한 아지트들이 숨어 있음
- 블랙 카이트 브루어리, 공장형 건물로 된 홍콩 로컬 브루어리의 전형적인 형태로 브루어리 투어를 신청할 수 있음(blackkite.hk)

■ 한국관광공사, 관광산업의 새로운 활력 “야간관광” 개발
- 한국관광공사는 전국 광역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야간관광 콘텐츠를 추천받고 있고, SKT T-map 야간시간대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야간관광 디렉터리 북”을 제작중이며, 이를 기반으로 “가볼만한 야간관광 100선”을 4월중 선정하고, 6월중 “야간관광 국제포럼”, “야간관광 테마 여행주간” 등을 실시하며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야간관광 홍보물 제작 배포 등 홍보 계획
- 야간관광은 세계 주요 국가에서도 정책사업으로 추진중으로 잠들지 않는 뉴욕시는 2019년 야간관광을 통해 약 190억 달러의 경제효과와 19만면의 고용창출 효과를 거뒀고, 일본관광청도 올해부터 약 10억엔의 예산을 야간관광사업 기반육성에 투입함
- 야간관광은 외래관광객 체재일수 증가로 숙박 활성화와 관광객 소비지출 확대로 일자리 창출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심야시간대 위험요소 및 범죄율 감소에도 상당한 기여

■ 한국사회투자X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두레 주민사업체 금융지원 및 엑셀러레이팅” 사업 성료
- 관광두레는 문광연 관광두레사업단에서 2013년부터 지역주민이 직접 여행, 숙박, 식음, 체험 등 분야에서 지역 고유의 특색있는 관광사업체를 창업~운영하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정책사업
- 한국사회투자는 2012년 설립된 사회혁신기업 비즈니스 전문 지원기관으로 소셜벤처, 사회적기업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 엑셀러레이팅, 임팩트 투자 등 약 700억원 투자와 경영컨설팅을 수행중이며, 서울시, 우리은행, 한국전력공사, 교보생명, 메트라이프재단 등이 사업을 후원
- 관광두레 주민사업체의 사업역량 강화를 위한 금융 및 엑셀러레이팅 운영을 통해 성공사례를 도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진행. 특히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은 “심화경영전략 컨설팅”, 온라인마케팅/스마트팜/지역 역사문화, 여행상품 개발 등 기업별 수요맞춤형 “전문분야 멘토링”, 투자역량 강화를 위한 “IR컨설팅” 등으로 진행
- 담양대나무공예인협동조합(담양), 더티파머스(춘천), 씨알(시흥), 크래프트유니온협동조합(속초), 여행램프협동조합(나주) 등 총 5개 팀 선정
 

▲ 시크릿 섬(secret island) in 필리핀 엘니도(El Nido)

■ 마케팅 단신
- 캐세이퍼시픽항공(CX), 무제한 날짜·노선 변경 수수료 면제 서비스 제공 : 불확실한 시기에 항공권 예약을 계획중인 고객들을 위해 2021.2월까지 일정을 마치는 조건으로 취소 수수료 면제 혜택 제공
- 에티하드항공, 자유롭게 여행 일정을 변경할 수 있는 “에티하드 크레딧 제도” 도입. 예약한 항공권에 상응하는 가격 그대로를 크레딧으로 저장해 다음 여행 때 사용가능하도록 지원
- 프라이데이투어, 몰디브 로빈스 리조트 GSA 체결
- 인도네시아, 현재의 중심 자카르타와 미래의 중심 발락파판
- 세계 곳곳서 한국 관광 파트너사에 마스크 온정 보내..
  ㅇ중국 센츄리크루즈, 모두투어에 마스크 전달
  ㅇ세계 80여국, 500개 럭셔리 호텔 브랜드 SLH(스몰 럭셔리 호텔), 마스크 전달
  ㅇ캐나다관광청, 위생 손 소독제 전달
  ㅇ연변여행사협회, 대구 관광업계에 마스크 전달 등
- 도쿄관광재단 서울사무소, 연재 개시 50주년을 맞이한 “도라에몽” 공식 스토어 “도라에몽 미래 백화점”, 우주소년 아톰의 공식 굿즈샵 “아톰도 혼포” 등 최근 오픈한 도쿄 키덜트샵 방문 추천
- 세계 각국 현지 한국인 가이드, 한국행 증가. 끝.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