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리핀관광부, 코로나 대응 캠페인

■ 관광청, 코로나 사태에 대응하는 영상 사용법
- 터키문화관광부, 흑해의 숨은 보물 도시 “트라브존” 여행지, 괴즐레메 및 렌틸 쾨프테 등의 터키식 비건푸드, 터키식 부적 “악마의 눈, 나사르 본주”의 숨은 이야기, 전통 군무 “세마” 등 여행지와 문화를 소개하며 꾸준히 소통
- 필리핀관광부, 코로나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필리핀 국민들의 친절함과 따뜻함을 전 세계에 알리자는 내용의 “어떠한 어려움도 우리의 미소를 앗아갈 수 없다”라는 캠페인 영상을 공개
- 스위스정부관광청, “Dream now-Travel later” 영상 캠페인을 진행하고, 스위스 트레일 러닝(산악 마라톤)을 영상으로 소개
- 체코관광청, “집에서 만나는 체코”를 테마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고, 체코의 부활절 요리를 위한 쿠킹크랠스, VR투어, 오페라 등을 영상을 소개

■ 항공사, 코로나 이후를 준비하는 마케팅 시작
- 무료 취소 및 일정 변경 등의 옵션을 제공하고, 탑승 무제한 항공권, 할인쿠폰 제공 마케팅
- 플라이강원, 제주와 취항예정인 타이베이, 클락 등 10여개 “전 노선 무제한 탑승”이 가능한 “인피니 티켓”을 출시, 탑승기간은 국내선의 경우 올해 말까지이며 국제선은 2021년 첫 탑승일로부터 6개월까지로 정함. 주말 및 성수기에도 이용가능하며 수하물 30kg, 사전 좌석지정 서비스까지 제공
- 에어프레미아, 설문조사와 사전등록에 참여한 선착순 3,000명에게 10만원 할인쿠폰을 지급. 3억원의 마케팅 비용에도 불구하고 고객DB 확보, 홍보 및 수요조사 차원에서 실시
- 티웨이항공, 매일 4회 청주~제주 노선에 부정기편을 운항하고, 제주항공은 김포~부산 노선을 늘이는 등 예측불가한 국제선보다 수요가 있는 국내선에 집중
- 19개월만에 국토부 제재 풀린 진에어 역시 경영개선 방안 마련과 더불어 신규 취항 및 부정기편 운항을 준비 중

▲ 스위스, 퐁듀Fondue(긴 꼬챙이에 빵, 고기 등 음식을 끼워서 녹인 치즈나 소스에 찍어 먹는 요리)

■ 코로나 휴직기를 활용한 의미있고 긍정적인 방법들
- 호주의 한 여행사는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 지역의 해양자연보호를 위해 시드니 공과대학과 함께 암초에서 떨어져 나온 산호 조각을 산호 클립을 이용해 다시 암초에 부착하는 바다 산호 심기 활동에 참여. 코로나 사태 종식 후, 세계 여행객들에게 건강한 해양자연 속에서 보다 깨끗한 해양 스포츠 서비스 제공 목적

■ 서울관광협회, 코로나19 조기회복과 정상화를 위한 노력
- 4월, 회원사 2분기 분담금 면제 실시
- 5월(예정), 서울관광대포럼 개최 : 포스트 코로나19 대책, 민관학연 연계한 서울관광 정상화 방안 및 대안 논의
- 6월(예정), 서울관광 체질개선 프로젝트 진행 : 실직 종사자 관광산업 직업전문화교육, 관광산업 CEO아카데미 운영 등
- 7월(예정), 서울관광업계 지원센터 운영 : 세무/법무/노무/행정 등 각 부문별 조기회복과 정상화를 위한 지원

■ 서울관광재단,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서울여행 트렌드 분석
- 서울여행에서 기대하는 가치는 “비주얼, 분위기, 힐링, 가성비”
- 서울여행의 주요테마는 나들이(맛집/카페), 데이트, 쇼핑 순서
- SNS 채널에서 언급량이 가장 많은 서울여행지는 1위 홍대(3년 연속), 2위는 이태원, 3위 가로수길, 4위 연남동 순

■ 아이엘투어, 캠핑카 사업 진출
- 아이엘투어는 새로운 사업의 일환으로 신규 캠핑카 “카인드 캠핑카” 판매, 캠핑카 렌트사업, 캠핑카 공유시스템 운영 추진
- 카인드 캠핑카는 세미 캠핑카와 스타렉스 캠핑카 두 가지 크기의 캠핑카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가격은 4,100만원이며 본인 취향껏 제작 가능

■ 정부, 선결제·선구매를 통한 내수 보완 방안 발표
- 정부 각 기관별 주거래 여행사가 있는 경우, 출장용 항공권 선구매에 1,600억원과 지역축제· 국제행사·회의 계약금을 선지급하는데 1,400억원을 사용하기로 결정
- 이에 항공사와 여행사를 지원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항공권 선구매 표준계약서를 마련할 계획
- 민간에도 착한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해 오는 6월까지 코로나19 피해업종 소득공제율을 80%까지 올리고, 법인카드 사용액에 대해 인센티브도 제공할 예정

■ 마케팅 단신
- 델타항공(DL), 기존보다 더 강화된 새로운 청결기준 “델타 클린” 마련
- 핀에어, 3.16일~6.30일까지 핀에어 홈페이지에서 운휴된 항공편 구입고객에게 구매금액의 110%를 제공하는 바우처 옵션을 추가
- 알리탈리아, 새로운 GSA 선정을 위해 현재 GSA인 대명 에어서비스 업무 종료. RA(Refund Applications)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가능
- 타이항공, 급격한 환불 건수 증가로 GDS 오류 발생으로 자동환불 불가. 4월부터 BSP Link를 통한 RA(Refund Applications) 접수만 가능
- 중국, 빗장 걸고 자국내 국내여행 시동
- 트립닷컴, 여행업계 피해 최소화와 전염병 극복을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10만개의 마스크를 기증
- 문화체육관광부, 산업관광(고창군/당진시), 문화콘텐츠형 시내관광(영동군/익산시) 등 지역 관광 자원을 살린 4개 사업에 3억원씩 지원
- 온라인투어, 고객친화 플랫폼 지향 홈페이지 리뉴얼 : 실시간 베스트, 인기 검색어, 고객맞춤 자동추천 기능 강화. 상품찜 기능, 카카오 알림톡과 메일을 통해 실시간 항공권 가격변동 알림 기능 도입.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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