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통 장편한외과 이성근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치질과 같은 항문외과 질환에는 좌욕이 효과가 좋다는 말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항문 쪽이 좋지 않은 느낌이 들면 일반인들도 따뜻한 물로 좌욕을 시작할 정도로 항문질환에는 좌욕이 특효라는 말이 민간요법처럼 퍼져 있습니다.

실제로 항문질환을 앓고 있는 이들에게 좌욕을 하는 습관을 갖는 것은 항문 건강을 지키는 좋은 관리 방법 중 하나며, 꾸준하게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할 경우에 항문 조임근이 이완되고 이로 인해 항문 부위 압이 낮아지는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항문 치질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항문 부위의 압이 높아지는 것인 만큼 좌욕은 항문외과 질환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되는 좋은 습관입니다.

하지만, 좌욕을 할 때도 분명히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심지어 잘못된 습관으로 좌욕을 오래 감행하게 되면 항문질환을 더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항문 건강을 위해서는 올바른 좌욕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좌욕 시 주의해야 할 점은 30분 이상 긴 시간 동안 좌욕을 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좌욕을 하기 위해서 쪼그려 앉는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면 오히려 항문 혈관 쪽 압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항문질환의 경과를 더 나쁘게 만들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항문 건강에 좋은 올바른 좌욕은 어떻게 실행해야 할까? 일단 샤워기로 물살을 너무 세지 않게 조정해 항문을 마사지하듯 좌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따뜻한 물의 온도도 너무 높은 것보다 체온과 비슷한 37~38도의 미온수를 이용해야 합니다.. 너무 뜨거운 물의 경우 화상의 위험뿐 아니라 항문 상처에 염증을 더해 덧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샤워기를 들고 마사지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좌욕기를 이용하거나 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잠시 앉아 있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으며, 좌욕하는 시간은 3~5분 정도면 충분하니 장시간 좌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 좌욕과 함께 치질과 같은 항문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을 스스로 가져보는 것도 항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배변 시 과도하게 힘을 주는 것을 삼가고 화장실에서 신문을 보거나 스마트폰을 보는 시간을 줄여 화장실에 오래 앉아있지 않도록 하는 등 배변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과음을 삼가고 피로와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도록 몸 상태를 유지하는 것 역시 항문질환을 악화시키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듯 항문질환은 스스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올바른 좌욕을 해주는 시간 투자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영통 장편한외과 이성근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