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 한규철통증의학과 한규철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척추 질환 중 하나인 허리디스크가 현대인을 위협하고 있다.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앉아 근무하는 경우 허리를 곧게 펴기 힘들어 구부정한 자세 혹은 비스듬히 기댄 자세로 앉게 된다. 또 다리를 꼰 상태로 이러한 자세를 지속한다면 허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허리디스크 발병률이 높아진다.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 사이에 위치한 디스크가 탈출해 신경을 압박하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허리에 강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척추 뼈 사이의 디스크는 퇴행성 변화에 따라 섬유륜을 뚫고 탈출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과거 40~50대 중장년층에 자주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최근에는 단순히 퇴행성 변화에 따른 것이 아니라 잘못된 자세 등으로 압력을 받아 디스크가 탈출하는 경우도 있다. 이에 10~30대 젊은 층에서도 허리디스크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허리디스크 증상이 심한 경우, 허리 통증뿐만 아닌 엉덩이와 다리까지 증상이 번질 수 있다.

허리디스크 증상으로는 서 있는 자세보다 앉아있는 자세에서 강한 통증이 오거나, 재채기·기침 등을 할 때 순간적인 허리 통증 동반 등이 있다. 또 누운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들어 올리는 동작이 어려운 경우, 인사를 하듯 앞으로 숙이는 행동을 할 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허리 통증은 물론 고관절 통증 및 다리가 저릿하고 당기는 느낌이 드는 것 등이 있다.

허리디스크는 초기에 발견할 경우 수술 치료 없이 대부분 주사 시술, 물리치료 등으로 호전이 가능하다. 환자에게 부담이 되는 수술적인 치료보다 비교적 간단한 치료 방법인 비수술적 치료를 적용할 수 있다. 비수술적 치료 또한 종류가 다양한데, 환자의 증상과 연령, 통증 등에 따라 신경차단술, 도수치료, 물리치료, 등을 시도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신경차단술은 허리디스크를 비롯해 목디스크, 척추관협착증, 관절염 등 다양한 질환에 적용할 수 있는 비수술 치료다. 지름이 2mm 정도로 매우 가느다란 특수 카테터를 삽입해 약물을 주입하며, 피부 절개 없이 진행돼 출혈로 인한 수혈이 필요 없다. 이에 수술이 어려운 고혈압 환자 및 당뇨병 환자도 시술 받을 수 있다. 또한 시술 시간이 짧고 일상에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다만 신경차단술은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시술 후 주사 통증을 느끼거나, 주사액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강한 압박감과 불편함 등을 느낄 수 있다. 또 개인에 따라 차이를 보일 수 있어 담당의와 충분한 상의를 통해 시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으며, 시술받을 병원을 고를 때는 신중하게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허리디스크는 예방 또한 중요하다. 허리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시간 앉아있는 행동을 피하고, 자주 움직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스트레칭과 운동 등으로 신체 유연성 기르는 것도 방법이다.(대전 한규철통증의학과 한규철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