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허승규의 여행의 조각] 어제 가까운 여행사 사장을 만났는데, 코로나로 인해 직원들과의 관계에 실금이 생기고 있다고 토로했다. 자신은 뭐든 팔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매일 강박에 시달리는데, 직원들은 강건너 불구경하듯 “불이 꺼져야 하는데..라고 말만 하고 있고, 정작 더 놀라운 것은 회사에 대한 아무 일도 안하면서 다들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고 했다. 함께 여기서 벗어날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소설같은 순간은 다가오지 않을 것 같다면서 손절매(폐업)하고 싶다는 얘기도 했다.
사실 그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이라곤 진단과 예측 뿐이지만, 의견이든 사실이든 몇 가지를 적어본다. 관광업의 1차적 절망은 소명의식 없는 여행사, 최저가 선호 소비자들에 기인한다는 의견이며, 세상에 싸고 좋은 것은 없듯 결국 모두에게 절망의 부메랑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사실이다. 그래도 희망일지 재앙일지 모를 판도라의 상자를 언박싱하듯, 코로나 이후 예상되는 소비자(타겟고객) 움직임을 예상해보고 시나리오 경영 전략 수립을 제안해봤다.

사람들은 지속적 습관에 따른 방향성을 지속하려는 관성에 익숙하다. 몇 년전 스위스에서 일시적 규제로 인해 운전을 할 수 없게 된 사람들에게 전기자전거 이용을 권장했는데, 일시적 규제 해제 이후에 차를 운전할 수 있게 됨에도 많은 사람들이 운전을 하지 않고 전기자전거를 이용했다고 한다. 또한 일본 한 지방의 고속도로가 일시 폐쇄되자 운전자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했는데, 고속도로가 재개통되었어도 대중교통 이용률이 높은 상태로 지속되었다고 한다.

아마도 코로나 이후 관광은 이전보다 한참 느려지고, 적어지고, 사려깊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소규모, 단거리, 공중보건, 웰에이징&웰니스, 언택트 관광, 양극화와 승자독식, 지속가능경영의 점진적 확산이라는 몇 가지 키워드로 관광업과 여행사의 변화를 예상해 본다. 예상되는 변화를 요약하면 ①전염병과 기후변화▶그린 테크놀러지&환경 관광 ②경기침체▶고잉솔로와 상품·서비스 포트폴리오 확대 ③오버투어리즘▶스테이케이션(집콕휴가) ④대중화▶양극화 ⑤단체▶소규모(크루즈/장거리 X) ⑥최저가 여행▶공정여행 ⑦수입구조 획일화▶다양화 등이다.

가끔 여행 예정자들로부터 코로나 이후의 여행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라는 질문을 받는다. 패키지 여행상품이 무조건 나쁜 것도 아니고, 언택트 채널이라고 무조건 흥하는 것은 아니다. 재미없는, 맛없는, 최저가의, 의미없는 상품과 채널이 나쁘고 망하는 것이다. 코로나 이후의 여행[상품과 채널]에 앞서 코로나 이후의 나[판매자와 구매자]에 대한 변화를 먼저 질문하고 답하는 게 나을 듯 싶다.

[참고 : 굿필링 뉴스#148]

▲ 스위스 베른

■ 스위스정부관광청, 스위스 트래블 아카데미 온라인 버전 상반기 론칭 예정
-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어 지방 소재의 여행사 직원들의 참여가 쉽지 않았던 스위스 트래블 아카데미의 스위스 스페셜리스트 참여 대상 확대를 위해 아카데미 수업을 상반기 중에 온라인으로 진행할 예정

▲ 크로아티아 드브로브니크

■ 크로아티아관광청, #CroatialLongDistanceLove 론칭
- 크로아티아의 인기 관광지와 관광 자원을 영상과 사진으로 보여주는 #CroatialLongDistanceLove 전용 페이지를 관광청 홈페이지에 15개 국어로 번역, 개설
- 페이지에는 두브로브니크에서의 산책, 즈르마냐 강에서 카약타기, 코르나티 군도 항해하기, 크로아티아 대륙 탐험하기, 크로아티아 전통음식과 음료 제조법 관찰하기, 세계적인 영화 촬영지 둘러보기, 크로아티아 전설 읽기 등의 활동들을 비디오를 통하여 가상 체험을 가능하게 함
■ 마리아나관광청, “슬기로운 집콕생활 챌린지” 캠페인 진행
- 5.1~26일까지 가족 테마로, 6.1~26일까지는 쿠킹 테마로 진행되며, 집에서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 집에서 가족사진 촬영하기 등 집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아이디어 공모 가능
- 각 테마별 2명의 당첨자를 선정하여 제공하는 숙박권의 경우 인천~사이판을 운항하는 직항편이 운항되는 시점으로부터 1년이 적용

▲ 베트남 푸꾸옥

■ 베트남관광총국X베트남관광청, 한-베 관광 정상화 간담회 개최
- 코로나19로 침체에 빠진 양국의 관광 정상화를 위한 협조 및 지원 방안 모색
- 포스트 코로나 대비 베트남 관광 활성화를 위한 관광정보 구축 등을 협의
■ 에어아시아, 항공사 직원이 코로나 종식후 가고 싶은 여행지 캠페인 실시
- 에어아시아 그룹의 범브랜드 캠페인 #인디스투게더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집에서떠나는여행” 캠페인으로 에어아시아 직원들이 코로나 종식후 가장 먼저 가보고 싶은 숨은 맛집과 명소를 추천하는 릴레이 형식으로 게재
- 소개 여행지는 쿠알라룸푸, 방콕, 마닐라, 퍼스, 치앙마이, 페낭, 발리 등 10곳
■ KKday, “방구석 대만맛여행 챌린지” 주제로 대만 기념품 직배송 서비스 오픈
- 대만 대표 간식 펑리수, 누가 크래커, 망고젤리, 키키 레스토랑 비빔라면 등 총 6종 대만 기념품 직배송 시작
- 직배송 서비스는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어려워지면서 여행 중 경험했던 미각의 즐거움으로나마 지난 여행을 추억해보자는 취지로 추진
■ 한국형 여행상품 사전판매
- 일성여행사, 프랑스,체코,이탈리아 등 유럽부터 남미,아프리카까지 총15개의 상품을 이번달 예약한 고객 전원에게 100만원 긴급재난여행자금 지원 이벤트 진행
- 경기도X경기관광공사, 경기관광공사가 아침고요수목원, 쁘띠프랑스, 서울랜드 등 유료 관광지, 박물관, 펜션 등 약 110곳의 도내 관광지 이용권을 선구매한 후 최대 70% 할인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착한 여행” 캠페인 진행
■ 지자체, 외국인 인세티브 대신 여행사 살릴 묘수 고심
- 경남, 기존과 비교해 내국인 모객에 대한 지원이 증가되었고, 인센티브에 당일관광 지원이 추가됨 (내국인 단체관광객 20명 이상 유치 및 유료관광지 1개 이상 방문 조건)
- 부산시관광협회, 소기업과 소상공인 400곳을 선정해 60~100만원 지원 (대전 지원방안 검토중)

■ 서울관광재단X틱톡, 서울 풍경과 기억공유 참여형 캠페인 “Seoul Now” 진행
- 1주일 동안 1,700만뷰를 기록한 1,182개 참여 영상 중에서는 잠실 롯데월드타워의 낮과 밤을 찍은 영상이 87만뷰를 넘으며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
- 서울관광재단은 이번 챌린지 캠페인에 앞서 서울의 아름다운 풍경 5곳(남대문/ 남산/ 경복궁/ 한강/ 석촌호수)을 선정해 현장의 모습을 중계하며 온라인 서울관광의 새로운 장을 연 “Seoul Now”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한 바 있음
- 틱톡 플랫폼 특성에 맞게 타임랩스로 편집된 숏폼 영상을 통해 시간 변화에 따른 서울 명소의 아름다움을 서울관광재단 공식 틱톡 계정에서 감상 가능
■ 건강한 일상을 만드는 마음챙김 전문 플랫폼, “마인드그라운드” 론칭
- 기존 운영중인 마음챙김 앱과는 다르게 마음챙김 프로그램과 미디어를 포괄하는 나에게 꼭 맞고 꼭 필요한 프로그램 제시하며 건강한 일상을 지원
- 콘텐츠는 마음챙김 기반 안내자들의 예술·힐링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해외 마음챙김 미디어 소개 뉴스레터 발행, 마음챙김 작가들의 작품과 이슈 소개로 구성
- 마인드풀 문화생활, 마음관리의 시작인 마인드풀니스, 몸관리의 시작인 바디워크&요가,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워라밸찾기, 쉬어가는 마인드풀 힐링타임을 구분
■ 포스트 코로나 대비, 특급호텔 설립 경쟁
- 롯데호텔, 6월중 부산 해운대 엘시티 내 6성급 “시그니엘 부산” 개관 예정
- 신라호텔, 5월부터 한옥호텔 착공했으며, 2025년 객실 수 43개의 개관 예정
- 신세계조선호텔, 새로운 5성급 브랜드 “그랜드 조선”와 함께 부산과 제주에 개관 발표(그랜드 조선은 웨스틴 조선 다음 등급인 어퍼 클래스 브랜드로, 2018년 부띠크호텔 레스케이프 출시와 함께 2023년까지 5개 호텔 브랜드 출시 예정)
■ 하나투어, 동정
- 2018년 하나투어유스와 남강여행사 청산. 2019년 하나투어투자운용 매각 및 월드샵(여행자보험 판매사) 청산
- 유아이관광버스(여객운수), 마크호텔(호텔), 하나샵(전자상거래), 이에치엔티마케팅(광고대행), 하나여행대부(대부), 하나티앤미디어(출판), 베이징 하나 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중국 B2B여행사), 스탸샵앤라인(일본 면세사업), 등도 청산·매각 검토중
■ 마케팅 단신
- 터키항공, 6월부터 한국 등 19개국 국제선 운항 재개 예정
- 에어비앤비, 청결과 위생을 위한 강화 기준이 담긴 “청결 강화 프로그램” 도입
- 인천시, 택시 안에 침방울 차단 보호막 설치로 인천공항 해외입국자 전용 안심무균택시 운영
- 아산시, 혁신적 청년활동 “아산 한달살이” 추진
-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 언택트 경북관광지 23선 소개
- 문체부, 강원도 “지역 관광교통 개선” 대상지로 선정
- 서울관광재단, 2020년 하반기 서울관광플라자 개관 예정
- 서울드래곤시티호텔, 넷플릭스보며 느긋한 호콕 즐기는 “Lazy 호캉스” 출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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