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산동 스타미피부과 손효성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발이나 손에 하얀색의 구진이 생겨났을 때, 대개 티눈이나 굳은살로 생각 할 것이다. 하지만 이는 사마귀 일 수도 있다. 건강상 치명적이진 않지만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고 외관상으로도 썩 좋지 않다 보니 가급적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비단 발뿐만 아니라 전신으로 퍼질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사마귀와 티눈의 육안 상 구분이 쉽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 잘못된 방안으로 대응하는 경우가 상당하다는 것인데, 사마귀를 티눈으로 오인하여 티눈고 등으로 섣불리 치료를 할 시 상태가 더욱 악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티눈과 사마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염성 여부이다. 티눈은 주변부로 번질 우려가 없는 반면, 사마귀는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의해 피부 및 점막에서 증식하는 바이러스성 질환 으로 접촉 시 전염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때문에 질환자는 사마귀 부위를 만지거나 뜯지 않도록 해야 한다.

병변의 윗부분을 깎아보면 두 질환의 차이를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티눈은 병변 중심에서 핵이 관찰되는 반면 사마귀는 점상출혈이 보이거나 검은 점이 여러 개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사마귀는 딱딱하고 거친 표면을 지닌 구진 형태로 나타나며 신체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데, 티눈이나 쥐젖과 달리 손으로 만지면서 쉽게 옮겨지기에 조속히 치료해야 한다.

사마귀 종류로는 보통사마귀, 발바닥사마귀, 편평사마귀 등이 있고 남녀 성기에서 발생하는 곤지름 또한 사마귀 종류에 해당된다.

사마귀 치료는 사마귀의 종류 및 위치, 크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피부과전문의 진찰 및 상담 후 올바른 선택이 필요하다. 사마귀 치료법으로는 액체 질소를 이용한 냉동치료, CO2레이저나 어븀야그레이저 치료, 시너지멀티플렉스 등의 혈관레이저 치료, 등이 있다.

이중 특히 냉동치료는 보통사마귀의 효과적이고 부작용이 적은 1차 치료법으로 액화질소를 이용하여 병변을 얼려서 병변을 파괴시켜 치료하는 방법으로 약 2~3주 간격으로 실시하며, 생활에 지장을 미치는 손발바닥 및 손발가락 치료 시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다.

CO2레이저나 어븀야그레이저 치료는 편평사마귀가 얼굴이나 목에 발생했을 때 많이 적용하며 바이러스에 감염된 병변을 깎아내어 치료하는 방안이다. 반복 시술을 통해 대부분 병변 제거가 가능하나 레이저 치료 시 깊이, 강도에 따라 착색, 흉터 등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숙련된 피부과전문의로부터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아울러 충분한 휴식을 가지고 규칙적인 생활로 신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연산동 스타미피부과 손효성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