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산 바른이바른얼굴교정치과 이태희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나날이 높아져 가는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으로 실제 교정치료를 받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런데 그만큼 또 늘어나는 것이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바로 과잉진료나 부실진료로 인한 피해와 급작스러운 치료중단과 폐업에 대한 피해 사례이다. 특히나 갑자기 치과가 문을 닫는 일명 먹튀치과를 만난 경우에는 이미 지불한 교정비를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까지 생기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금전적인 피해가 더욱 더 큰 실정이다.

그리고 무분별한 투명교정으로 제대로된 효과를 보지 못하고 부작용이 발생하여 재교정을 해야 하는 상황을 겪은 소비자들도 있었다. 이렇듯 치아교정을 위해 많은 시간과 고비용을 투자하고 있지만, 부작용이나 치료중단과 같은 피해 사례들로 다시 교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만큼 첫 치과선택에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치과 선택 시에는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하는 사항들을 정리하여 꼼꼼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간단하게 '치료 잘하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지만, 더 중요한 것은 한국소비자원과 보건복지부, 대한치과의사혐회, 대한치과교정학회에서도 말하는 것처럼 치과의사가 직접 상담하고 꾸준히 치료하는 치과인지, 부작용과 주의사항을 잘 설명해주는 치과인지, 광고나 홍보보다는 환자의 좋은 치료결과를 위해 노력하는 치과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 반대로 과도하게 진료비 할인이벤트를 화려하게 한다거나 과장광고를 취하는 곳, 투명교정 피해 사례처럼 특수 교정장치만을 내세우는 곳, 담당의가 자주 바뀌는 곳은 주의하고 최대한 피하는 것이 긴 교정기간을 끝까지 안전하게 보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의사만을 믿고 나의 소중한 치아를 맡기기 보다는 자신의 치아상태와 교정술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어느 정도 이해를 한 상태에서 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더 명확하고 안전한 치료를 받아볼 수 있다. 따라서 현재 가지고 있는 증상의 상태와 필요한 치료방법, 교정기간, 교정계획 등을 상세하게 프레젠테이션 해주고, 치료 중간에도 교정이 진행되는 상황에 대해 세세하게 설명을 해줄 수 있는 소통이 잘 되는 교정치과를 만나야 한다.

그리고 환자입장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니즈와 기대치를 담당의에게 잘 설명하고 치과에서 말하는 교정 시 주의사항들을 잘 협조하여 지켜나가는 것이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데 유리하다.

마지막으로 치아교정은 경우에 따라 치근흡수, 잇몸퇴축 등의 구강문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도 충분히 설명을 해주고, 이러한 문제들을 최대한 예방 할 수 있도록 더 꼼꼼하게 관리해주는 곳을 찾아야 한다. 하지만 발생을 하더라도 경미한 수준에 그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크게 걱정하거나 불안해하지 않아도 되며, 중요한 건 사전에 반드시 치과교정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선행하는 것이다.(일산 바른이바른얼굴교정치과 이태희 대표원장-보건복지부 치과교정과 전문의)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