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GN밝은눈안과 강남교보타워점 천보영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시력교정 수술이란 근시, 난시 혹은 원시 등의 굴절 이상을 교정함으로써 원거리 시력을 잘 보이게 만드는 방법이다. 수십 년 전부터 시행되어온 라식, 라섹 수술 방법에 이어서 현재는 기존 수술법에 비해 안정성이 높고 부작용이 최소화된 스마일수술까지 등장했다.

스마일수술은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합친 3세대 시력교정술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의 라식, 라섹과는 수술 방법 자체가 다른 새로운 수술 방법이다. 라식처럼 각막 절편을 만들지도 않으며 라섹처럼 각막 상피를 제거하지도 않는다.

스마일수술은 기존 라식 절개 길이 대비 최대 90% 감소된 2mm만 절개해 각막실질부를 교정하는 원리를 사용한다.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으므로 외부 충격에도 강하고 회복 속도도 빠르다. 수술 다음 날부터 근거리 작업은 물론 가벼운 세안, 화장, 운동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또한 각막의 절개량이 적을수록 신경손상도 감소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나 빛 번짐 등 부작용 발생 확률도 낮은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스마일수술이 장점이 많다고 해서 모든 이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사람마다 눈 상태나 모양 등 모두 다르기 때문에 수술 전 정밀검사를 바탕으로 집도의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력검사 및 안압검사, 각막 두께, 시야검사, 굴절도 등 꼼꼼한 검사 후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안정적인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높은 안정성과 빠른 회복력을 원한다면, 스마일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사람마다 눈 상태에 적합한 수술법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가장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수술을 결정하길 바란다.(BGN밝은눈안과 강남교보타워점 천보영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