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아교정 오래 걸린다? 교정 종류별 차이점과 주의점 [이상준 원장 칼럼]

이상준 원장l승인2020.06.29l수정2020.06.29 12:05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안동 라온치과병원 이상준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치아교정은 수술 없이 가지런한 치열과 환한 미소를 만들 수 있고, 단정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어 여전히 매력적인 치료로 꼽힌다. 매년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제는 치아교정을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로 대중화되었다.

과거에는 흔히 ‘철길’이라 칭하는 메탈교정장치를 2년간 부착하여 교정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교정치료법이 개발되어 개인의 상태에 꼭 맞는 교정치료가 가능해졌다.

치아교정 방법이 다양해졌지만 여전히 교정치료는 한번 교정을 완성하게 되면 다시 원래대로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양심적으로 진료하는 치과를 선택할 때, 교정방법을 선택할 때, 신중을 기해야 한다. 정밀 검사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개선 방법을 적용해야 완성도 높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 치아 이동 속도를 촉진시키는 ‘급속교정’
교정치료는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기간에 부담을 느끼는 이들이 많다. 교정치료 기간이 길어 교정을 망설이고 있다면 치아 이동 속도를 촉진시켜 보다 빠르게 교정을 마무리하는 급속교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급속교정은 소수의 치아만 심하게 비뚤어진 경우, 앞니가 삐뚤빼뚤한 경우, 일반교정보다 큰 교정력이 필요한 경우에 한정하여 적용할 수 있으며, 급속교정의 종류로는 코티시전, 미니스크류, 피질골절단술, 등이 있다.

■ 부분에 한정하여 중점적으로 교정하는 ‘부분교정’
전체적인 치아에 문제가 없고, 앞니만 교정이 필요하다면 문제가 있는 부분만 교정하는 부분교정을 시행하여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들 수 있다. 부분교정은 3~6개월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교정 기간이 짧기 때문에 충치나 잇몸질환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부분교정은 비발치를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발치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앞니가 비뚤어졌거나 앞니가 크고 겹쳐져 있는 케이스, 앞니가 돌출되어 있거나 앞니 사이가 벌어진 경우, 덧니가 난 경우, 개방교합일 때 적용할 수 있다.

■ 현재 내 치아를 유지하는 ‘비발치교정’
공간이 부족하다면 반드시 발치를 해야 하지만 자리가 확보되어 있고, 치열의 불규칙이 심하지 않다면 ‘발치 교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자연치아는 한번 발치하면 다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발치에 대한 부담이 클 수밖에 없는데, 비발치 교정은 이러한 발치 부담을 해소하고, 자연치아를 최대한 살리면서 전체적으로 뒤쪽으로 이동시키므로 교정 기간까지 단축할 수 있다.

■ 소중한 우리 아이를 위한 ‘예방교정’
자녀가 있다면 영구치가 나는 시기에 기능적인 교합이 잘 이루어지는지, 얼굴 모양이나 대칭에 이상이 없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영구치가 맹출 하는 만 6~7세 사이에 첫 번째 치아교정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아이들을 위한 교정은 ‘소아교정’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조기에 불규칙한 치열을 바로잡아주어 올바른 영구치의 맹출은 물론 가지런한 치열과, 성장을 유도하는 교정 방법이다. 대부분 발치 없이 교정이 가능하며, 구강악습관을 없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보다 효율적인 구강관리도 가능하다.

아이의 치아가 돌출되었거나 삐뚤빼뚤하게 치아가 났거나, 턱의 모양이 비대칭인 경우, 기본적인 저작이 어렵고, 발음이 정확하지 않다면 신속하게 치과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 여름철 치아교정장치 관리에 주의해야
현재 치아교정을 진행하고 있다면, 무더운 여름철에는 특히, 교정장치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차가운 음료 섭취가 늘어나고, 한 여름밤에는 시원한 맥주와 함께 질긴 오징어, 딱딱한 땅콩 등의 안주를 자주 섭취하게 되는데, 이러한 음식은 교정장치의 파손과 탈락을 유발할 수 있다.

교정장치가 떨어지게 되면 교정계획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를 오래도록 방치하면 교정 결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음식물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장치에 이상이 생겼다면 즉시 치과병원에 내원하여 처치를 받을 것을 권한다. (안동 라온치과병원 이상준 대표원장)

이상준 원장  .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미학적 포토갤러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5가길 28, 10층 1016호(적선동, 광화문 플래티넘  |  대표전화 : 02-734-8802  |  팩스 : 02-6383-0311 ㅣ 발행일자 : 2015년 1월 1일
등록번호 : 서울 아03542  |  등록일자 : 2015년 1월 20일 ㅣ제호 : 미디어파인 ㅣ 발행인 : 문수호  |  대표이사 : 이창석   |  주필 : 김주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석
Copyright © 2020 미디어파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