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동구 시그니처교정치과 김남준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교정치료는 비뚤어진 치아배열을 고르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성장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골격적 부조화를 개선시켜, 정상적인 교합과 골격 상태를 만들어주는 치료이다. 그만큼 부정교합과 안모의 변화를 개선하여 건강한 구강조직과, 외모적인 부분도 충족시켜주기에 아름다운 얼굴 모습까지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치아건강과 심미적 안정을 되찾고자 교정치과를 찾는 사람들도 증가함에 따라, 교정치료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이러한 치아교정은 결과가 단기간에 완성되는 것이 아닌, 1~2년 이상 꾸준히 치과를 내원해야 하는 치료에 속한다. 즉 장기간 진행되는 치료이니 만큼, 여러 가지 사항들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선택해야 한다. 간혹 치료 후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나 부작용으로 재교정 치료를 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치아교정을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사람마다 구강상태가 다르기에 치료 계획과 방식은 모두 다르기 마련이다. 때문에 보다 면밀한 검사를 통하여 치아의 상태와 골격적인 상태, 구강구조 등을 정확하게 체크한 후에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다.

이때 환자의 얼굴과 치아를 면밀히 분석함은 물론, 현재 상태에 대해 환자가 느끼는 점과 교정치료를 통해 변화되었으면 하는 부분에 대해 ‘소통’하며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만족할 만한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검증된 의료진’과의 심도 깊은 상담이 필요하며, 검증된 의료진인지 판별할 수 있는 기준으로는 치과교정과 전문의인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그 후 환자와의 꾸준한 소통을 통한 세심한 진료를 이끌어 주는지의 부분은 치료 결과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된다. 또한 환자 입장에서는 교정치료에 대한 상세한 지식이 부족하기에 과정과 치료시 생길 수 있는 부작용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교정치료 과정 중에는 매 과정마다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첫 상담 때 들은 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 등 다양한 점을 체크해봐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정기적인 치과 내원 시 그 상황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이상 유무에 대해서 꾸준히 ‘소통’해주는지 살펴봐야 한다.

치료 중에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처하며,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를 통해 항상 교정치료가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곳이야말로 바람직한 치과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치료 중 담당의 변동 없이 전 과정을 한 명의 치과교정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곳인지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다.

장기적으로 진행되는 치료이니 만큼 중간에 담당의가 바뀌게 될 경우, 초기 설정했던 치료 방향과 치료 기간에 혼란이 생길 수 있으며, 담당의 변경으로 인해 생기는 소통의 부재는 결국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의료진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치료 계획과 환자가 원하는 방향성에 대해서 서로 합의점을 찾아 소통하며 교정치료를 진행했을 시, 환자와 의사가 동일한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추후 발생하는 불만족을 줄이고, 최종적으로 의사와 환자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한 명의 교정 주치의와 환자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전문성’과 ‘소통’이 우선시되는 부분이 바로 이러한 이유이다.(강동구 시그니처교정치과 김남준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