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산 연세플라워치과병원 하상운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한창 예민할 시기인 소아청소년기에는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마련이다. 특히 불규칙한 치열은 외모 콤플렉스를 유발해 자신감이 저하되고 내향적인 성격을 형성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부정교합이 심각할 경우 심미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충치, 잇몸 염증 등 다양한 구강질환에도 취약하기 때문에 치아교정을 통해 개선하는 것이 좋다.

소아청소년 치아교정은 성장 양상과 부정교합의 종류를 고려해 진행된다. 부모의 유전적 영향으로 인해 주걱턱, 무턱, 돌출 등과 같은 골격적 부정교합이 예상된다면 성장 잠재력을 이용해 교정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성장이 완료된 성인의 경우 불가능한 부분도 소아청소년기에는 일부 개선이 가능하다.

개인별 성장 발달 속도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는 있지만 주걱턱의 경우 인지할 경우 바로 치과 내원을 하여 가능한 빠른 시기에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다른 부정교합의 경우는 영구치가 나기 시작할 경우 내원하여 적절한 시기를 내원하여 정할 수 있다. 그리고 적절한 교정치료를 받을 경우 성장이 완전히 종료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장치를 제거한 뒤에도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은 사용되는 장치에 따라 메탈 교정, 세라믹 교정, 투명 교정 등 다양한 종류로 구분된다. 각 장치마다 장단점이 다르며 개개인의 치아와 잇몸 뼈, 구강구조, 이목구비의 위치 및 비율 등 따져봐야 할 부분이 많다. 만약 잘못된 치료 방법을 적용하게 되면 치료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을 통해 진단 및 상담을 받은 후 자신의 치아, 구강 구조에 적합한 장치를 선택하고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아울러 치아교정 치과 선택 시 단순히 저렴한 비용에 치중하기 보다는 병원 시스템과 의료진의 실력, 사후관리 여부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정품 교정장치를 사용하고 있는지, 멸균 및 소독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담당 의료진 변경은 없는지 등을 체크해보는 것이 권장된다. 또 최소 2~3곳 이상의 치과에서 상담을 받아야 자신에게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다.(일산 연세플라워치과병원 하상운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