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외국인 대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한 길찾기 서비스 제공
-전통문화 보존및 관광 활성화를 위한 첫걸음

[미디어파인=오서윤 기자] 한옥고택관리사 협동조합은 한국방문 외국인의 한옥 체험을 위하여, 전국의 한옥고택을 쉽게 찾아갈 수 있는 대중 교통을 이용한 모바일 앱의 개발에 착수하였다.

협동조합은 2020년 7월 14일자에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과 한옥정보 데이터 가공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다.  본 사업은 한국데이터사업진흥원에서 "데이터 활용을 통해 비즈니스 혁신 및 신규 제품·서비스 개발 등이 필요한 기업에 바우처 형식의 데이터 구매·가공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정보화 사업이다. 

총 사업기간은 5개월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0년 11월경에는 모바일 앱이 출시될 예정이다. 모바일 앱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길찾기 서비스와 한옥숙박, 관람, 건축 및 인문학적 스토리가 포함될 계획이다. 영업, 중국어, 일본어등 주요 국가의 외국어로도 제공될 예정이다.

2019년에 한국을 방문한 외국 관광객은 1천7백만명이며, 개별 여행객은 80%를 점하고 있다.  대부분의 외국 관광객들은 한국의 전통가옥 체험을 위하여 도시 중심의 접근성이 편리한 곳만을 방문하고 있다.  모바일 앱을 통하여 대한민국 전역에 산재되어 있는 전통 한옥을 직접 찾아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논산 명재고택(직접 촬영)

또한 국가 민속문화재중 전통가옥(180여개)과 지방 민속문화재(450여개), 최근 조성되고 있는 한옥마을(30여개) 및 한옥체험업(1,400여개)의 정보를 한곳에서 검색하고 대중교통을 통해 찾아갈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모바일 앱의 외국어 정보를 통하여, 전국에 있는 한옥고택까지의 이동 노선 및 지방 버스정류장 검색, 최단 환승정보, 주요 지점 교통안내, 대중교통 길 찾기 등의 대중교통 정보를 활용하여 다국어 서비스로 쉽게 찾아갈 수 있다. 

한옥고택관리사 협동조합은 고택소유자 단체와의 협업하에 전문적인 한옥고택관리사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장 체험교육 및 심화 과정의 개설도 준비중이다. 전통 문화와 함께하는 중장년 세대의 사회공헌을 통하여, 50플러스세대의 일자리 창출의 계기도 될 수 있으리라는 전문가 의견이다.

* 문의는 한옥고택관리사협동조합 사무국(T.010-4509-4985)
  또는 e-mail(katamin@naver.com)로 가능하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