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 쉬즈웰산부인과 이영경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여성 개인의 만족도는 물론, 건강 면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는 신체 부위가 있다. 바로 ‘소음순’이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 평상시 자주 살펴보거나 주의를 기울이지는 않게 되지만, 문제가 발생했을 때 매우 고통스러운 부분 중 하나다. 만약 크기가 매우 크거나 좌우 대칭이 맞지 않을 경우 질염을 비롯한 각종 여성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일반적으로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가 질과 요도 속으로 침입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소음순비대칭이나 비대증이 있을 경우 생리혈이나 냉 등 질에서 빠져나가야 할 분비물이 제대로 나가지 못한다.

더불어 산소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질 부근이 축축하고 습한 상태로 지속되고, 질염과 같은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된다. 또한 스키니진과 같은 달라붙는 스타일의 옷을 입을 경우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소음순이 늘어지거나 변형이 심할 경우, 크기를 줄이고 비대칭을 대칭으로 교정하는 성형을 고려할 수 있다. 특히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의 경우 표피 부분을 얇게 절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적은 출혈과 신경 손상 없이 해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형태의 성형을 위해서는 크기·대칭·모양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닌 기능과 건강까지 고려해야 외음부의 아름다움을 더할 수 있다. 단순히 크기만을 줄이는 목적으로 절제할 경우 가장자리 두께가 자연스럽게 마무리 되지 않을 수 있지만, 레이저를 이용한 성형은 미세한 두께조절이 가능해 자연스러운 마무리가 가능하다.

여성성형이라고 하면 성감 개선이 주된 목적이라는 고정관념으로 인해 불편함이 심해도 이를 적극적으로 알아보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근본적인 목적은 여성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또한 여성성형의 경우, 단순히 일반인들의 후기나 비용만을 놓고 판단하기보다 여성의 해부학적 구조에 해박하고 충분한 경험과 숙련된 의술을 갖춘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심층적인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을 권한다.(강남 쉬즈웰산부인과 이영경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