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석촌역 잠실서울밝은안과 이현철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스마일수술은 라섹과는 달리 회복 속도가 빠르고 기존 라식에 비해 각막사용량이 적어 최근 주목받는 수술이다.

라섹의 경우 각막상피를 제거한 후 레이저를 사용해 각막을 교정하므로 3~4일 정도 통증이 있고 시력이 완전히 회복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한 편이다. 라식은 라섹이나 스마일라식보다 회복은 빠르지만 스마일라식 보다 약간 더 큰 절편을 만들어 수술하기 때문에 각막 사용량이 약간 더 많은 단점이 있다.

반면에 스마일수술은 각막 표면을 투과할 수 있는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해 시력 교정량 만큼의 각막 실질 조각을 만든 후 이를 제거해 시력을 교정할 수 있기 때문이 라섹보다 시력회복이 빠르면서 라식보다 각막사용량이 적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임상 연구를 통해 스마일수술은 기존 라식에 비해 부작용 발생율은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어 그 안정성이 입증된 상태이다.

하지만 스마일라식은 수술 후 근시퇴행시 2 디옵터 이하는 라섹수술로 재교정이 가능 하지만 2 디옵터 이상의 근시 퇴행의 경우 CIRCLE 이라는 방식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는 펨토초레이저를 사용하여 기존의 각막실질조각 제거부위 주변을 다시 절삭한 후 다시 엑시머레이저로 교정을 해야 해서 오히려 일반 라식보다 각막 절삭량이 더 많아지는 부담감이 있다.

최근 라식 라섹 그리고 스마일라식수술의 단점을 보완한 ‘스트림라이트 올레이저라섹’ 이 국내에 도입되었다. 기존의 올레이저라섹에 비해 미국 FDA를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해 그 안전성을 확보하였고, EX500 그린 레이저를 사용해서 빠른 수술이 가능하다.

즉 기존 올레이저라섹으로 상피제거시 약 0.75디옵터정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을 웨이브프론트 옵티마이즈드 기술을 사용해서 오차 발생을 극소화 시켜서 매우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올레이저라섹의 장점인 상피제거부위 최소화를 이루어 내어 회복이 기존라섹에 비해 더 빠르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근시퇴행시에도 간단하게 근시퇴행을 조정할 수 있다.

라식과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 수술을 염두해 두고 있다면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을 방문하여 다양한 정밀검사와 충분한 상담 이후 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석촌역 잠실서울밝은안과 이현철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