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등플란트치과 한순일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우리가 흔히 말하는 돌출입이란, 정확한 용어로는 ‘양악 전돌증’이다. 얼굴을 옆에서 보았을 때 코끝 혹은 턱 끝보다 입이 앞쪽으로 튀어나온 형태를 말한다. 돌출입은 잇몸과 치아가 튀어나와있기 때문에 심술궂은 인상으로 보일 수 있고, 어딘지 부자연스럽고 깔끔하지 못하다는 느낌까지 줄 수 있어 돌출입교정으로 얼굴형을 변화하려는 사람들이 많다.

이때 돌출입은 어떻게 보이는지에 따라 몇 가지 타입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위아래 턱뼈는 정상적인데 반해 치아만 앞으로 비스듬히 튀어나온 치아 돌출이 있다. 혹은 반대로 치아의 배열은 가지런하고 위치에도 문제가 없지만, 위아래 턱의 잇몸뼈 돌출이 있다. 마지막으로 잇몸뼈와 치아 모두 돌출되었다면 전체적으로 입이 앞으로 나온 듯한 모습으로 보이기도 한다.

치과에서 돌출입교정을 받을 때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치료법은 3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돌출입 발치 교정이다. 위와 아래의 턱뼈는 정상적인 위치에 있으면서 치아만 돌출되었을 경우 어금니 4개를 모두 발치하고 교정치료를 시작한다. 만약 골격문제가 어느 정도 심하고 윗입술 혹은 아랫입술만 돌출되었을 때는 상하 한쪽의 작은 어금니만 발치한 후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돌출입 비발치 교정이다. 발치를 한다고 가정했을 경우 예상 결과가 좋지 않을 때, 잇몸 건강이 나빠졌거나 돌출이 심하지 않을 때는 발치를 하지 않은 채 미니스크류라는 치과적 장치의 도움을 받아 치열궁 전체를 안쪽으로 이동시키는 치료를 받게 된다.

마지막은 수술을 동반한 교정치료다. 잇몸뼈 자체가 튀어나왔을 경우에는 교정치료만으로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어 수술을 통해 교정하면서 돌출입을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다.

돌출입교정을 하고자 치과에 방문한다면 우선 원내에 교정전문의가 상주하고 있고, 환자의 현재 구강 상태와 그에 따른 치료 방법을 맞춤형으로 수립해주는 곳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교정치료는 본격적인 과정을 진행하기 전 정교한 계획이 수립되어야 결과 역시 긍정적으로 나타날 수 있기에 의료진의 꼼꼼함과 풍부한 경험이 중요하다.

교정 치료가 마무리되었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환자의 현재 구강 상태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로 인해 환자 본인이 느끼고 있는 불편함은 무엇인지 상세하게 확인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는 곳으로 방문하는 것이 좋다.(일등플란트치과 한순일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