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논현역 서울매스티지치과 안교희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깔끔한 인상, 잘 차려 입은 단정한 옷차림, 정돈된 헤어스타일뿐만 아니라 밝은 미소와 그 사이로 보이는 고른 치아는 첫인상을 좌우하는 요소이다. 밝은 미소와, 가지런한 치열은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전해줄 수 있으며, 사람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느끼게 할 수 있다. 때문에 벌어졌거나 앞으로 돌출된 앞니를 가진 사람들은 이를 개선하기 위한 치아교정을 고민하기도 한다.

치아교정은 치아를 이동시켜 치열의 문제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치료이다. 하지만 자신의 앞니를 콤플렉스로 여겨 치료를 생각하더라도 선뜻 교정치료를 선택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약 2년 정도 긴 기간 동안 교정 장치를 부착함으로써 심미성이 저하되는 것은 물론, 착용 시 느끼는 불편함 때문이다.

최근에는 치아교정술이 발달하면서 치아 전체가 아닌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만 장치를 장착하고 부분적으로 집중교정을 하는 부분교정이 가능하게 되어 이전에 비해 부담감이 많이 줄어들게 되었다. 부분교정은 전체 치열 중 일부만 교정을 원하거나 단기간 내에 비교적 빠른 속도로 교정이 필요할 때 적절하여 전체교정이 갖고 있던 단점들을 어느 정도 해소시켜주고 있다.

앞니교정과 같이 부분교정 치료에 소요되는 기간은 약 3~6개월 가량으로 짧은 치료기간이 소요되기에 교정기간이나 비용 등의 측면에서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개인적인 판단보다는 정밀 검사를 통해 상태를 면밀하게 파악해 적용가능 여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니 사이가 벌어졌거나 튀어나온 경우 적은 힘으로도 치아의 이동이 용이하기 때문에 앞니 부분교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반면에 심한 부정교합 상태이거나 치열 전체적으로 틀어짐이 있는 경우, 치아 사이 공간이 큰 경우, 치아를 이동시킬 공간이 충분하지 않아 발치가 꼭 필요한 경우에는 부분교정이 부적합하기 때문에 전체교정을 고려해야 한다.

만족스러운 교정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정밀 검사를 통해 파악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정밀장비를 이용하여 개인의 치아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한 후 도출한 데이터를 토대로 한 치료 계획 통해 적합한 교정 장치를 부착하는 것에서 올바른 치료가 시작된다.

때문에 치아교정을 고려하고 있다면, 정밀장비로 진단을 받을 수 있는지, 상담부터 사후 관리까지 의료인의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는 곳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담당 의료진이 중간에 교체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이러한 다양한 부분을 살펴 의료진과 환자의 신뢰가 밑바탕이 되는 치과를 선택한다면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신논현역 서울매스티지치과 안교희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