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S안과 박창현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각막이 얇거나 근시가 심하면 라식•라섹 수술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때 대안의 방법으로 안내렌즈삽입술을 많이 고려하는데 이는 수술 전 일반 시력교정술보다 더 철저한 조건에 부합해야 하기에 미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에서 권장하는 안전기준에 따라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안내렌즈삽입술(Implantable Contact Lens)은 눈 안에 특수 렌즈를 넣어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각막두께가 너무 얇거나 모양이 좋지 않으면 수술을 받기 어려웠던 라식•라섹과 달리 안내렌즈삽입술은 각막과 안구의 구조를 그대로 보존할 수 있으며 근시 퇴행과 부작용이 적어 수술 후 반영구적으로 시력을 유지할 수 있다.

렌즈삽입술에 사용되는 렌즈는 종류에 따라 눈 안에 삽입되는 위치가 달라진다. ICL과 글레이즈(GRAZE) 등은 홍체와 수정체 사이에 삽입하는 후방렌즈이며, 전방렌즈로는 각막과 홍체 사이에 삽입하는 알티산과 알티플렉스 등이 있다.

이중 ICL과 글레이즈는 홍채절개술이 필요 없어 당일수술이 가능한 수술이다. 후방렌즈삽입술은 홍채절개술이 생략되면서 초고도근시 환자들도 시력교정이 가능해졌지만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고난도 수술이기 때문에 안과를 선택할 때 안전기준에 따라 수술이 가능한 지 사전에 꼼꼼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눈 속 전방깊이에 대한 안전기준을 후방렌즈삽입술은 3.0mm 이상, 전방렌즈삽입술은 3.2mm 이상을 준수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전방깊이는 초음파 생체 현미경 검사로 확인할 수 있으며 눈 속에 렌즈가 들어갈 공간의 깊이를 측정한 후 부작용을 사전에 진단해 수술여부를 결정한다.

각막내피세포 수 검사 또한 중요한데 각막 단층 촬영을 통해 각막 내피세포의 수, 밀도, 크기 등 각막의 상태를 면밀히 검사해 안전한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정상 각막 내피세포 수는 2,000~3,000개로 해당 기준에 적합해야 수술이 가능하다.

근시 퇴행이 적어 안정적인 시력을 얻을 수 있고, 수술 후 문제가 생길 경우 렌즈를 제거해 원래의 눈 상태로 돌아갈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수술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안전기준에 맞는 꼼꼼한 정밀검사와 충분한 상담이 선행되어야 한다.

도움말 : GS안과 박창현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