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무릎에 통증 및 걸림 증상이 반복된다면 추벽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 비교적 젊은 층에서 주로 발생하는 추벽증후군은 무릎의 사용이 많은 운동선수나 야외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특히 발병률이 높다. 특별히 다치지 않아도 축구나 등산 등의 운동을 할 때 무릎 통증이 심하게 느껴진다면 추벽증후군의 가능성이 있다.

추벽은 무릎 속에 있는 얇은 막으로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추벽이 계속 남아있어도 별다른 증상이 없다면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 그렇지만 무릎에 부담이 가는 과도한 운동을 반복하거나 무릎에 외상 및 충격 등이 발생하면 추벽에 염증이 생기거나 추벽이 두꺼워지면서 무릎통증을 유발하는 추벽증후군으로 발전하게 된다.

추벽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릎에서 나는 소리와 통증이다. 무릎에서 소리만 날 때는 대부분 큰 문제는 없지만 우드득 거리는 소리와 함께 통증이 동반되거나 걸을 때마다 무릎이 굳는 듯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추벽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얇고 부드럽던 추벽이 지속적인 자극으로 딱딱해지게 되면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할 때 추벽이 연골을 자극해 통증이 생기게 된다.

추벽증후군 초기라면 마찰을 줄이기 위해 안정을 취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러므로 운동량을 줄이고 추벽 주위가 유착되지 않도록 소염제를 복용해야 한다. 또한 물리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호전에 도움이 되며 환자에 따라 주사요법을 시행하기도 한다. 보존적 치료를 해도 추벽증후군에 호전이 없거나 붓기와 잠김 현상이 심한 중기 이후의 증상을 보이고 있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보통 관절내시경을 통해 추벽을 잘라내는 과정을 거친다. (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