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굿본재활의학과의원 가산점 정성윤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IT업계에 근무하는 40대 회사원 최씨는 운동을 하다 갑작스러운 통증을 느꼈다. 야근과 회식으로 바쁜 주중을 대신해 주말에 무리하게 운동을 하다 예상치 못한 부상을 입은 것이다. 결국 주말 내내 찜질과 마사지를 받던 최씨는 통증이 개선되지 않아 회사 근처 정형외과를 내원했다.

일반적으로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일하는 직장인들은 어깨, 목, 허리 등 여러 부위에 피로가 누적되기 쉬우며 이런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근육에 무리를 주면 회전근개파열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회전근개파열은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의 4개 힘줄 중 하나 또는 복합적으로 파열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특히 연령대가 높은 경우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이 함께 발생하는 경우도 흔하며, 오십견과 증상이 비슷해 자가진단이 어렵다.

하지만 오십견은 특징적으로 어깨를 많이 움직여줘야 질환의 호전에 도움이 많이 되는 반면, 회전근개의 손상의 경우에는 무리한 회전은 손상된 회전근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정확한 진단을 통해 통증의 원인을 구별해야 한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를 돌리는 동작을 무리하게 반복하거나, 강한 힘을 받아서 팔뼈가 어깨 관절 안에 안정적으로 위치하지 못할 때 회전근개 근육이 어깨뼈와 사이에 끼이면서 상처를 입을 수 있다. 또한 손이 머리 위로 높이 올라가서 회전하는 동작이 많은 수영이나, 테니스, 배드민턴, 피칭 등은 상부 회전근개의 손상을 초래하기 쉽다.

회전근개 질환의 치료는 환자의 나이, 직업, 필요한 기능 정도, 통증의 정도 등을 고려해 결정한다. 힘줄의 파열이 부분적으로 있는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시행한다. 비수술적 치료법으로는 약물 또는 프롤로주사를 이용한 통증치료, 체외충격파치료, 스트레칭을 이용한 관절운동 및 어깨주위근력강화 운동 등이 있다.

어깨 통증이 발생하면 오십견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회전근개파열은 어깨 통증의 약 70~80%를 차지할 만큼 많이 발병하는 질환이다. 통증이 지속될 시에는 스스로 판단하지 말고 어깨관절 치료를 위해 전문의료진의 정밀한 검진 및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굿본재활의학과의원 가산점 정성윤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