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세스탠다드정형외과 장기준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일반적으로 상지 수술은 하반신 마취로 진행할 수 있는 다리 수술과 달리 대부분 전신마취가 이뤄진다. 수술 중 시야 확보를 위해 필요한 지혈대의 압박 통증이 견딜 수 없이 극심하기 때문이다. 전신마취 또는 최소한 부위 마취(상완신경총 마취)가 불가피 하다.

전신마취는 마취제를 투여해 중추신경기능을 억제함으로써 의식이나 전신적인 지각을 소실시키는 마취방법이다. 흔하진 않지만 기억력 감퇴나 무기폐, 폐렴 등의 호흡기계 합병증 등이 발생할 수 있어 가급적 지양할 것을 권장한다.

부분 마취는 초음파 유도 하에 비교적 난도가 높은 술기에 속한다. 하지만 상지 수술에 적용하는 부분마취는 심한 통증으로 인해 수면마취와 병행이 불가피하다. 때문에 수술 중 환자와 소통이 어렵다는 것이 단점으로 꼽힌다.

전신마취를 대체하는 국소마취를 위해서는 지혈대로 인한 통증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다행이 최근에는 의료 술식이 발전하면서 지혈대를 하지 않고 국소마취를 통한 수부 수술이 시행되고 있다. 해당 수술은 각성 국소 마취 및 무지혈대 수술’ 이른바 수부에서의 ‘각성수술’이라고 부른다.

각성수술은 전신마취 없이 안전하게 각성 및 지혈 상태를 얻는 수술 방법이다. 운동성을 유지한 무통 상태에서 다양한 수부 수술에 적용 가능하다.

국소 마취 중 사용하는 지혈대로 인한 통증을 막기 위한 진정제의 사용이 필요 없으며 진정제로 인한 오심, 구역, 전신에 대한 부작용도 없다. 전신 마취로 인한 위험을 피할 수 있어 고위험 마취군의 수술이 가능하며, 전신마취나 부위 마취에 필요한 복잡한 수술 전 검사를 줄여 오랜 입원이 필요하지 않다.

또한 각성 상태에서 수술을 하므로 수부 수술의 특성상 수술 부위를 착각할 수 있는 여지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고, 지혈대에 의한 불편감 없이 수술 중 환자의 능동적인 관절 운동을 통해 보다 정교한 수부 수술을 할 수 있다.

특히 인대 파열 시 인대 봉합 이후에 수술 중 환자가 직접 손가락을 구부려 보게 함으로써 세밀한 긴장도의 확인이 가능하다. 인대 이전술, 각종 손 골절, 방아쇠수지, 손목터널 증후군, 듀피트렌 구축증 까지 수부 수술 전 분야에서 유용한 수술법이다.

수부 각성 수술은 비교적 안전하고, 경제적이며 효율적 술식이다. 무엇보다 수술 중 환자의 문제점을 명확히 평가할 수 있고 이를 수술에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으므로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집도의가 처음부터 끝까지, 즉, 마취시작부터 끝 마침까지 환자에게 집중해야 한다는 까다로운 방법이다. 현재 의료환경에서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으나 이는 환자에게는 단점이 아닌 장점으로 작용한다.

다수의 연구에서 안정성이 입증하며 정형외과 영역에서는 선진적인 술기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추후 대부분의 수부 수술에서 환자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연세스탠다드정형외과 장기준 대표원장-정형외과 전문의)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