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산 서울삼성정형외과 서동석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팔꿈치는 팔의 위아래 마디가 붙은 관절의 바깥쪽으로, 일상생활에서 쓰임이 많은 관절 부위 중 하나다. 특별한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팔을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위팔과 아래팔을 연결하는 팔꿈치에 영향이 미치기 때문이다.

문제는 팔꿈치를 자주 사용한다면 염증이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한 통증이 발생한다는 데 있다. 팔꿈치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근골격계 질환으로는 ‘테니스엘보’가 있는데, 이는 팔꿈치 바깥쪽 돌출된 부위에 통증과 함께 발생한 염증을 일컫는다.

흔히 테니스 등 팔꿈치를 과하게 사용하는 운동선수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에는 주부나 요리사 등을 비롯한 직업군에서도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 된 상태다. 이는 팔꿈치 통증뿐만 아니라 손목이 시큰거리는 증상, 팔꿈치 관절이 쉽게 구부러지지 않는 등 운동 제한 증상이 나타난다.

테니스엘보가 상당히 진행되지 않은 초기라면 물리치료나 재활치료, 프롤로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의 비수술 치료만으로도 충분히 호전 가능하다. 이러한 비수술 치료는 절개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시술 후 즉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비수술 치료 가운데 프롤로 주사치료는 정상 조직을 건드리지 않고 손상된 조직을 개선하는 정밀 유도 방식을 취한다. 이는 병변에 약물을 주입해 콜라겐 및 섬유와 세포를 자극하고 세포 증식을 유도함으로써 치유를 촉진한다.

또 체외충격파 치료는 신체 외부에 충격파를 가해 조직재생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이는 염증이 발생한 주변 조직들의 자가 치유를 유도하는 원리를 지니며, 상태에 따라 보통 1~2주에 걸쳐 3~5회 시행하게 된다. 시술 시간 또한 10~15분 정도로 짧다는 특징을 지닌다.

이러한 비수술 치료는 치료 시간 및 기간이 짧은 만큼 환자들의 부담을 던 것이 특징이다. 이에 테니스엘보를 의심할 만한 통증이 발생했다면 즉시 내원해 조속한 진료 및 치료에 나서는 것이 좋다. 특히 테니스엘보와 같은 관절, 인대 부위의 염증성 질환은 시간이 지날수록 회복 속도가 느리고 치료에 걸리는 시간도 늘어나는 만큼, 빠른 치료가 관건이기 때문이다.(마산 서울삼성정형외과 서동석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